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대나무 숲을 닮은
김해 스틸그로브Steel Grove
전통 한옥의 외부 공간을 앞마당과 중정, 뒷마당 등으로 재구성했다. 이 마당들은 각각의 실과 접해 채광과 환기, 또 주차장으로 기능하면서도 거주자에게 다양한 공간감을 제공한다. 건물과 일체화해 외부에 둘러싸인 높은 외벽은 주택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해주고, 그중 남측 벽은 스테인리스 파이프를 수직으로 숲처럼 빽빽하게 만들어, 높은 외벽의 거부감을 상쇄시키면서도 벽과 같은 역할을 하면서, 채광과 환기, 그리고 일조량에 따른 그림자의 강약이 앞마당에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글 이주형 건축가(㈜에이알에이건축사사무소) | 사진 segrio pirrone 작가
HOUSE NOTE
DATA
위치 경남 김해시 동상동
지역/지구 제2종 일반주거지역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343.00㎡(103.75평)
건축면적 181.57㎡(54.92평)
건폐율 52.94%
연면적 279.99㎡(84.69평)
용적률 81.63%
규모 지상 2층
설계기간 2016년 7월∼11월
공사기간 2016년 12월∼2017년 5월
설계 감리 ㈜에이알에이건축사사무소 www.ar-a.kr
설계 이주형, 강신일
구조설계 단구조
전기설계 H&T
인테리어 Mise & louis
시공 건축주 직영
MATERIAL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모노브릭, sto
내부마감 수입벽지, 수성페인트, 대리석, 원목마루
배치도정면도우측면도
‘스틸그로브’는 대학생 두 자녀를 둔 부부가 평생 살 집이다. 설계 단계에서 건축주의 요청 사항은 집 내부에 2대의 주차 공간과 정원, 그리고 개인의 독립된 욕실과 드레스룸 정도로 아주 단순했다. 대지는 전형적인 주거 밀집 지역에 위치해 있다.
1층 평면도
거실 뒤 계단실에서 바라본 주방/식당과 중정
거실 뒤 계단실에서 바라본 주방/식당과 중정
구성_다양한 형태와 기능의 외부 공간
스틸그로브는 한국 전통 한옥의 외부 공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다. 한국의 전통 가옥에서 앞마당, 뒷마당, 툇마루, 대청마루 같은 다양한 외부 공간이 집 전체를 감싸며 다양한 기능을 해왔다. 현대 한국 주거 형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아파트는 삶을 기능적으로 해결해 정형화된 형태로 보급하지만, 이 기능적인 구조의 아파트가 절대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외부 공간이다.
스틸그로브는 다양한 외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외부 공간은 서로 소통하고 각각의 내부 공간과 매치됨에 있어 매번 다른 기능을 한다. 대문을 열면 현관까지 지붕만 뚫려있는 돌마당, 현관과 식당 사이에 둔 중정, 이 중정은 또한 앞마당 거실 중정 그리고 주방 뒷마당을 잇는다. 앞마당은 2층 데크 공간과 연계된다.
거실 양 옆으로 중정과 후정을 배치해 자연 속에 사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대나무 숲을 형상화한 스틸그로브는 시각적인 프라이버시 보호 역할과 함께 햇살을 그대로 통과시켜 밝은 분위기에 아늑함까지 더한다.
거실 뒤편이자 후정 옆에 서재를 배치했다.
대나무 숲을 형상화한 스틸그로브는 시각적인 프라이버시 보호 역할과 함께 햇살을 그대로 통과시켜 밝은 분위기에 아늑함까지 더한다.
거실 뒤편이자 후정 옆에 서재를 배치했다.
남쪽 정원은 집의 주요 구성요소다. 건축주가 한번 편찮으셨는데 그때 꽃과 나무를 관리하고 애정이 생겨 남쪽 정원을 마당이 아닌 정원으로 만들고 거실과 안방에서 항상 접근하게 됐다. 스틸그로브는 대부분의 외부 공간이 집 내부에 있고 집 안에서 기능하지만, 남쪽 파사드와 그 안의 정원은 동네와 소통한다.
중정은 거실, 주방/식당에서 언제든 둘러볼 수 있다.
동네 가로와 새로운 관계 맺기
4차선 도로에서 건물의 남쪽 면이 바로 노출된다.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기 위해 개구부를 최소화해야 하며, 소통하려면 개구부를 크게 혹은 많이 만들어야 한다. 이 두 가지 특성이 함께하는 것은 모순이다. 스틸그로브의 남쪽 입면은 이 모순을 역설로 바꾼다.
많은 스터디를 통해 외부로부터 시야는 차단하면서 내부로 빛과 바람을 유입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 파이프 스크린을 계획하고, 마치 대나무 숲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 이를 스틸그로브라고 불렀다. 사용된 스테인리스 파이프는 네 종류인데 여러 번의 샘플 제작을 통해 시야를 적절히 차단하면서 가장 안정적인 형태를 찾았다.
안방과 전용 욕실. 화이트를 바탕으로 무채색을 사용해 깔끔한 인테리어를 지향했다.
스틸그로브는 단순히 주거환경과 프라이버시의 동시 해결 이상으로, 동네의 가로와 새로운 관계를 맺으려 시도한다. 해가 있을 때, 어두운 집 안 앞의 스틸 파이프들이 가로의 입면을 형성하는 동시에 집 안에서 안정된 외부 공간을 제공한다. 해가 졌을 때, 집 안의 조명들이 스틸파이프 사이로 새며 낮과 다른 입면을 동네에 보여준다.
2층 평면도2층 복도
2층 침실
2층 침실
지역 역사와의 관계
대지의 특성상 신축공사를 위해 문화재 발굴조사가 필요한 곳이었다. 시험 발굴 첫째 날 대상지 내에서 조선시대 석축 일부분이 발견됐으며, 발굴을 완료했을 때 대지의 1/2이 조선시대 성곽의 일부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성곽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 볼 기회를 가졌고, 성곽이 가지고 있는 ‘보호’의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한 시대 ‘기술 결정체’의 의미를 스틸그로브에 적용했다.
2층에서 바라본 중정과 후정
후정은 스틸그로브로 인해 아늑하면서도 갤러리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주도로와 통하는 곳에 대형 문을 설치해 그림 같은 착시효과를 준다.
후정은 스틸그로브로 인해 아늑하면서도 갤러리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주도로와 통하는 곳에 대형 문을 설치해 그림 같은 착시효과를 준다.
조선시대 김해읍성은 마을이라는 공동체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스틸그로브의 담장은 보호의 기능을 친밀한 관계로 접근한다. 김해읍성이 전쟁으로부터 공동체를 보호했다면, 스틸그로브 담장은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한다.
우리는 경력을 쌓는 동안 많은 시공자를 만났다. 운이 좋게 장인이라 부를 수 있을 정도의 골조팀과 금속팀을 만났다. 김해읍성이 한 시대의 기술의 집성이었다면, 스틸그로브는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시공 기술의 결정체다. 우리와 함께한 시공팀들이 있었기에 스틸그로브의 디테일이 가능했다.
주택의 한쪽 벽면을 통째로 장식한 스틸그로브
ⓒ 월간 전원주택라이프 & gpl.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