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동해나 한 해는 정원 식물이나 나무에게 치명적 피해를 입힌다. 짚 싸기나 방풍 시설을 설치해 매서운 바람을 막고 스프링클러나 관수 장치 등 물 사용이 빈번한 것들은 미리 습기를 제거해 얼지 않도록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뚜렷한 경우는 추위에 강한 나무를 몇 그루 심으면 황량한 겨울 정원을 보완할 수 있다.
    
, 사진  전원주택라이프DB
도움말  생태학교노리뫼  http://cafe.naver.com/norimoe

가지치기는 생장 휴지기인 늦가을부터 초봄 사이에 한다
가지치기
생장 휴지기인 늦가을부터 초봄 사이에 한다. 새순이 자라기 전 가지치기를 해야 생장에 도움을 준다. 가장 길게 뻗은 가지 이하의 가지만을 잘라 주는 게 일반적이다. 가지치기는 아랫가지가 마르기 시작할 무렵에 1회 실시하는데, 대체로 침엽수는 1015년생 때다. 활엽수는 침엽수보다 가지를 잘라낸 자리가 잘 아물지 않으므로 굵기가 5 이상 되는 것은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

잠복소潛伏巢설치
추위나 건조한 강풍에 견디기 힘든 수목은 11월 중 지표 1.5m 높이로 모양을 내 잠복소를 설치한다. 잠복소는 추위로부터 나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를 설치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아주 효과적인 해충 방제법이기 때문이다. 날이 추워지면 월동을 위해 해충들이 땅 밑으로 내려오는데 이때 나무 기둥 중간에 짚이나 새끼 등을 이용해 감싸면 해충들이 땅 밑까지 내려가지 않고 짚 속에서 겨울을 난다. 이렇게 해충을 유인한 뒤, 봄철에 잠복소를 거두어 일시에 태우면서 그 안에 있는 해충까지 함께 없애는 것이다.

겨울 관수
관수하고자 하는 나무 근계부에 짚이나 낙엽 등으로 지표를 덮고 그 위에 관수해 서서히 토양으로 스며들게 한다. 강우량이 줄어든 지역에서 흔히 지하수 이용량이 급증하기 때문에 조경수에도 제한적으로 관수할 수밖에 없으며 일단 관수를 실시할 때는 관수량 유실을 최소한으로 막는 것이 중요하다. 관수는 조경수 식재지 토양의 유기질 함량을 높여 토양수분을 향상시키고 수세를 강화시켜 한발해의 적응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늦가을이나 겨울철에 심은 나무는 2월 말에서 3월 말 전에 필히 관수를 해야 한다.
    
방풍벽 설치
거적을 이용해 방풍벽을 설치하는 게 일반적이다. 나무는 잠복소 설치를 통해 어느 정도 겨울바람을 막을 수 있지만 키가 낮은 어린 묘목이나 식물 등은 무방비다. 따라서 이들을 위해 방풍벽을 설치하는데 먼저 바람 방향을 예측한 후 방풍벽을 설치할 장소에 미리 단단히 지지대를 세운다. 지지대를 세운 후 거적을 둘러 고정하고 높이는 햇볕을 가리지 않을 정도로 한다.
    
비료 주기
겨울에 비료를 주면 어떤 효과가 있겠느냐 하겠지만 지효성 유기질 비료는 붐 이후 나무 생육에 효과를 준다. 시기는 12월이나 1월이 좋으며 2월부터는 효과가 떨어진다. 특히 낙엽수와 유실수 과실 생육에 좋다. 첫해에는 땅이 얼지 않은 날을 택해 나무 주위에 비료를 얕게 묻고 다음 해에는 위치를 조금씩 옮긴다. 비료는 화초가 추위를 견디는 힘을 공급한다.
    
흙갈이
통기와 배수를 좋게 하고 뿌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땅을 갈아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좋은 생육을 기대할 수 있다. 화단용 땅을 깊게 경작해 표면 흙과 하층 흙이 바뀌도록 하면 흙 속에서 월동하는 해충류를 제거할 수 있다. 짚 아래에 잡초가 생기므로 부지런히 잡초 뽑기를 해야 한다.
    
추위에 강한 나무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뚜렷한 경우에는 추위에 강한 나무를 심으면 겨울 정원 관리에 효과적이다. 겨울철 해가 잘 드는 곳은 비교적 추위에 약한 종류를 심고 그늘이 심하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곳에 추위에 강한 나무를 심으면 월동에 좋다. 다음은 추위에 강한 나무들이다. 계수나무, 네군도단풍, 당단풍, 독일가문비, 목련, 서양측백, 아카시아, 은단풍, 은행나무, 자작나무, 잣나무, 젓나무, 주목, 피나무, 매자나무, 박태기나무, 산철쭉, 수수꽃다리, 오갈피나무, 쥐똥나무, 진달래, 철쭉, 해당화, 화살나무 등.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원 관리】 겨울 대비 정원 관리 요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