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통나무집의 지붕 Ⅱ


--------------------------------------------------------------------------------
지붕을 덮기 위한 골격이 완성되면 서까래 구조 위에 천장을 만들고 통기층을 형성하고 단열과 환기구조 그리고 방수와 표면마감의 과정을 밟게 된다. 일단 서까래작업이 완료되면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작업이 천장 작업이다. 천장을 시공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 서까래를 바로 천장에 이용하는 두 가지 시공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


서까래 밑에 천장을 만드는 방법(Uppermost ceiling)

천장재가 되는 12∼16m/m두께의 천장 루바(Tongue & Groove Ceiling Panel)를 서까래 아래에 부착하고, 서까래 사이는 단열재로 채운다.

그러면 단열재와 함께 전기배선 작업시 서까래 사이의 공간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 이때 천장 루바 작업은 내부에서 천장을 쳐다보며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나무를 소재로 천장을 하게 되면 항상 나무의 습기가 이동할 수 있는 통기 공간(Vapour Barrier)을 두어야 한다.

습기가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배출되고 습도가 주변과 균형을 이루면서 나무의 손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Ceiling Panel은 뒷면에 몇 개의 홈이 길이로 패여 있어 그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그 홈이 단열재 같은 것으로 메워지거나 천장이 합판으로 마감되어 회칠이나 도배를 하게 된다면, 별도의 통기층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천장이 완성되고 통기층이 갖추어지면 단열공정으로 넘어간다.

단열재(Insulation)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유리솜(Glass Wool)이다. 값이 저렴하고 내화 단열성이 좋기 때문이다.

단열 성능은 포장에 수치로 표기가 되어 있으며 수치(R-Value)가 클수록 단열효과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겠으나 25∼40 정도를 선택하면 괜찮다.

다른 단열재로 유럽에서는 폐모(실을 뽑기 곤란한 양털)나 폐신문지를 녹여 방염처리하여 말린 Paper Wool 등이 쓰이는데 한국시장에서는 볼 수가 없다.

서까래 사이에 단열재를 충분히 채우고 나면 환기층(Ventilation Space)을 만들고 그 위에 합판을 덮는다.

환기층은 여름철에 지붕 표면의 복사열이 천장으로 전달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 간접적으로 단열재의 단열효과를 높인다.

겨울철에도 지붕 표면의 냉기를 직접 전달하지 않고 환기층에서 한번 더 차단하게 되고, 겨울에 눈이 오랫동안 쌓일 경우, 아래로 습기가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기도 한다.

환기층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단열재 시공을 할 때 들뜨는 것을 막기 위해 단열재 위에 얇은 합판을 깔거나 적당한 천을 덮을 수도 있다.

환기층은 2∼5cm 정도면 되고 모든 지붕의 처마 끝에서부터 지붕 끝까지 이어져야 한다. 물론 지붕 끝의 용마루 위에는 처마 끝에서부터 올라온 모든 환기공들을 연결하여 외부로 배출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처마의 끝이나 지붕의 끝에도 벌레나 새를 막기 위한 그물망을 갖추는 게 좋을 것이다.

통나무집은 천연소재인 나무가 그대로 사용되기 때문에 나무 원래의 물성과 특징을 잘 살리는 것이 통나무집의 수명을 길게 하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통나무집은 근본구조를 이루는 통나무 벽체뿐만 아니라 그 어떤 부분에서도 통기성은 매우 중요하다.

다음 과정으로 서까래 위에 합판을 깔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12∼16m/m 두께의 대패밥을 두껍게 하여 불규칙하게 눌러 놓은 듯한 O.S Board나, 얇은 나무를 가로세로 여러 겹으로 압착한 같은 두께의 합판(Ply Wood) 모두 적당하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O.S.B를 사용해도 괜찮다.

지금까지의 공정을 모두 규격화한 생산 제품을 사용 할 수도 있다.

즉 가운데가 Polyurethane Foam으로 채워져 있으며 한쪽 면은 Ceiling Panel이고 다른 한쪽은 합판으로 되어 있는 제품이 시중에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하여 지붕을 위한 골격 위에 결합 부분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나가면 위의 모든 공정을 한번의 공정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다만 건축 규모가 크고 크레인의 사용이 편리한 공간이 필요하다.

