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전기공사
전기는 편리한 생활을 제공하지만, 잘못 다루면 화재나 감전 등 매우 위험한 것이다. 또한, 집 안 곳곳에 필요한 전기기구 때문에 배선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않으면, 지저분해질 수 있다. 이러한 배선 계획은 집이 완공되면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잘 세우고 준비해야 한다.

글·사진 윤세상 (주)하우징팩토리 대표 1670-6840 www.housingfactory.co.kr

전기·통신 맨홀은 대지에서 가장 낮은 곳에 설치해야 한다. 만약 맨홀에 물이 고인다면, 배선을 타고 물이 흐르기 때문이다. 캡션 차단기는 안전을 위해 신중하게 계획해야 한다. 가능하면 방과 위치별로 나누는 게 좋다.
전기·통신 선로가 매설될 맨홀의 위치는 적당한가

전기와 통신 선로가 한데 모이는 통신 맨홀은 생각보다 상당히 크다. 크기가 법으로 정해져 있으니, 마음대로 작게 할 수도 없다.
맨홀이 매설될 장소가 정해지면 배선들 때문에 옮길 수도 없다. 그래서 처음부터 장소 선정을 신중하게 계획해야 한다. 가능하면 마당을 피해 낮은 곳에 위치하는 게 좋고, 지하가 있다면 그곳에 설치하는 게 좋다.
맨홀을 낮은 곳에 매설하는 이유는 혹시라도 맨홀에 물이 찰 경우 그 물이 배선을 따라 콘센트로 흐를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캡션 차단기는 안전을 위해 신중하게 계획해야 한다. 가능하면 방과 위치별로 나누는 게 좋다.

1층과 2층의 전기 배선은 분리하는 게 좋다

전기 차단 박스는 1·2층을 분리해 시공하는 게 좋다. 한 콘센트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기가 동시에 차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시공비가 조금 늘겠지만, 차단기를 콘센트와 조명 스위치로 나누고, 에어컨과 전기쿡탑 등 전기 사용량이 많은 기기는 독립적으로 설치하는 게 좋다.

1층 층고를 조금 높이면, 장선에 타공하지 않고 배관과 전기 배선을 장선 밑으로 연결하면 된다.
전기 배선이 구조적으로 문제를 주지는 않는가

목조주택의 배선 시공은 일반적으로 1층 층고를 석고보드 높이에 맞춰 시공하다 보니, 장선에 구멍을 뚫고 시공한다.
이러한 방식이 문제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튼튼한 구조와 단열재를 제대로 채우려고 한다면, 층고를 조금 높여 장선 아래로 배선과 배관이 지나가도록 하는 게 좋다.
벽걸이 TV를 설치하려는 자리에 콘센트를 만들고 굵은 배관을 설치해 케이블을 정리하게 했다. / 집에 홈시어터를 구축할 생각이 있다면, 미리 배관을 심어두면 전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배선 정리를 위해 배관을 미리 계획하자
새 집에서 살다 보면 집을 꾸미고 싶어진다. 이때 조경에 사용하는 등이나 초인종, 태양광처럼 배선이 필요한 공사라면, 전선이 노출될 수 있다. 또, 경우에 따라선 철거작업이 필요하다.
태양광이나 외부 조경에 관심이 많다면, 미리 계획을 세워 굵은 배선을 지붕까지 설치해 놓거나 외부 스위치 배선 등을 알맞은 위치에 계획해야 한다

인터넷 공유기나 모뎀을 통신 박스 안에 정리할 수 있도록 콘센트를 설치했다.

통신 박스에 콘센트를 준비하자
집에서 사용되는 전기 및 통신 기기가 늘면서 필요한 콘센트도 많아졌다.
처음부터 통신 박스에 콘센트를 설비해놓으면, 모뎀처럼 간단한 기기는 박스 안에 넣어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드레스룸 중심에 조명을 설치했지만, 가구를 들이면서 조명이 약간 왼쪽으로 몰리게 됐다. 조명은 가구와 함께 계획해야 한다.
조명 위치는 가구 계획을 따라야 한다

조명의 위치는 가구가 놓일 위치를 먼저 계획하고 정해야 한다. 평면도만 보고 조명의 위치를 정한 뒤에 가구를 배치하면, 조명이 가구에 가려지거나 조명의 위치가 애매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거실 조명처럼 전구가 여러개인 등은 배선을 반으로 나누는 게 좋다

거실 조명의 전구는 많게는 20개가 넘는 것도 있다. 그렇다 보니 전기를 절약하거나 밝기를 조절하기 위해 전구 일부 빼놓기도 한다.
이때 전구를 지그재그 형식으로 나누어 스위치를 두 개로 만들면, 필요에 따라 밝기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3로 스위치를 이용해보자

3로 스위치는 계단에 설치한 등을 1층과 2층 두 곳에서 컨트롤이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계단이 아니더라도 이동이 많은 동선이라면 3로 스위치가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으니, 동선 계획에 따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잡지구독 신청
www.countryhome.co.kr:454/shop/subscription.asp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원주택 짓기 】 이것만은 알고 짓자 - 건축주 체크리스트-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