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는 작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테마가 있어야 전하려는 이야기의 의도와 주장을 명확하게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화단을 꾸밀 때도 마찬가지다. 어떤 테마로 화단을 보여줄지 정해야 화단을 디자인하고 꾸밀 수 있다. 그저 예쁘다고 두서없이 꽃을 심다 보면 혼란스럽고 지저분해질 수 있다. HOME & GARDEN ‘테마에 맞는 화단 디자인하기’는 각각 다른 테마에 따라 화단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연출하는지 보여준다. 그동안 화단 꾸미는 데 어려움을 느낀 독자라면, 이를 통해 자기만의 개성 넘치는 화단을 연출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정원의 식재디자인(임춘화 저, 도서출판 리원) 중 발췌
글 임춘화 아이디얼가든 대표,
한양대 공학대학원 겸임교수
자료제공 아이디얼가든
www.idealgarden.co.kr
02-725-2737
정원의 화단은 햇빛이 풍부하고 환경이 좋은 곳에만 있는 게 아니다. 정원에 큰 교목이나 건물, 담장과 같은 구조물에 의해 불가피하게 그늘이 생기는 곳이 있다. 이러한 그늘진 곳의 화단을 환경에 맞게 연출해 보기로 한다.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은 꽃은 화려하진 않지만, 잎의 질감과 형태가 독특하고 크기 때문에 대담하고 모던한 느낌도 준다. 그늘 화단의 중요한 디자인 요소는 꽃이 없는 식물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잎의 형태와 질감, 색상을 이용해 대담하고 드라마틱한 느낌을 주도록 식물을 조합하는 것이다.
그늘 화단 디자인의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1. 황금색의 잎 식물을 식재한다. 풍지초, 황금색 호스타가 좋은 예다.
2. 색이 있는 지피용 식물을 이용하면 잎이 크고 질감이 두드러진 식물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아주가를 호스타 주변에 식재해 지피용 식물로 사용해 보자.
3. 그늘에서 잘 자라는 관목은 화단에 부피감을 줘 풍성함을 연출하며, 계절에 꽃을 피워 화사함도 준다. 철쭉이나 만병초를 사용해 보자.
4. 그늘에 강한 일년초를 식재해 색을 더해 보자. 임파첸스, 토레니아, 브로왈리아, 코레우스가 좋다.
5. 그늘 화단에 식재하는 교목을 하부 식재와 어울리는 수종으로 선택해 보자. 홍단풍이나 공작단풍과 같이 색상이 아름다운 교목은 그늘 화단을 화사하게 만든다.
6. 그늘 화단에 시선을 끄는 정원용 오브제를 사용해도 좋다.
그늘 화단에도 그늘지고 습한 곳과 그늘지고 건조한 환경에 따라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아래 스케치 화단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그늘 식물도 유지 가능한 정원을 위해 다년초와 관목을 선택했다. 봄부터 가을까지 지속해서 아름다움을 유지하도록 잎의 색, 질감, 꽃의 색을 고려해 식물을 선택한다. 실버, 화이트, 녹색이 도는 노란색[pale-yellow]이나 형광빛이 도는 푸른색 잎을 가진 식물들을 식재하면 멋지다. 잎이 아름다운 식물은 고운 질감과 거친 질감, 밝은색과 어두운색을 조합하면 꽃이 없어도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화단의 주인공이 되는 교목으로 작고 흰 종 모양의 꽃이 아래를 향해 조롱조롱 피는 때죽나무를 심고, 그 아래에 식재하는 관목으로 그늘 화단의 인기 수종인 산수국과 겨울 정원의 주인공인 흰 말채를 식재한다. 산수국은 여름에 블루색의 꽃이 화사하게 피는 최고의 그늘 화단 식물이다. 흰색의 디기탈리스는 그늘에도 식생이 좋은 식물이며, 수직형의 꽃대가 돋보이기 때문에 시원시원한 느낌을 준다.
무늬 비비추, 옥잠화는 그늘지고 습기가 많은 화단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다. 잎의 색과 모양, 크기가 다양해 그늘 화단에서 빠질 수 없는 식물이다. 관중은 강렬한 질감이 돋보이는 그늘 화단의 주인공이다. 노루오줌과 흰색의 추명국은 잎이 크고 질감이 대담한 그늘 화단을 자연스러운 스타일의 화단으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맥문동은 아련한 보랏빛 꽃을 피우며, 그늘에서 가장 식생이 좋고 선형의 질감이 좋은 식물이다. 그라스 중에서 풍지초는 그늘 화단에서 잘 자라는 수종으로 화단의 앞쪽이나 가장자리에 잘 어울린다.
CONTENTS
1. 따스하고 정열적인 색상의 화단 디자인하기
2. 로맨틱한 분위기로 디자인하기
3. 화이트 색상 테마의 화단 디자인하기
4. 그늘진 화단 디자인하기
5. 자연주의 화단 디자인하기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