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큰 돈 드는 귀농귀촌, 
무료 설계도면으로 부담 줄이기

전원 속의 삶을 꿈꾼 적 없는 도시인이 과연 있을까? 귀농귀촌은 요즘 도시민들의 '핫'한 주제다. 강원에서 충청, 경남, 전남 멀리는 제주까지 자연 속 여유로운 삶을 누리는 이들은 부러움의 대상이다.

잡지나 인터넷 등에서 전원 속 감탄사가 나오는 멋들어진 집에서 여유로운 삶을 누리는 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에 여유자금이 넘쳐나는 이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아마도 귀농 혹은 귀촌을 위해 집 짓기에 큰 부담을 받을 거다. 적어도 1억 원은 족히 넘어가는 집 짓기의 관건은 바로 비용 줄이기다. 그렇다고 엉성하게 집을 지었다간 수리비가 더 나올 건 뻔한 일. 

그래서 전원주택 라이프가 공공기관에서 마련한 무료 설계도면을 준비했다. 무료라고 해서 별로일 거라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주택 구조별, 평형별, 라이프스타일별로 꼼꼼하게 설계 디자인해 요리조리 써먹을만하다. 무료 도면을 볼 수 있는 기회, 그냥 놓치지 마시길. 

무료 설계도면, 종류는 뭐가 있나요?
설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농어촌에서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많은 기관들에서 설계도면을 개발해 공개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이중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농촌주택 표준설계도면’을 소개한다. 해당 도면은 그대로 시공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꼼꼼히 설계돼 있어 활용하기 좋다. 

이외에도 농촌진흥청의 ‘전통미를 살린 농촌주택 모델’과 경상북도 도청과 경북건축사회가 공동 개발한 ‘경북형 한옥모델’이 있다. 단, 이들 모델은 설계도가 아닌 만큼 주택 계획과 설계시 참고용으로 활용할 수만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농촌주택 표준설계도면, 이래서 good!
농촌주택 표준설계도는 1995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보급돼 왔다. 2015년 32종으로 정리해 발표한 표준설계도는 다양한 계층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아담한 독신 주택, 농업인과 비농업인을 위한 주택, 에너지를 70% 절감한 주택, 한옥의 느낌 등을 담았다.

표준설계도를 이용하면 설계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 건축 허가 절차 간소화는 물론, 시공 표준화로 안전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양질의 주택을 지을 수 있다. 거기에다 무료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살짝 내부 공간에 변형을 주어 취향에 맞춰 건축할 수 있다. 
본지에서는 이중 27종을 소개한다. 많이 보는 만큼 안목도 높아지니, 찬찬히 살펴보자. 

※차후 '전원주택설계' 시리즈 포스트 참조  (전원주택 무상설계 - 농촌주택 표준 설계도)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원주택 무상 설계①】 농촌주택 표준설계도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