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한옥 고유 구법과 비례 존중한 
은평구 신한옥 ‘청인당’

현대인의 생활에 맞게 개발된 신한옥이라도 기본 외형은 한옥이란 느낌이 들어야 한다. 골격은 사개맞춤 방식이어야 하고 벽은 흙이나 황토벽돌로 쌓아야 생태적인 한옥이라 볼 수 있다. 여름과 겨울나기 공간인 구들과 마루가 있어야 함은 물론 한옥의 멋을 상징하는 지붕은 맞배지붕이나 우진각지붕, 팔작지붕에 기와를 얹어야 한다.
백홍기 기자
자료협조 모노그래프 건축사사무소 010-9405-9485 www.monograph-studio.com

전통한옥 시공 순서
1. 집터 잡기_자연 지세에 따라 집의 규모와 좌향 등을 정한다.
2. 설계하기_용도와 주변 기후에 적합하도록 건물을 설계한다. 
3. 기초공사_건물이 들어갈 자리를 다듬는다.
4. 초석礎石 놓기_기둥이 들어갈 자리에 초석을 놓는다.
5. 치목_목재를 필요한 부재로 다듬는다. 
6. 조립_기둥을 세우고, 들보와 도리를 얹은 다음 서까래, 개판 등 지붕 부재를 조립한다. 한옥의 기본 구조를 완성하는 단계로 상량식上樑式을 치른다.
7. 기와 잇기_기와장이가 완성된 지붕 구조에 나무와 흙을 두텁게 쌓고 깐 후 암키와와 수키와를 깐다.
8. 수장들이기_모든 구조 부재가 안정된 후 벽선 등을 설치한다.
9. 흙벽치기_흙벽장이가 진흙, 백토, 생석회 등을 섞은 흙에 짚 등을 섞어 벽을 바른다.
10. 마감공사_온돌, 마루, 난간, 창호 공사 등을 시공한다.
명지대학교 실험한옥인 현대 한옥의 벽체와 전통 한옥 벽체은평한옥마을 시범마을에 적용한 한옥 골조 결구 방식

건식기와 작업 순서

진화하는 한옥
청인당의 주요 구조 부재는 올드 더글라스Old Douglas를 사용했다. 기둥을 파내 수장재를 끼워 넣고, 그 사이에 팽창형 기밀 테이프로 마감하는 방법으로 시공했다. 목재가 수축 팽창하면서 벌어지는 틈을 팽창형 기밀 테이프를 통해 최소화했다. 이는 곧 단열 성능이 개선되는 효과로 이어졌다. 기둥과 기둥 사이의 [문선+상·하인방+머름]은 사전 제작 및 조립을 통해 시공성 개선과 공기를 단축했다. 또한, 2층으로 연결되는 부분의 기둥은 고주高柱를 활용해 복층 한옥의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했다.
침실 내창은 창호 울거미 틀에 10㎜ 폴리카보네이트를 끼워 넣고, 내부에서 창호지로 마감했다. 폴리카보네이트를 통해 복층 유리에 상응하는 단열 성능과 채광을 확보했다. 한옥에서 유리 다음으로 현대적인 재료를 조화롭게 적용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사례다. 2층 바닥은 난방 및 단열, 층간 소음을 해결하기 위한 흡음재, 완충 패드 및 PE 필름 등을 시공해 조용하고 따뜻한 거주 환경을 제공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9년 2월호 특집 3-1] 한옥 고유 구법과 비례 존중한 은평구 신한옥 ‘청인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