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의 단열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밀과 단열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그 가운데
건축물에서 열 손실이 발생하는 대표적 부분인 창호에 관심이 높은 편인데, 여기에 비례해 독일(유 럽) 식 시스템창호를 선택하는 소비자도 많아졌다. 이달에는 독일식 시스템창호를 선택할 때 자칫 지나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글 이상현 기자 취재협조 투바이포 박세련 실장 1661-2744 www.2x4.co.kr
동일 프로파일 Profile에서 개스킷 Gasket의 역할 및 특징
2중 개스킷 타입 중간에 개스킷이 없으므로 개폐가 부드럽고 청소하기 쉽다. 3중 개스킷 타입보다 단열 값이 약간 떨어지지만, 그 차이는 미비하다.
3중 개스킷 EPDM 타입 2중 개스킷 타입보다 기밀성과 단열성이 약간 뛰어나다. 중간 개스킷의 소재 특성상 내부의 열 손실을 완벽하게 막아 줄 수는 없으며, 경화로 인한 개스킷 변형도 잡을 수 없다. 개스킷 때문에 청소가 어려우며 출입용으로는 먼지 때문에 적당하지 않은 편이다.
3중 개스킷 PVC 타입 EPDM 개스킷 타입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EPDM은 온도 및 노후로 경화되는 문제점을 개선한 제품으로 내·외부의 열 손실을 최소화했다. 제작이 까다롭고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해안가 및 추운 지역에서 훨씬 효과적이다.
힌지 Hinge 타입에 따른 특징
일반적인 노출형 힌지(경첩)에 비해 히든 방식의 힌지 타입은 경첩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디자인이 깔끔하다. 힌지 부분에서 바람이 새는 현상도 없어 기밀성이 더욱 높다. 90도로 결합되는 방식이라 힌지가 섀시를 잡고 있는 힘도 더욱 강하기 때문에 처짐에 대해서도 훨씬 안정적이다. 단 90도 이상 열리지 않는데, 이 부분은 기호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창호 개폐 타입
패럴 섀시 부분이 전체적으로 6㎜ 정도 돌출된다. 환기 방식으로 열어놓아도 빗물이 들이치지 않으므로 상시 환기가 필요한 부분에 설치하면 좋다. 단, 히든 경첩으로 제작이 불가능하다(틸트, 턴, 패럴이 모두 가능한 TTP 타입의 제품도 가능하다).
TO(Tilt only) 틸트만 되는 타입으로 기밀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방식이다. 세로에 비해 가로가 너무 길어서 TT로 제작이 어려울 경우가 아니면 될 수 있는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컴포트 계단실이나 세탁실 등 손이 잘 닿지 않는 위치에 창호가 설치될 경우 손잡이를 하단에 설치해 개폐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하드웨어다. 금액이 비싼 편이다.
래핑과 도장의 장단점
PVC 재질의 프로파일에 어두운 색상으로 래핑 및 도장을 하면 프로파일이 열을 받아 차츰 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이를 감수하고서라도 꼭 어두운 색상을 원한다면 래핑보다 도장을 추천한다.
래핑의 경우 시트지와 접착제 프로파일이 만나면서 서로 다른 열팽창 계수 때문에 프로파일에 더욱 심한 변형을 유발한다. 더불어 도장에 비해 수명이 길지 않다.
이러한 이유에도 불구하고 시트지에서 오는 입체감과 나뭇결을 살린 패턴 때문에 래핑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도장 방식은 입체적으로 색감을 살렸을 뿐 아니라, 15~20년 품질을 보증하는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로 인해 창호 시장에서 도장 바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도장 제품은 래핑 제품에 비해 더욱 강화된 보수 시스템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시스템창호를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들 중 기존에 많이 언급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만 대략적으로 짚어보았다. 쾌적하고 따뜻한 집을 지을 때 창호의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실감하지 않을 수 없다. 창을 선택할 때에는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은 디자인에 대한 부분 및 사이즈, 개폐 방법 등 많은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고 상의한 후에 선택하는 것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잡지구독 신청
www.countryhome.co.kr:454/shop/subscriptio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