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기능과 분위기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창호는 공간과 공간을 이어주거나 두 공간을 차폐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공간을 서로 잇는다는 점에서 창호는 공간의 특성과 분위기 등 다양한 경험을 함축한 표정을 갖고 있다. 
문의 표정에 따라 공간이 지닌 분위기와 감성은 더욱 독특해지고, 그럼으로써 공간의 정체성을 표상한다. 그리고 창호가 가진 차폐의 기능은 보호와 안전을 위한 것이다. 

거주자의 사생활이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것은 물론, 외부의 위협과 오염으로부터 거주자를 지켜준다. 이렇게 창호는 아름다움과 더불어 견고한 기능이 요구되는 자재다.  

주택 자재 유통업체  투바이포는 직수입 뿐 아니라 직가공을 통해 주택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온라인을 통해 저렴하게 소개하고 있다. 투바이포가 추천하는 다용도실과 현관의 중문 등 창호 제품을 살펴보자.  

  최은지 기자  
취재 협조 (주)투바이포 1661-2744  www.2x4.co.kr

영림, 발코니용 ABS도어
영림에서 새롭게 선보인 발코니 도어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문에 세 가지 문구(Welcome, Laundry, Pantry)의 기재가 가능하고 특정한 공간에 포인트로 사용하기 좋아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다. 
별도의 단열 성능이나 기밀 성능이 추가된 제품이 아니므로 결로나 기밀에는 취약한 단점이 있다.

LG하우시스, 터닝 도어
PVC 재질로 습기에 강하며 내구성이 좋다. 그뿐만 아니라 그립Grip감이 좋은 고급 핸들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수 EPDM 발포 개스킷 이중 씰Seal 구조로 이뤄져 있어 단열성과 기밀성, 수밀성이 좋고 금액대가 저렴한 편이다. 
발코니 도어로 널리 사용되고 추가금을 부담하면 다양한 색상으로 래핑이 가능하다.

독일 시스템 Tilt&Turn 도어
시스템창호를 이용한 발코니 도어로 완벽에 가까운 기밀성을 자랑한다. 
따라서 방음 성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틸트Tilt 기능이 있어 습한 공간의 환기에도 효과적이다. 
단열성과 기밀성 등이 1~2등급일 정도로 우수하지만 시스템 도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다양한 색상과 더불어 유리 사양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내부로만 열리는 개폐 방식이 적용돼 외부 잠금장치가 불가한 단점이 있다.

캡스톤, 발코니용 파이버 도어
파이버Fiber 소재의 발코니 도어로 표면이 강하고 내구성이 좋아 열과 햇빛뿐 아니라 습기에도 강하다.
외부 잠금장치 설치도 가능하기에 바깥으로 연결되는 장소에 적합하다.
격자형 유리는 클래식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추가금을 부담하면 화이트와 블루, 레드, 블랙, 오크 등의 색상 가운데 선택이 가능하다.
스윙 도어
양방향에서 작은 힘으로도 밀어서 열 수 있는 간편한 제품이다. 
따라서 짐을 들거나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폴딩 방식으로 공간의 제약이 비교적 적으나 하드웨어 때문에 디자인이 투박한 단점이 있다.

3연동 도어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중문 디자인으로 비교적 저렴하며 공간의 제약이 적고 사용이 편리하다.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 목문에 시트지를 입힌 방식으로 제작되지만, 슬림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위해 알루미늄 도장 프레임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다만 브랜드와 디자인에 따라 금액 차이가 많이 난다.

시스템창호
완벽한 기밀과 단열로 중문의 기능적인 역할은 가장 훌륭하다. 
성능이 우수한 만큼 금액이 비싸다. 
또한 여닫이 방식이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이 있으며 개폐에 다소 불편함이 있다.

슬라이딩 도어
얇은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한 제품이라 개방감이 좋은 제품이다. 
또한,  1,500㎜까지도 제작이 가능해 디자인적인 요소가 뛰어나다. 
하지만 설치를 위한 벽면 공간이 문짝 사이즈만큼 필요하므로 설치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단열 및 기밀에는 취약한 단점이 있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잡지구독 신청 
www.countryhome.co.kr:454/shop/subscription.asp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창호 가이드】 창호 제품정보 ① - 다용도실과 현관 중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