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의 외피를 통해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침기浸氣’와 안에서 밖으로 빠져나가는 ‘누기漏氣’를 제어하는 세밀한 기밀 시공은 매우 중요하다. 수분을 함유한 공기의 흐름을 차단하지 못하면 단열재의 성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재실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결로와 곰팡이 발생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패시브하우스를 실현하는 요소 기술 중 하나인 고기밀 자재를 살펴보자.
글 이상현 기자
취재협조 투바이포 박세련 실장 1661-2744 www.2x4.co.kr
창호용 기밀 테이프
창호용 기밀 테이프는 기본적으로 내부에는 기밀성을, 외부에는 투습성과 방수성을 요구한다. 따라서 기밀 테이프는 적용하는 부분에 따라 용도를 구분해야 한다. 기밀 테이프는 접착력과 접착면, 너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용도에 맞게 구입하면 된다.
기밀 테이프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골조의 종류를 본다. 목구조, 철근콘크리트 등 구조마다 사용하는 기밀 테이프 종류가 다르기 때문이다. 목구조는 CONTEGA 제품군 중 CONTEGA SL을 내부에, CONTEGA EXO를 외부에 사용한다. 폭은 85㎜이며 각각 2면 접착과 3면 접착 제품이 있다. 2면 접착은 창호를 설치한 후에 붙이고, 3면 접착(양면)은 창호를 설치하기 전에 창호에 붙인다.
철근콘크리트 건물은 구조체의 면이 고르지 않기에 테이프가 쉽게 떨어진다. 따라서 접착력이 강한 전면 접착 방식인 CONTEGA SOLIDO 제품군을 사용한다. 내부에는 CONTEGA SOLIDO SL을, 외부에는 CONTEGA SOLIDO EXO를 사용한다. 폭에 따라 100㎜, 150㎜, 200㎜ 세 가지 제품이 있다. 또한, 접착력이 부족한 부분에 사용하는 제품도 있는데, 바로 CONTEGA SOLIDO 제품군의 접착을 돕는 TESCON PRIMER다.
해초풀로 만든 Orcon F는 접착력이 높은 제품이다. 철근콘크리트 건물에 CONTEGA 제품군을 써도 될 정도로 기밀 테이프와 같이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크다.
창호용 팽창 밴드
창호를 시공할 때 개구부와 창호 사이로 들어오는 바람을 막기 위해 외부와 내부에 기밀 테이프를 붙이고 빈 공간에 연질 폼을 채워 마무리한다. 이처럼 3번의 공정을 거치므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다. 이를 보완한 제품이 팽창 밴드이다. 팽창 밴드는 내·외부 기밀 테이프 사용과 단열 폼을 채우는 일을 한 번의 공정으로 줄여준다. 시공 시간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테이프 대비 시공의 품질도 차이가 거의 없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층을 형성하고 있다. 팽창 밴드는 부푸는 정도와 폭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허용 범위(방수 커버 가능한 범위)에 맞춰 선택한다. 폭은 50~60㎜ 사이의 제품을 많이 사용하며, 허용 범위는 7~15㎜, 15~30㎜으로 나뉜다. 국내는 독일 HANNO사와 Illbruck사의 제품이 주로 유통된다.
투습형 기밀 테이프
방·투습지를 사용하다 보면 그 사이 연결 면에 단열성과 기밀성에 의심이 갈 때가 있다. 프로클리마의 기밀 테이프 TESCON VANA는 테이프에 투습 기능을 추가해 이러한 고민을 해결했다. 방·투습지 연결 부분과 내부 방습지 연결 부분 등 기밀을 요하는 절단면과 겹침부에 붙이는 테이프다. 습한 부분뿐만 아니라 목조, 스틸, 조적 등 모든 면에 접착이 가능하다. 2012년 독일 프라운 호프에서 100년간 버티는 접착력으로 제품 인증을 받았다.
친환경 합판 접착제
프로클리마의 합판 접착제 하보HAWO는 레인스크린 없이 외단열 부분에 300㎜ 이상 기밀하게 접착할 수 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첨가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공정을 단축시키고 기밀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준다.
설비층 기밀 테이프
전선은 외부에서 집 안으로 들어와 곳곳으로 복잡하게 퍼져나간다. 이때 전선을 통과시키려 부득이하게 구멍을 뚫는다. 전선보다 조금 더 크게 구멍을 내기 때문에 이 작은 구멍은 기밀성을 떨어뜨린다. 설비층 기밀 테이프는 전선이 통하는 모든 공간에 부착할 수 있어 집의 기밀성을 높인다.
프로클리마 기밀 테이프 kaflex Mono/Duo는 목조, 스틸하우스, 조적 등 모든 면에 접착이 가능하다. 더불어 유연성, 신축성도 높다.
배관층 기밀 테이프
기밀에 가장 취약한 곳이 바로 환기통과 파이프관이다. 전선과 달리 파이프의 구경도 크기 때문에 잘못 시공할 경우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가 된다. 습기가 그 자리를 맴돌아 결로가 생기기 쉬운 공간이 된다. 프로클리마 Roflex는 기밀에 취약했던 환기통과 파이프관 주변의 기밀층을 유지시켜 주는 자재이다. 신축성이 높아 큰 사이즈도 작업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습기를 차단해 결로나 곰팡이를 방지한다. 제품의 크기는 Φ20, Φ50, Φ100, Φ150, Φ200, Φ250으로 배관의 크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콘센트 기밀 캡
기밀성은 분전반에도 파이프관 끝에도 필요하다. 프로클리마 Stoppa는 분전반, 콘센트 CD관의 기밀 시공을 위해 사용한다. 캡은 CD관 기준 16㎜, 22㎜, 28㎜, 30㎜, 40㎜의 제품이 있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