지붕재 덮기

통기시설(Vapour Barrier)을 하고 단열재가 채워지고, 단열재를 고정시키고 환기시설을 하고 나면 그 위에 합판을 덮고 방수와 표면 지붕재를 덮는 과정이 된다.

방수 역시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방수 시트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보통 2∼3m/m 두께의 Tar Sheet를 까는 방법이다. 기본적으로 폭은 1미터이고 길이는 10미터다.

시공은 처마가 되는 아래쪽부터 가로 방향으로 길게 깔고, 다시 한 뼘 정도 겹쳐서 다시 가로길이로 깔기를 반복하면 된다.

물론 자체 접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나 가장자리를 비롯해서 필요한 곳곳에 머리가 넓은 못으로 고정시키는 것을 빠뜨리면 안 된다.

자체의 탄성으로 인해 못을 박는 정도의 상처는 방수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요즘은 새로 개발된 다양한 자재들과 새로운 공법이 선보이기도 한다.

액체 우레탄을 합판 표면에 바르는 방법이 있는데 우수한 신축성과 방수성으로 튼튼한 보호막을 형성한다. 주의할 점은 못을 박거나 할 때 조심스럽게 하지 않으면 도막(塗幕)이 찢어져 온전한 방수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또 새롭게 선보이는 얇으면서도 잘 찢어지지 않고 내구성도 좋은 방수지(Waterproof Sheet)들이 여러 가지가 출시되고 있다.

또 시공방법에 따라 지붕용으로 개발된 통기성을 가진 투습 방수원단의 사용도 무게가 가볍고 시공이 용이해서 편리하다.

여러 제품의 특징과 경제성 작업성 등을 살펴서 선택하고 방수 시공을 하면 된다.

서까래 위에 천장을 만드는 방법

위의 공정과 비슷하다. Ceiling Panel을 서까래 위에 설치하고 통기층을 확보하고 그 위에 단열을 하게 된다.

단열을 위해 유리솜 같은 단단하지 않은 단열재를 사용할 경우, 서까래 위에 방수와 지붕마감을 할 수 있게 구조목을 설치하고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합판을 얹고 방수를 하게 된다.

이 방법은 서까래가 천장에 노출되어 통나무주택의 구조와 함께 힘을 느낄 수 있는 멋스러움이 있고 천장이 높아 보이도록 하는 이점이 있다.

서까래 아래쪽에 천장마감을 하게 되면 잘 정돈된 천장을 얻을 수 있어 기호에 따라 선택을 할 수가 있다.

마지막 공정은 지붕의 표면을 형성하는 지붕재를 선택하고 시공하는 일이다. 지붕재는 외관을 드러내는 소재이기 때문에 미적인 기준과 내구성, 경제성 등을 잘 살펴 결정해야 한다.

지금의 지붕구조는 외관의 미적 아름다움과 방수 역할, 그리고 흙과 함께 단열의 역할까지 갖춘 기와하고는 많은 차이가 있다. 오늘날 지붕은 단열과 방수 그리고 표면재로 기능과 역할이 분리된 건식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지붕재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것이 아스팔트슁글(Asphalt shingle), 금속기와, 목재의 판재 슬레이트, 천연 돌 슬레이트, 오지기와, 동기와, 콘크리트 기와 등이 있어 기호와 외관 그리고 예산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다.

많이 사용되는 순서로 보면, 아스팔트슁글은 내구연한과 품질에 따라 값의 차이가 있다. 보증기간은 보통 15∼30년이고 형태와 색상이 다양해서 선택의 폭이 넓다.

금속기와는 아연도금 철판(Galvanized Iron)을 기와 형태로 만들어 돌가루를 입힌 것으로 여러 가지 색상이 구비되어 있으며 가격이 아스팔트슁글보다 비싸다.

목재를 이용한 판재 슬레이트는 방부목(Cca)을 이용한 것과 방부성이 좋은 삼나무(Cedar Shake)가 주로 쓰인다. 자연스러운 느낌이 좋으나 값이 비싸다.

마지막으로 통나무집은 그 자체의 부드러움과 힘 그리고 멋스러움이 있기 때문에 소재와 색상의 선택에 있어 너무 요란하지 않은 것이 좋다.

통나무집에서 만큼은 지나치게 요란한 치장이 자칫 부조화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다. 田

■ 글 정인화<발미스코리아 통나무 주택 대표 054-975-1240> www.valmiskorea.com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통나무집의 지붕 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