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단독주택 구조별
내진성능 분석]
⑤ 스틸하우스
스틸하우스,
'지진에는 내가 강자?'

최근 수원과 제주 등지에서도 지진이 발생하면서 내진 주택에 대한 관심이 전국적으로 증폭됐습니다. 일각에서는 가벼운 철강재로 만드는 스틸하우스가 지진에 강하다고 하는데 과연 사실일까요?

이번 편에서는 스틸하우스의 내진성에 대해 정재민 한국기술교육대 건축공학부 교수에게 확인해봤습니다.

지진에 강한 주택, 어떻게 판단하나요?

지반에 발생한 진동이 건축물에 수평 방향의 전달력으로 작용해 건물이 손상을 입는 것을 가정할때, 건물 자체의 구조나 접합부 등이 얼마나 잘 견디느냐로 지진에 안전한지를 확인합니다.

주택의 무게도
관련 있다면서요?

지진동에 의해 지면이 수평방향으로 움직이고 시간에 따라 크기가 다른 힘을 주택에 전달하게 됩니다. 주택은 지반에 전달된 이 하중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요.

그런데 이 하중은 건물 자체의 무게에 비례해 작용합니다. 즉, 건물 자체의 무게가 가벼울수록 건축물에 작용하는 하중도 작아진다는 의미죠.

그럼 스틸하우스는요?

구조체 자체 무게가 아주 가벼운 공법의 주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벽체 무게만 두고 볼 때 동일한 크기의 철근콘크리트의 1/8 수준이고, 2*4 목재 무게의 1/2 수준입니다.

따라서 지진에 의해 영향 받는 하중의 크기가 작아서 동일한 규모, 동일한 층수일 때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지요.

스틸하우스 설계는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요?


기초와 벽체, 바닥, 지붕 구조는 수평 하중에 잘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벽체가 전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홀다운'이라는 철물을 사용하고, 벽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앵커'를 이용해 벽체를 기초와 긴밀하게 연결합니다. 여기에 스터드 접합 시 못보다 내구성이 뛰어나며 압력에 강한 나사못으로 연결시공합니다.

지진에 안전하다고 볼 수 있나요?

스틸하우스 구조 자체가 지진에 강합니다. 내구성 강한 자재와 마감재 덕분이죠. 또한 내부설계가 자유롭고 골조가 뒤틀리거나 썩을 염려가 없어 반영구적이죠.

새로 짓거나 철거할 때도 골조를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주택이라고도 불립니다. 설계가 자유로운 점도 장점입니다.

미국이나 일본, 유럽 등에서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스틸하우스. 기존 주택보다 짧은 시간 내로 완공이 가능해 건축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튼튼하기까지 하다니, 안전한 주택을 고려 중이라면 스틸하우스는 어떨까요?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독주택 구조별 내진성능 분석] ⑤ 스틸하우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