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4가지 콘셉트의 다락 설계
저마다 이유는 다르지만 전원주택에 하나 정도 있는 다락. 집집마다 다른 용도로 활용되는 만큼 다락 하나 갖고 있으면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 다락 없는 전원주택은 씨 없는 수박이라고 할까, 왠지 심심하다. 우리 집 공간을 여유롭게 해주는 다락, 어떻게 계획할지 갈피를 못 잡겠다면 김종대 소장의 재치 만점 다락 디자인을 들여다보자.
   
자료제공  김종대 <공간왕단독주택연구소 소장>
http://blog.naver.com/smhaus


기능성을 고려한 심플한 다락
1. 수납을 겸할 수 있는 심플한 다락을 제안한다. 2층 아이 침실과 소거실을 연계한 공간 계획. 하부는 수납공간으로 사용하고 상부는 경사지붕을 이용한 다락이다.  

2. 천창을 시공해 아이가 밤하늘의 별을 세며 꿈을 키우도록 하고 계단을 내려오면 다락 아래는 수납공간 혹은 놀이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3. 공간 구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정면에서 바라본 다락 스케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하부 공간에 애완동물의 보금자리를 마련해 줘도 좋겠다.   

4. 벽면을 수직으로 자른 단면 스케치를 보자. 보통 다락은 2층에서 지붕 속으로 올라가는 형태로 설계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경우 사용이 불편해 실제 활용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이 다락은 다른 공간과 쉽게 연계돼 사용이 편리하다.

거실 상부를 이용한 다락
1. 이번에는 2층에서 반 층 정도 높이만 올라가면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다락이 나오도록 했다. 2층에서 다락을 반 층 올린 만큼 1층 거실 천장 높이가 더 확장돼 개방적인 거실을 만들 수 있다.

2. 단면 스케치를 보면, 1층 거실 천장이 높고 2층에서 다락으로 가기 위한 동선이 짧음을 알 수 있다. 1층 거실이 2층에 전체 개방됐을 때 부담감을 느낀다면 이런 디자인을 설계 시 적용하면 만족스러울 것이다.

3. 2층 소거실의 답답함을 상쇄하기 위해 1층 거실 및 다락 쪽 벽에 유리창을 설치하면 실내 확장감을 얻을 수 있다. 1층 창으로 들어오는 햇살이 2층까지 전달되는 효과도 얻는다. 일부 개방하거나 단조 난간 등을 활용한 인테리어도 가능하다.

4. 2층 소거실에서 1층 거실 일부와 다락이 보인다. 소거실에서 다락으로 부담 없이 이동하며 여유 공간을 확보했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다락 사이즈에 꼭 맞는 수납 장식장을 짜 넣어 활용도 100% 다락을 계획해 보자.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 배치는 공간 활용도를 더욱 높여주므로 인테리어 계획 시 가구 배치도 꼼꼼하게 체크하자.

계단실 상부를 이용한 다락
1. 아이 침실에서 다락을 바라본 스케치. 계단실 상부 다락은 2층 아이 침실과 연계되도록 했다. 원형으로 다락 개구부를 만들어 외부로 살짝 드러나게 만들 수도 있고 폐쇄형으로 만드는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계획한다.

2. 계단 높이는 건축 설계 시 단면으로 꼭 체크해야만 시공 과정에서 문제가 없다.

3. 단면 스케치를 보면 2층에서 조금 높게 다락이 위치한다. 이유는 1층 계단참 부분에서 이동 시 불편하지 않도록 적정 높이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 그만큼 올라간 높이차를 이용해 다락을 만드는 것이다.

4. 개방형으로 계획해 공간에 확장감을 연출할 수도 있다. 오픈된 공간이므로 인테리어 데코에 신경 쓴다. 미니 테이블과 매트리스 혹은 기능성 쿠션을 놓고 로맨틱한 레이스 커튼을 달면 여자아이의 침실 혹은 아지트로 훌륭하다. 다락의 공간 연출은 무궁무진하다.


복층형 다락
1. 공간 계획을 할 때 어떤 공간과 연계해 다락을 만드는지가 활용도를 높이는 관건이다. 흔히 다락 하면 동심의 세계와 연관 짓는다. 그래서 자녀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공간으로 침실 혹은 놀이 공간 용도로 다락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도 아이 침실과 연계되는 다락을 계획해 봤다. 단면 스케치를 보면 아이 방을 크게 두 부분으로 구획해 좌측은 아이 침실, 우측은 복층형 다락으로 설계했다. 다락이 덤으로 생겨 공간 경제성이 아주 좋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복층 공간 상부와 하부 중 어떤 공간을 주로 사용할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그래야 주 공간의 천장 고를 높게 하고 부속 공간의 천장 고를 제한 높이 이하로 계획해 바닥면적, 층수에서 제외할 수 있다.

2. 침실과 연계된 복층형 다락은 학습, 놀이, 수납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한다. 다락을 침실로 꾸미고 주 공간을 학습이나 놀이 등 일상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형제가 한 방을 같이 쓰는 경우 다락으로 서로의 영역을 구분하는 등 다락은 요긴하다.

3. 다락 하부 천장 고를 높일 경우 학습공간, 드레스룸 등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꾸밀 수 있다. 드레스룸은 인테리어 계획 시 수납 가구를 심플하게 디자인해 짜임새 있고 실용적인 공간으로 완성한다.

4. 침실에서 다락을 본 스케치. 다락 하부 벽을 이용한 수납 장식장은 공간 효율성이 좋고 장식 효과도 낸다. 복층 공간의 용도에 따라 수납 방향은 달라진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다락설계】 집 지을 때 꼭 만들고 싶은 다락, 이렇게 해 볼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