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속 알찬 전원주택


실평수보다 훨씬 넓어 보이는 2층으로 지은 39평 목조주택


39평이란 작은 평수지만 실내공간은 전혀 좁아 보이지 않는다. 특히 40평이하의 목조주택을 2층으로 지었다는 것도 눈길을 끈다. 평당 3백30만원에 이만한 집을 지었다는 것도 대단하다. 이렇듯 이 집은 속이 꼭 차 있어 할 얘기가 많다. 양지나들목에서 5분거리에 있는 전원주택단지 좋은집마을의 집을 소개한다.


전원주택의 평수가 비경제적이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마디로 ‘쓸데없이 넓다’는 지적들이 많다는 것이다. 둘이 살든 넷이 살든 거의 50~60평 수준이다. 그러다 보니 집안 분위기는 썰렁하고 관리하기도 힘들며 전기세, 연료비 등 각종 비용부담도 크다. 이런 이유들로 집을 짓고 나서 갈등하는 건축주들이 많다.

이렇게 ‘쓸데없이’ 집이 커지는 이유는 막상 작은 평수의 집 실내에 들어가 보면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전원주택을 택한 건축주들은 아파트보다 여유있는 공간을 원한다. 그러다 보니 답답한 작은 집보다는 무리해서라도 큰 평수를 고집하게 되는 것이다.

“작은 평수지만 답답하지 않게 살 수 있는 집은 없을까?” 이 것은 집짓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숙제다. 영동고속도로 양지나들목에서 약 5분정도의 거리에 있는 전원주택단지 좋은집마을에 지은 마성일씨댁은 이런 집짓기의 근본적인 화두를 잘 풀어냈다. 약간 급한 듯한 경사를 하고 있는 지붕선은 집의 안정감을 주고 전체적으로 집을 커보이게 하고 있다.

특히 총면적 39평 주택이지만 실내공간은 실제 평수보다 훨씬 넓어 보이게하여 전혀 답답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 이 집이 평수보다 훨씬 넓어 보이는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은 거실을 개방하여 천정높이를 조금 높게 하였다는 것이며 또 1층 방 2개를 좌측 일렬로 배치해 벽을 많이 만들지 않았고 욕실과 화장실은 계단밑 공간을 활용해 공간구성을 효율적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내부마감은 벽지 대신 흰색 비닐페인트로 하여 시각적으로 넓어보이도록 유도했다. 또한 어두워 보이는 구석공간은 조명시설을 하여 밝게 처리함으로써 공간확대를 꾀했다.

이 집의 또다른 특징은 39평형 목조주택을 2층으로 지었다는 점이다. 목조주택에서 40평이하일 경우 2층구조로 짓는 것은 힘들다. 이 집을 시공한 (주)좋은집의 남영호 사장은 “39평형으로 2층으로 집을 짓기 위해 평면 수정작업을 많이 했다”며 어려움을 말한다. 고난도의 테크닉이 없으면 시공이 불가능한 집을 무리없이 어색하지 않게 잘 풀어냈다.

이집의 2층방은 황토로 마감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전남 영광 황토영농조합에서 생산한 천연황토몰탈로 벽체와 바닥을 마감했는데 천연황토몰탈은 황토에 느릅나무 수액을 혼합하여 만든 특허제품으로 천연소재다.

건축주 마성일 씨는 이곳 좋은집마을의 대지 1백50평을 평당 60만원, 총 9천만원에 구입하여 집을 지었다. 39평 집을 짓는데 들어간 건축비는 평당 3백30만원이며 부지구입비를 포함해 총 2억2천5백만원이 들었다.

양지나들목 인근의 남향받이 대지를 평당 60만원에 구입하였다는 것도 어떻게 보면 행운이지만 특히 제대로된 2층 목조주택을 평당 3백30만원에 지었다는 것도 행운이다.

주변의 여러 곳을 둘러보았지만 이만한 위치, 이만한 집은 못 보았다는 것이 마성일 씨의 자랑이다. 현재 이곳 주변의 대지 가격은 평당 70만~80만원선이다.

이 집의 형태는 2층목구조주택이다. 총 39평으로 1층 28평, 2층 11평이다. 벽체는 2×4 목구조이며 외벽은 시다사이딩, 내벽은 석고보드 위에 흰색비닐페인팅으로 마감했다. 지붕은 이중그림자싱글로 마감했다. 田

글 김경래 / 사진 류재청

건축정보

위치 : 용인시 양지면 좋은집 마을(총 14세대)
대지면적 : 1백50평
부지구입연도 및 금액 : 99년도, 9천만원 (평당 60만원, 인근 대지 평당 70만~80만원선)
건물형태 : 2층목구조주택
주택면적 : 39평
벽체구조 : 2×4목구조
외벽마감 : 시다사이딩
내벽마감 : 석고보드 위 흰색비닐페인팅 (2층 방 천연황토몰탈 위 벽지)
창호재 : 시스템 창호
단열재 : 미국식 인슐레이션
지붕마감 : 이중그림자 싱글
바닥재 : 온돌마루(2층방 천연황토몰탈)
난방 : 심야전기보일러(3백50만원)
식수 : 지하수
건축비 : 평당 3백30만원

■ 시공 : (주)좋은집 (0335-338-66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실평수보다 훨씬 넓어 보이는 2층으로 지은 39평 목조주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