• 전체메뉴보기
 
위생 및 난방설비 공사

--------------------------------------------------------------------------------
배수의 종류에는 오수, 배수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오수는 소변기, 대변기에서 나오는 배출물을 말하며 배수는 세면기, 욕조, 샤워 또는 주방 내 싱크 및 다용도실의 세탁기 등에서 나오는 배출물를 말한다. 물론 오수는 정화조를 통하여 정화조에서 정화되어 대지 밖의 하수도에 연결 배수하게 된다. 배수배관내의 배수 유속은 세류 작용을 일으키게 되는데 필요한 최소 유속은 0.6 ㎧가 요구되고 있다. 배관의 기울기는 관경 75㎜까지는 1/50이상, 관경 100㎜이상은 1/100이상으로 하게 되는데 오수관에 있어서의 적당한 수심은 관 지름의 약 1/2∼1/3 정도가 된다.
--------------------------------------------------------------------------------


글 싣는 순서
제1편 개요
1) 개요 (Introduction)
2) 목구조 건축의 종류
3) 목구조 건축의 특징

제2편 자재와 공구
4) 자재 (Materials)
5) 공구 (Tools)

제3편 건축공사
6) 가설공사 (Temporary Work)
7) 토공사 (Excavation)
8) 기초공사 (Foundation)
9) 바닥공사 (Floor Joist)
10) 벽체공사 (Wall)
11) 지붕공사 (Roof & Gutter)
12) 창호공사 (Doors & Windows)
13) 단열공사 (Insulation Work)
14) 내벽공사 (Dry Wall)
15) 내장공사 (Finish Work)
16) 외장공사 (Siding)
17) 온돌 공사 (Panel Heating)
18) 방수 공사 (Water Proofing)
19) 금속 공사 (Metal Work)
20) 굴뚝과 벽난로 (Chemney and Fire Place)
21) 계단 (Stairs)
22) 데크 (Deck)
23) 붙박이장 (Cabinet Installation)
24) 칠공사 (Painting Work)


제4편 설비공사
25) 위생 난방 설비 공사 (Plumping Work)
26) 전기 설비 공사 (Electrical Work)

제5편 건물 유지 보수
27) 건물의 유지 보수 (Maintanance)
28) 건축 용어 해설 (Glossary of Bldg. Terms)

지금까지 미국식 목조주택의 개요, 자재와 공구, 그리고 건축공사의 여러 부분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4편 설비공사에서는 위생, 난방설비공사와 전기설비공사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번호에서는 위생 및 난방설비 공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급 배수 위생 설비


급수 설비

급수설비는 건물 내에 필요한 위치 즉, 화장실, 욕실, 주방, 다용도실 등 물을 공급하여 위생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유념해야 한다.

1) 위생기구, 주방기구 또는 세탁기 등에 필요한 수량의 충분한 양의 물을 공급한다.
2) 사용목적과 각 기구에 작동이 될 수 있는 충분한 수압이 유지되는 물을 공급한다.
3) 급수계통에 워터 햄머(Water Hammer)와 유수음(流水音)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4) 오수의 침임 및 역류에 의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하여 양질의 음료수를 공급한다.

상수도나 지하수 등을 이용하여 주택 내에 공급하는 급수 방법에는 ▲수도직결 방식 ▲고가수조 방식 ▲압력탱크 방식 ▲탱크 없는 부스터(Booster) 방식이 있다.

주택에서 1일 물 사용량은 1인당 1백50∼2백 리터가 되는데 수도직결 방식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수도의 수압이 약하거나 지하수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고가수조방식을 많이 쓰게 되는데 이 고가수조 방식은 저수 탱크에 저장한 후 고가수조까지 양수하여 각 기구로 급수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급수설비는 배관이 부식하거나 저수탱크가 오염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동관이나 스텐리스 관을 사용하여 양질의 물이 공급되도록 하여야한다.

주택에서는 더운물을 쓰기 위하여 급탕 설비가 필요하게 되는데 보일러 급탕 탱크를 연결하여 쓰는 경우도 있으나 요즘 전원주택에는 심야전기 급탕 탱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배수 설비

배수의 종류에는 오수, 배수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오수는 소변기, 대변기에서 나오는 배출물을 말하며 배수는 세면기, 욕조, 샤워 또는 주방 내 싱크 및 다용도실의 세탁기 등에서 나오는 배출물를 말한다. 물론 오수는 정화조를 통하여 정화조에서 정화되어 대지 밖의 하수도에 연결 배수하게 된다.

배수배관내의 배수 유속은 세류 작용을 일으키게 되는데 필요한 최소 유속은 0.6 ㎧가 요구되고 있다. 배관의 기울기는 관경 75㎜까지는 1/50이상, 관경 100㎜이상은 1/100이상으로 하게 되는데 오수관에 있어서의 적당한 수심은 관 지름의 약 1/2∼1/3 정도가 된다.

