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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의 위를 뜻하는 지붕
한옥 초가와 기와집의 현주소

지붕은 기둥 또는 벽과 함께 건축물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벽과 바닥, 창 및 문 등과 함께 외기에 직접 면하는 외피外皮이다. 또한, 지붕틀은 내력벽耐力壁, 기둥, 바닥, 보, 주계단과 함께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에 속한다. 집이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만든 건축물이라면, 지붕은 집이란 건축물의 기본적인 건축 요소이다. 건축물의 위에서 눈, 비, 햇빛 등을 차단하는 덮개의 역할뿐만 아니라, 그 아래에 건축적 공간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지붕에 대해서 살펴보자.

윤홍로 기자 

지붕은 건축물의 상부에서 다양한 기상 조건이나 외적 요인으로부터 건축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지붕의 정의를 보면 “눈, 비, 햇빛을 막기 위하여 집의 꼭대기 부분에 씌우는 덮개 또는 구조”《한국민족문화대백과》, “상부를 덮어 외부와 차단하고, 비바람이나 직사 일광으로부터 내부를 보호하는 부분”《건축용어사전》, “건축물의 골조 위에 놓이며 악천후로부터 보호해 주는 덮개”《브리태니커》등이다.

아모스 라포포트는 지붕의 기원과 지붕재에 관해《주거형태와 문화》에서 “지붕은 인류가 자신을 보호해 줄 은신처(Shelter)를 마련하기 위해,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들을 갖고 거주를 위한 인위적인 건축물을 만들면서 생겨났다”고 한다.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자연 재료로 지붕을 덮었다는 점에서 한반도에 지어지기 시작한 집도 다르지 않다.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를 지나 점차 땅 위에 집을 짓기 시작하면서 각 지역에 따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볏짚, 갈대, 널빤지, 나무껍질, 청석 등으로 지붕을 덮었다. 한편, 기와와 관련 국토연구원의《한국형 국토발전 실천 전략 연구》를 보면 “삼국시대에 기와를 굽는 기술이 크게 발달하여 상류계층의 주거지를 중심으로 기와집이 일반화되었고, 이들 기와집에는 온돌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예전에는 지붕재의 종류에 따라 기와집, 초가, 너와집, 굴피집, 청석집 등으로 불렀다. 전통 주택의 전형인 한옥이 정형화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 중엽으로, 그 대표적인 지붕재는 볏짚이나 갈대를 엮어서 만든 이엉을 지붕에 덮은 초가와 진흙을 구워서 만든 기와를 지붕에 덮은 기와집이다. 전통 지붕 구조는 일반적으로 서까래를 깔고 널빤지나 대나무 등으로 만든 산자를 엮은 후 그 위에 진흙으로 덮고, 다시 그 위에 볏짚으로 만든 이엉을 잇거나 기와를 얹은 형태이다. 산자 위에 진흙을 바른 이유는 방수의 목적과 함께 단열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진흙은 여름에 뜨거운 태양열을 차단시켜 실온의 변동 폭을 작게 하고, 겨울에는 내부의 온기가 바깥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이엉을 지붕에 덮은 초가
서민의 대표 주거 초가의 현주소
서민의 대표적인 주거인 초가에 주로 볏짚을 이용한 것은 쌀이 주식인 한반도에서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풍부한 재료라는 점, 그리고 요즘으로 치면 당시에는 가성비가 우수한 재료라는 점 때문이다. 국토연구원의 《한국형 국토발전 실천 전략 연구》를 통해서 볏짚의 성질을 잘 파악하고 적절히 이용한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볏짚은 속이 비어 있어 가볍고 통풍이 잘되며 단열재의 역할을 한다. 즉, 볏짚 안의 공기는 여름에는 외부 열을 막아 시원하고, 겨울에는 집 안의 온기를 빼앗기지 않게 보호함으로써 보온의 효과가 있다. 특히 볏짚은 흡수성이 강한 섬유소의 성분이 많아 습기 조절에 탁월한 반면, 표면은 매끄럽고 또 지붕 아래쪽으로 좁고 길게 뻗어 있어 빗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제는 나무가 흔한 산간 지역에서 소나무나 참나무의 널빤지로 만든 너와집이나 나무껍질을 이용한 굴피집뿐만 아니라 초가도 문화재가 아니면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초가가 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볏짚으로 만든 초가지붕은 자주 덧입히거나 갈아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따랐지만, 그보다는 1960년대 초반 식량난이 자주 발생하자 정부에서 수확량이 많은 통일벼를 심도록 한 데서 찾을 수 있다. 통일벼는 볏짚이 짧고 힘이 없어 지붕을 덮기에 부적합하기 때문이다. 또한, 무엇보다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 길도 넓히고’라는 노랫말에서 보듯이 1970년대 초 새마을운동 과정에서 대부분의 초가지붕이 슬레이트나 함석으로 교체됐다.

