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창호 - 전통 창호의 현대적 복원 한식 시스템창호 ‘예담窓’
전통 창호는 소재 변형으로 인해 개폐, 단열, 방충, 방범, 사후관리, 시공비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서구식 창호의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이건창호는 전통 창호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한식 창호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바로 전통 창호의 문제점을 개선한 한식 시스템창호 ‘예담窓’이다.
취재 협조 이건강남브랜드전시장 02-3448-9395
예담窓은 목재 소재로 한식 창호 모티브를 현대 건축물에 어울리도록 디자인하고, 기능 면에서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난 시스템창호의 하드웨어와 결합해 기밀성과 단열성 등 한식 창호의 불편함을 크게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식 창호의 좁고 긴 형태의 입면 비율을 표현하기 위해 리프트 앤 슬라이딩 하드웨어를 정밀 설계하고, 한식 창호의 단아한 이미지와 기능성을 향상시켜 현대 한옥의 보급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예담窓은 용자살, 완자살 등 창살 디자인을 활용해 한옥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으며, 전통적인 느낌의 문고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정갈한 아름다움을 더했다.
㈜이건창호연구소 관계자는 “인테리어 트렌드에 따라 실내 주거 공간 디자인도 변화하지만 창호는 뚜렷한 변화 없이 디자인과 동떨어져 특별한 시도가 없었다”며 “주거 공간에 결코 없어선 안 될 창호의 디자인도 기능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고도로 전문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한식 디자인을 모티브로 한식 시스템 창호를 개발했다”고 말한다. 예담창은 가장 한국적일 수 있는 디자인 요소, 창살과 유럽식 시스템 창호의 기능 이 두 가지 요소의 장점만을 결합시켜 현대 주거 공간에 적용하도록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LG하우시스 - 전통 한식 창호 ‘한실창’
LG하우시스가 출시한 우리 고유의 전통 한식 창인 ‘한실창’ 이다.
창 내측에는 우리 고유의 목재 전통 창호를 적용했고, 외측에는 PVC 소재를 적용한 이중창이다. PVC 소재를 적용해 단열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다.
이 제품은 기존의 전통 창 수공예 제작 방식으로 생산해 장인 정신을 살렸으며, 전통한옥제작 무형문화재 심용식 선생과 함께 우리 고유의 창살 디자인을 재해석해 새로운 창살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 때문에 한옥뿐만 아니라 일반 주택에서도 고풍스러운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LG하우시스 관계자는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통 창 제품을 선보여 우리 전통 창의 발전과 대중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통 한옥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해보자.
취재 협조 LG하우시스 080-005-4000
www.z-in.com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잡지구독 신청
www.countryhome.co.kr:454/shop/subscriptio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