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전망이 빼어난 제주시 애월읍에 조성한 전원주택단지 ‘안끄레 힐’에 지은 주택이다. 스타코로 마감해 깔끔함을 더하고 제주도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외관이 멋스럽다. 담이나 울타리가 없고 복층임에도 최대한 높이를 낮춘 외관을 얼핏 보면 흡사 외국의 전원주택을 보는 것 같다.
글 사진 전원주택라이프 편집부
건축정보
위치: 제주시 애월읍 상가리
대지면적: 620.0㎡(187.6평)
연면적: 173.8㎡(52.6평)
건축구조: 경량 목구조
내벽재: 실크벽지
외벽재: 스터코
지붕재: 아스팔트 슁글
바닥재: 강마루
난방시설: 가스보일러
설계: BLC하우징
시공: 대일개발 064-799-9015
http://www.jejudaeil.co.kr
도시와 다른 한적함, 사계절 기후가 온화하고 자연환경이 빼어난 제주도의 무수한 장점 덕분에 제주도를 찾는 귀농·귀촌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더불어 바다 전망이 우수한 제주시 애월읍에 들어선 안끄레 힐은 한갓지면서도 제주 바다가 가까운 곳에 자리해 입주민의 대부분이 유유자적한 삶을 즐기기 위해 모여든 외지인이다. 제주 방언으로 ‘안끄레’는 안채란 뜻으로 안끄레 힐은 제주도 안쪽 깊숙이 자리한다는 의미다.
설계를 맡은 BLC하우징 관계자는 “이곳은 한갓지게 여유를 즐기려는 사람이 찾는 곳이죠. 따라서 입주민이 여유를 갖고 살도록 대지를 넓게 조성했어요.‘도시를 벗어나 전원에 왔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도록’ 설계했죠”라고 설명한다. 실제 단지 총 면적은 5000평에 달하는데 주택들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해 답답해 보이지 않고 탁 트여 시원한 느낌이 든다.
친환경적인 목조주택을 선택하다
제주도지역의 특성상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자칫 단열 성능이 떨어질 수 있어 복층임에도 최대한 높이를 낮추고 좌우로 길게 외형을 형성했다. 또한, 채광과 조망을 위해 전 세대를 남향으로 계획했는데, 친환경적인 경량 목구조를 선택했다.
분양과 시공을 맡은 대일개발 정규연 대표는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꼽힐 정도로 아름다운 제주도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구조는 당연히 목조주택이라고 생각했어요. 목조주택은 친환경적이고 편안하며 쾌적한 웰빙 주택으로 꼽히죠. 또 단열 성능이 우수해 집 안을 따듯하게 유지해줘요”라고 말한다.
스타코로 전면을 마감해 깔끔한 분위기를 낸 외부는 지중해풍 기둥을 설치해 포인트를 주고, 내구성과 내화성을 강화한 아스팔트 슁글을 지붕재로 사용했다. 이렇게 완성한 외관은 흡사 캐나다나 미국의 전원주택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주택 앞에 심은 두 그루의 야자수는 조경은 물론 입주민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울타리 역할을 해 별도로 담을 설치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정규연 대표는 “캐나다 주택처럼 이국적인 분위기를 내고, 주민 간 소통을 위해 담이나 울타리를 설치하지 않았다”고 덧붙인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공간 구성
깔끔한 외관 분위기가 인테리어로 이어져 거실도 군더더기 없이 단출하게 꾸민 게 특징으로 제주도의 푸른 바다를 연상시키는 시원한 느낌의 파란색 벽지가 포인트다.
주방/식당, 다용도실, 거실, 드레스룸, 안방, 2개의 욕실로 1층을 구성하고, 안방 옆 공간에 옷장을 설치해 드레스룸으로 활용한다. 포인트인 주방/식당은 가사의 편의성을 배려해 부엌을 큼직하게 'ㄱ'자 형태로 배치하고 식탁이 놓인 옆으로 큰 창을 내 환기까지 고려했다. 주방/식당 옆은 전자레인지, 오븐 등 가사 제품이 놓인 다용도실인데 1층의 공용 욕실에서 이어져 동선이 간결하다.
다락, 욕실, 2개의 방으로 구성한 2층에서 눈여겨볼 곳은 다락이다. 단열 성능을 높이고자 푹신한 카펫을 깔고 곳곳에 수납장을 설치해 입주민의 편의를 돕는다.
한 건축주는 “한 달 전기요금이 적게는 7천 원에서부터 많게는 3만 원이 안 되게 나온다”고 말한다. 각 세대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효자 노릇을 해내기 때문이다.
인위적으로 꾸민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환경에 조성한 멋스러운 주택 한 채는 바라보는 것만으로 힐링Healing이 된다. 도심에서 받은 스트레스는 훌훌 벗어던진 지 오래다. 제주도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삶은 ‘육지’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