한편, 초가지붕 개량재로 널리 보급된 슬레이트에는 발암물질인 석면이 함유돼 있어 2009년부터 사용이 전면 금지됐으며, 전국의 많은 노후 슬레이트는 빗물로 인한 침식, 자연 붕괴, 풍화작용으로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슬레이트에 의한 국민건강 피해 예방 및 안전하고 안정적인 슬레이트 처리 기반 조성을 위한 <슬레이트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그 내용은 2012년부터 2021년까지 10년간 본 사업에 5,052억 원을 투입, 약 19만 채의 노후 슬레이트를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2010년 기준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약 123만 채의 슬레이트가 분포하며, 이중 과반수(55.4%)가 건축물 내구연한(30년)을 경과해 석면 비산이 우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 세종때 진주목사를 지낸 이우가 입향하여 거주한 때로부터 560여 년을 버텨온 성산 이씨 집성촌. 성주 한개마을

삼국시대부터 명맥을 유지해 온 점토기와
점토기와는 보통 진흙을 이겨서 수백 도의 고온에서 구워 만든 지붕재이다. 점토기와는 무겁고 충격에 파손되기 쉽지만, 우수한 내구성과 내수성, 내화성, 단열성으로 오늘날에도 한옥을 비롯하여 단독주택의 지붕재로 사용된다.

한반도에 점토기와가 처음으로 유입된 시기를 학자들은 중국 한의 무제가 위만조선을 멸망시키고 한사군을 설치한 기원전 2세기에서 1세기경으로 추정한다. 그 근거로 1913년 평양 강남구역 토성리 낙랑유적지에서 출토된 2세기경의 점토기와를 근거로 든다. 당시 한반도의 북부지방에 목구조 기와집이 등장했으며, 낙랑 기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점토기와로 한나라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수막새에 새겨진 글씨와 고사리무늬, 네 잎 무늬가 모두 중국 한나라 기와와 동일하기 때문이다.

기와는 눈비로 인한 방수성이 강하고, 기후 변화에도 잘 견디며,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한식韓式 기와는 △평기와(암키와, 수키와) △막새(암막새, 수막새) △마루기와(마루새 : 용마루기와, 내림마루기와, 추녀마루기와) △망새(망와 : 용마루망새, 내림마루망새, 추녀마루망새)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것으로 발전되어 왔다.

평기와 _ 암키와와 수키와에 대한 총칭이다. 암키와는 바닥에 까는 기와로서 밑에 있다 하여 암키와라고 하며, 수키와는 연결된 틈을 위에서 덮는 기와라 하여 수키와라고 한다. 암키와는 지붕면을 비늘처럼 이는 기와로서 지붕의 빗물을 고랑으로 흘러내리게 하는 구실을 한다. 수키와는 암키와와 암키와의 세로로 연결된 틈새를 덮어서 눈비를 막는 동시에 연결부를 장식하는 구실을 한다.
용마루에서 시작되어 처마에 이르는 선은 지붕의 곡선미를 형성하여 그 안에서 질서와 조화를 느끼게 한다.
 
막새 _ 추녀 끝에 꽂는 기와로 막새 끝에 무늬를 새긴 드림새를 붙여서 처마 끝 틈새를 감추는 동시에 처마를 아름답게 장식하는 구실을 한다. 막새에는 암막새와 수막새 두 가지가 있으며, 암막새는 암키와에 드림새를 붙인 것이고 수막새는 수키와에 드림새를 붙인 것이다.

마루기와 _ 마루는 용마루, 내림마루, 추녀마루로 구분된다. 용마루는 지붕 등성이 마루이고, 내림마루는 용마루에서 지붕 중간까지 내려온 마루이고, 추녀마루는 내림마루 밑에서 추녀 끝까지 내려온 마루이다.

망새(망와)_ 용마루, 내림마루, 추녀마루 끝에 부착하는 기와로 화재를 막는다는 뜻에서 용두龍頭, 치미?尾, 토수吐首 등을 부착하기도 하고, 재앙을 막는다는 뜻에서 귀면와鬼面瓦, 취두鷲頭를 부착하기도 한다.

한옥의 기와지붕 하면 지붕선의 수려한 외관과 처마의 과학적인 구조를 꼽는다. 최하림은 한옥의 지붕선에 관해 《한국인의 멋》에서 “한국의 지붕은 끝을 살짝 들어 올려 은근한 아름다움과 우아하면서도 담담한 곡선으로 구성되어 자연미가 넘친다. 그리고 한국 고건축에 있어서 지붕의 유연한 선의 구성은 부드럽고 볼륨감을 가지고 있다. 용마루의 선은 지붕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야기시키면서 허공으로 뻗어 올라가고자 하는 욕망을 보이며 용마루에서 시작되어 처마에 이르는 선은 지붕의 곡선미를 형성하여 그 안에서 질서와 조화를 느끼게 한다.”고 예찬했다.

기와지붕의 한옥이 몸체에 비해 지붕이 크고 물매가 급하며 처마가 돌출된 이유는 미적 요인뿐만 아니라 기후를 반영한다. 빗물이 지붕면을 타고 쏟아질 때 그것이 벽체로 튀거나 집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며, 태양의 고도가 높은 여름에는 햇볕의 유입을 차단하고 태양의 고도가 낮은 겨울에는 실내 깊숙한 곳까지 햇볕이 들어오도록 일사량을 조절하는 것이다.

점토기와를 얹은 기와집은 삼국시대 이후 부유층의 양반계급들이 주거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단독주택보다는 연립주택이나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이 주류를 이루면서 전통 기와집은 초가와 마찬가지로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어렵게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한옥 기와지붕도 전통적인 점토기와가 아닌 시멘트기와나 금속기와 등 개량기와로 대체되는 실정이다.
주변 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룬 강릉 선교장의 지붕선

■참고 문헌
아모스 라포포트, 《주거형태와 문화》, 열화당 / 김선희 외, 《한국형 국토 발전 실천 전략 연구》, 국토연구원 / 최하림, 《한국인의 멋》, 지식산업사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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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호 특집]집의 위를 뜻하는 지붕 한옥 초가와 기와집의 현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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