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전동 블라인드의 필요성

최근 많은 건축물이 자연광을 받아들이기 위해 공간을 넓히고 창호를 크게 낸다. 이러한 창호는 노약자나 임산부에겐 여닫기가 부담스럽고, 창호를 통해 들어오는 태양의 복사열과 자외선이 걱정스럽기까지 하다. 여기에 일상생활의 눈부심과 사생활 침해 등 넓은 창호가 가져오는 부정적인 측면도 크다. 이번 달엔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채광을 제어할 수 있는 전동 블라인드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김동석 | 자료협조 준쉐이드  02-323-8181  www.junshade.co.kr

글 싣는 순서
01 차양(블라인드 및 커튼)의 필요성
02 블라인드의 종류
03 전동(자동) 블라인드의 필요성
04 전동 블라인드의 제어 시스템
05 제로에너지하우스에 맞는 전동 블라인드 솔루션
06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에 따른 블라인드 전망
07 차양 시스템의 글로벌 트렌드 전망

전동 블라인드는 외부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다. 차양을 자동으로 제어해 실내의 빛과 열, 환경을 최적화시킨다. 이는 냉·난방 시 외부로 방출되는 에너지를 줄여 냉·난방비를 줄이는 효과뿐만 아니라 거주자에게 안락함까지 제공한다.

전동 블라인드 시스템 솔루션
편리한 제어 시스템 / 사생활 보호 / 에너지 세이브 / 안전사고 예방 / 인테리어 미 추구


스마트폰 제어

전동 블라인드는 리모컨이나 스마트폰으로 큰 창호나 높은 창호의 블라인드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조작이 간단하기에 노약자, 장애인, 어린이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바쁜 아침에 잠시 잊고 블라인드를 닫지 않고 출근해도 상관없다. 전동 블라인드는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언제 어디에서든 주택에 있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생활 보호는 물론 시각적인 방범 효과까지 높인다. 또한, 돌발성 기후 변화에 따른 폭염, 폭우, 폭설, 한파 등 기상이변 현상이 생겨도 블라인드나 커튼을 원격으로 제어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도 있다. 한국건설연구원에 따르면 여름철 햇빛이 실내 온도를 상승시킬 때 블라인드를 치는 것만으로도 평균 3℃가 낮아지며, 에너지 소비를 약 20%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최근 뉴스에 어린이들이 수동 블라인드로 장난치다가 질식하는 사고 소식이 빈번히 들려온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23조 3항을 개정해 모든 블라인드의 줄 길이를 바닥에서 80cm 이상 위치시키도록 했다. 특히, 만 7세 이하 어린이가 활동하는 장소에 설치할 경우 질식사고 예방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이로 인해 줄 길이를 만질 일이 없는 전동 블라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보통 블라인드나 커튼을 여닫을 때 힘을 과도하게 주는 경우가 많아 원단에 손상이 생긴다. 전동 블라인드는 간접적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원단의 오염과 훼손을 방지하고, 사용 연한을 연장할 수 있다.

개인별 취향에 따른 인테리어에 고급 원단을 사용한 블라인드에 자동화 및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을 적용한 전동 블라인드는 주택과 건축물의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변화시켜 건축물의 가치를 높인다.


전동 블라인드의 방향
소비자는 일반적인 블라인드가 아닌 전동 블라인드 및 전동 커튼과 신기술이 접목된 사용자 중심의 제품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수동 제품을 사용하며 블라인드가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이제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에너지 절감, 사생활 보호, 어린이 안전, 노약자 불편 해소, 인테리어 효과, 스마트홈 시스템 등 다양하게 갖춰진 미래형 블라인드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전동 블라인드는 건축구조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이 기술 중심의 사고와 행동을 갖는다면 대중이 시장을 외면하게 될 것이다. 우수한 제품보다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자세가 있어야 전동 블라인드의 존재가 유지될 수 있다.

현재 차양시장에서 사랑받는 제품은 사전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제품이다.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필요한 모양새를 갖췄기 때문이다. 과거엔 제품을 출시하면 소비자에게 맞지 않는 제품이라도 팔렸다. 하지만 이젠 시장의 주도권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동했다. 기업은 우수한 제품보다 소비자에게 필요한 전동 블라인드를 생산하고, 소비자는 필요한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끊임없이 요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실내 인테리어와 조화된 블라인드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BLIND STORY] 소비자 욕구에 맞춘 다양한 블라인드 종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