미국식 목조주택에 있어서는 급배수관을 <사진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벽체 스터드에 구멍을 뚫고 배관하게 되는데 이 경우 2×4로는 설치 간격이 안되기 때문에 2×6이나 2×8을 쓰게된다. 또 바닥에서도 장선과 장선 사이에 이 배관이 설치되며, 배관이 장선을 관통하게 되는 경우에는 배관 관통을 위하여 장선을 뚫게되어 손실되는 단면만큼 더 큰 부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배수관에는 가스의 실내 침입을 저지하기 위하여 배수관의 일부분에 배수시의 물이 고이게 해주는 부속품을 설치하게 되는데 이 것을 배수트랩(Trap)이라고 한다. 이 트랩 속에 있는 물을 ‘봉수’라고 하고 이 물은 배수관의 가스가 실내로 침입하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하게된다.

또한 트랩 속의 물이 배수시에 발생되는 기압변동으로 인해 없어져 버리는 일이 생기므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능한 자연 대기압에 가깝도록 배수관내로 공기를 유입, 배출하도록 하여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통기관이다. 이 통기관은 지붕을 뚫고 나가게 되는데 이때 지붕면과 만나는 부분에 누수가 되기 쉬우므로 비흘림(Flashing)을 잘하여야 한다.

설비 유닛

목조주택에서 화장실의 방수처리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요즘은 공장 생산화 되고있는 프리패브(Pre-fabrication)화된 화장실 유닛을 사용하면 목조주택에서는 아주 편하다. 목조주택에서 욕실의 방수를 2001년 3월호 방습 및 방수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쉬트 방수, 우레탄 방수를 하게 되는데 이 새니터리 유닛(Sanitary unit)을 쓰면 방수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이 급수관과 배수관만 잘 연결하면 된다.

현재 여러 타입의 유닛(Unit)이 시판되고 있으므로 시중에서 카다로그를 수집하여 필요한 크기와 기구가 있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이 유닛(Unit)은 창이 없는 것이 흠이다. 원래 이 유닛(Unit)은 호텔의 화장실을 위하여 개발 된 것이기 때문에 창이 없으므로 환기나 채광이 필요하므로 목조주택에 쓰는 경우에는 벽체의 일부를 조금 개조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국식 목조 주택이므로 <사진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욕실 내부를 목재마감하면 그 분위기가 목조주택에 걸맞고 온화한 느낌을 줄 뿐 아니라 목재에서 나는 나무향으로 인하여 전원생활을 만끽 할 수 있는 욕실이 된다. 이렇게 욕실을 공사할 경우에는 공사비가 좀 많이 드는 것을 감수해야 하는데 다른 부분에서 공사비를 절약하여서라도 이런 목재 마감의 욕실을 권유하고 싶다.


난방 설비


난방 방식

겨울에는 설비에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난방이 필요하게 되는데, 각 방마다 난로, 소형 온풍기를 설치하는 개별식 난방과, 보일러나 대형 온풍로에 의해 온수 또는 온풍을 만들어 이것을 배관이나 덕트에 의해 거실로 배분하여 실내를 난방 하게 되는 중앙난방이 있다.
따뜻한 공기의 대류에 의해 실내를 난방 하는 대류 난방방식은 주철방열기 또는 컨펙터 등의 방열기를 사용하며 방열기의 발열량 중 70∼75%가 대류에 의하여 난방 되는 방식이다.
복사난방은 실내의 바닥, 벽, 천정 등을 직접 가열하여 방열체로 하거나 바닥, 벽, 천정 등에 가열판을 설치하여 방사하는 열복사에 의하여 실내를 난방 하는 방식이다. 복사 난방의 방열면을 복사 패널이라 한다.

거실의 난방

전원주택 거실의 난방에는 벽난로가 아주 효과적인 난방 방법이다. 이 벽난로는 난방효과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효과까지 있으므로 꼭 추천하고 싶은 난방방식이다. 이 벽난로에 대하여는 2001년 5월호 굴뚝과 벽난로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패널 난방

우리는 전통적으로 온돌에 의한 난방 방식에서 살아 왔기 때문에 온돌방에 대한 그리움을 갖고 있다. 그래서 전원주택이 미국식 목조로 지어지더라도 침실만은 온돌방을 선호하게 되는데 경골구조 바닥 위에 온돌난방 즉, 패널 난방(Panel Heating)을 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이 패널 히팅의 열원으로 전에는 기름 보일러를 쓰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요즘은 심야 전력에 의한 온수 보일러로 난방을 많이 쓰고 있는 경향이 있다.
기름을 연료로 하는 것보다는 청결하고, 난방을 조절하는 것이 편리할 뿐 아니라, 기름을 공급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없을 뿐 아니라 화재에 대한 위험도 훨씬 적다.田

■ 글·이종우(우정목조 건축학교장 02-552-0295)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위생 및 난방설비 공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