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통나무주택의 결합구조


--------------------------------------------------------------------------------
통나무집의 가장 큰 구조적 특징은 지반의 변화나 외부충격에 대한 강한 저항성(resistance)과 수 백년을 견디는 내구성(durability)에 있고, 이는 나무의 강한 물성과 이를 잘 이용한 결합구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한옥 같은 나무집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이유도 나무와 나무가 만나는 결합의 힘(結合力) 때문이다. 건축에서 각기 다른 건축 요소끼리 결합력을 얻는 방법은 재료와 재료를 붙이는(접착·接着) 방법과 연귀 작업을 통한 짜임을 만드는(결체·結締) 방법이 있으며, 못을 이용하거나 연결을 위한 조임 나사(fixer bolt)를 사용하는 이음(결속·結束)의 방법이 있다. 벽돌쌓기는 벽돌과 벽돌사이를 시멘트나 석회 몰타르로 접착시키는 경우이며, 통나무집의 모서리 연결은 짜 맞추기의 대표적인 경우다.
--------------------------------------------------------------------------------


글 싣는 순서
통나무주택의 종류

수공식 통나무주택과 기계식 통나무주택

유럽풍의 목구조 주택(Timber frame house)

통나무주택의 결합구조

통나무집의 단열




통나무집은 잘 아는 바와 같이 시멘트 몰타르나 석회로 건축요소를 결합하는 콘크리트 집이나 벽돌집과 달리 원목 자체의 결합이 기본이 된다.

통나무집의 결합은 모서리의 결합과 벽체를 쌓는 원목의 접합으로 이루어진다. 이런 통나무집의 기계적 결합구조가 콘크리트 건축의 화학적 결합력보다 튼튼한 이유는 나무자체의 물성이 시멘트 콘크리트보다 강하기 때문이다.

모서리 결합의 상세

나무는 가볍고 부드러운 질감과 톱이나 칼 등으로 쉽게 잘리거나 가공되는 특성 때문에 약한 재료로 인식되기 쉽다. 그러나 나무는 종류와 지역에 따른 차이에도 불구하고 콘크리트에 비해 압축 강도(强度), 휨 강도, 그리고 뒤틀림 강도가 훨씬 우수하다.

통나무집의 가장 큰 구조적 특징은 지반의 변화나 외부충격에 대한 강한 저항성(resistance)과 수 백년을 견디는 내구성(durability)에 있고, 이는 나무의 강한 물성과 이를 잘 이용한 결합구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지난 회에서 소개한 다양한 종류의 모서리 결합구조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특징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보여지는 그림들은 기본적인 모서리 결합들이 실제 이루어지는 과정과 결합력을 높이기 위한 좀더 구체적인 방법들의 대표적 형태들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모서리 결합구조의 목적은 기밀(機密)성과 강력(强力)을 높이려는데 있다.

기밀성을 높이는 것은 돈 버는 일

옛말에 '바늘구멍으로 황소바람 들어온다'는 말이 있다. 한겨울에 문틈 같이 작은 틈 사이로 들어오는 찬바람은 모두 에너지의 낭비며 헛되게 버려지는 돈이다. 요즘 돈버는 보일러라는 TV광고처럼 기밀성을 높이는 것은 돈버는 집이 된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기밀성을 높이는 또 다른 이유는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안락한 주거환경을 만들어 정서적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얼마 전 고속전철이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소음공해에 대한 중대한 결정이 있었다. 경제 관련 기관과 환경 관련 기관이 길고도 지루한 싸움을 벌였던 이 안건에서, 승자는 환경 관련 기관에게 돌아갔다. 즉, 고속철도의 주행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탑승객들의 조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높은 방음벽을 설치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소음공해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작용해 생활이 짜증스러워지는 정서불안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소음 공해 때문에 고통받는 아파트나 주택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아무튼 한국에서 있었던 소음대책으로는 가장 크고 중대한 이번 결정을 통해 소음이 우리 개개인에게도 무시할 수 없는 정신적 피해와 직접적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통나무집은 자체의 뛰어난 흡음(吸音)기능 때문에 아파트나 시멘트 집에서는 맛볼 수 없는 쾌적함이 있다. 이것은 원목을 구성하고 있는 천문학적 숫자의 기공(氣孔)이 제공하는 많은 이로움 중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 많은 분들이 통나무집을 선택하는 중요한 이유는 보다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통나무집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

통나무집이 튼튼한 이유의 하나는 견고한 모서리결합에서 출발한다. 앞서 설명한대로 통나무집의 모서리를 이루는 결체조직(結締組織)은 시멘트나 벽돌집의 구조보다 훨씬 높은 강력(强力)을 얻을 수 있다.

우리말에 '집안이 가난해진다'라는 의미로 '가세가 기울어서' 라는 말을 사용한다. 집이 기울어진 모습에서 온 말이다. 요즘은 쉽게 볼 수가 없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오랜 세월에 넘어질 듯 기울어진 집들을 가끔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쓰러질듯 기울어진 한옥 같은 나무집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이유는 나무와 나무가 만나는 결합의 힘(結合力) 때문이다.

건축에서 각기 다른 건축 요소끼리 결합력을 얻는 방법으로는 재료와 재료를 붙이는(접착·接着) 방법과, 연귀 작업을 통한 짜임을 만드는(결체·結締) 방법이 있으며, 못을 이용하거나 연결을 위한 조임 나사(fixer bolt)를 사용하는 이음(결속·結束)의 방법이 있다.

벽돌쌓기는 벽돌과 벽돌사이를 시멘트나 석회 몰타르로 접착시키는 경우이며, 통나무집의 모서리 연결은 짜 맞추기의 대표적인 경우다.

과거 우리의 사찰이나 한옥의 경우 쇠못을 사용하지 않고 섬세한 연귀의 짜 맞추기로 완성했다. 이는 풍부한 노동력과 정성을 다하는 사명감 그리고 자부심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지만 그 시절 쇠못은 종류에 맞게 대장간에서 일일이 만들어야하는 값이 비싸고 구하기 힘든 물건이어서 흔히 쓸 수 없었던 것이 더 큰 이유였다.

가끔 상담을 하다보면 통나무집에는 쇠못을 한 개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있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경우에 따라서는 모서리 결합을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 특수 제작한 나무못을 사용하거나 굵은 쇠못을 사용하기도 한다.

오늘날에는 통나무집을 비롯한 사찰이나 한옥과 같은 목조주택을 지을 때 필요에 따라 쇠못을 사용하기도 하며 그것은 보다 효과적이고 튼튼한 완성을 위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통나무집의 구조적 완성 개념은 기본적으로 못을 사용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통나무집의 모서리결합은 결합 방법에 따른 다양한 모양과 각 방법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그리고 완성된 모서리의 모습도 제각기 다른 모습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결합방법의 기술적 완성도와 제작회사의 상징적 전통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런 모서리결합의 독특한 모습들은 통나무집을 나타내는 뚜렷한 특징이 된다.

주택시장에는 통나무집의 모서리결합만을 흉내 낸 목조주택도 가끔 등장하고 있다. 또, 겉모양이 비슷하다고 해서 흔히들 내용도 비슷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통나무주택과 목조주택은 실제로 아주 많은 차이가 있음을 바르게 인식해야 한다. 田

■ 글 정인화(발미스코리아 통나무주택 대표 054-975-1240)
홈페이지 www.valmis.wo.to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통나무주택의 결합구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