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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광역 도시 도로·철도망 장단기 정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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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지방 5대도시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이 확정 발표됐다. 이번에 확정된 계획은 법정계획인 광역교통계획으로 각 지자체가 수립하는 도시교통정비계획이나 도로정비기본계획 등 다른 교통계획에 우선하는 교통계획으로서, 장기적인 비젼을 토대로 향후 5년간 추진되며 이를 통해 급증하는 광역교통 수요의 효율적인 처리와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이로써 이미 설치된 광역교통시설의 비효율성을 개선해 상이한 행정주체간의 광역적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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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부산·울산권을 포함한 대구, 대전, 광주 등 지방 5대도시권 29개 지역의 교통문제를 광역적인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해 각 기관별 교통계획을 종합해 ‘지방 5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광역교통시설의 확충과 대중교통수단의 광역적 운영방안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지방 5대도시 역시 생활권이 점차 외곽지역으로 확산됨에 따라 광역적 차원의 교통대책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효율적인 교통망체계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지방 5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조기에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2021년까지 추진될 ‘지방 5대도시권 광역교통 계획’에 따르면 광역적 교통망을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로 구축하기 위해 철도망과 버스 서비스를 개선해 대중교통수단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광역차원의 간선도로망을 확충해 질 높은 도로 서비스를 제공해 나 갈 방침이다.

우선 철도망 확충을 위해서는 1차 계획기간(2001년~2006년)중 계획안에 지정된 부산~울산간 광역전철(72㎞)을 포함해, 도시권별 총 696㎞에 이르는 철도를 개량 또는 신설하며 간선도로의 경우도 총 803㎞에 이르는 구간을 확충해 나가게 된다.

이와 함께 부산·울산권의 노포동~영천, 대구권의 백안~와촌, 광주권의 운수~삼거동, 대전권의 대전산성~구래 등 12개 병목구간에 대해서도 광역도로로 지정, 개선해 나가기로 하고 교차로 개선사업과 첨단 교통신호체계 구축 등 교통운영체계개선에 대한 사업도 함께 추진해 나 갈 계획이다.

또, 대중교통간 효율적인 수단분담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전철의 환승시설을 확충, 도심진입 버스 및 자가용 이용자를 전철로 유도하는 한편, 전철 환승자에 대해서는 전철 요금을 할인해 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줄 계획이며 버스 정류장과 전철역이 최대한 근접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입지 여건을 고려한 환승센터도 건설한다.

대도시 외곽지역에서 주요 도심까지 운행하는 광역버스 도입과 버스전용차로제에 대해서는 관련기관과 다각적인 협의를 통해 실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광역교통체제를 수립하는데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교통시설간 애로사항과 지자체간 협의지연에 의한 사업차질 등 교통현안문제에 대해서도 사업초기부터 사전 조정기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고 이를 위해 행정기관의 계획과 일반시민들의 애로사항을 파악, 사전 조정안을 마련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 각 지자체 중 시행 계획안에 불복하는 기관에 대해서는 도로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는 등 행정제재를 강화해 나 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도로, 철도 등 교통인프라 확충을 통해 대단위 교통유발시설에 대한 광역적 교통대책을 강화하는 한편, 교통요금, 혼잡통행료 등 각종 수요관리방안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에 제시하기로 했다.

‘제1차 지방 5대도시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은 법정계획인 광역교통계획으로 각 지자체가 수립하는 도시교통정비계획이나 도로정비기본계획 등 다른 교통계획에 우선하는 교통계획이며 장기적인 비젼을 토대로 향후 5년간 추진된다.

‘제1차 지방 5대도시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은 대도시권 광 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3조 규정에 의거, 관계 중앙행정기관과 시·도의 의견을 수렴, 공청회와 광역교통정책실무협의회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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