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무더운 여름날에 Sheffield Park and Garden이 적격인 이유는 바라만 봐도 가슴까지 시원해지는 커다란 나무와 깊은 호수 때문이다. 세상과 분리된 숲 속을 연상시키는 정원은 찾은 이로 하여금 자연이 주는 청량함과 광활함에 대해 다시 한 번 깨닫게 만든다.
    
· 사진  서상신 영국 통신원 seobbio@naver.com
자료참고  National Trust http://www.nationaltrust.org.uk

세상과 분리된 숲 속을 연상시키는 정원은 찾은 이로 하여금 자연이 주는 청량함과 광활함에 대해 다시 한 번 깨닫게 한다.
영국 남동부 Sussex주 서부에 위치한 Sheffield Park and Garden은 휴양지 특유의 여유로움으로 가득하다.

Sheffield Park and Garden은 영국 남동부 Sussex주 서부에 자리한다. Sussex주는 남단에 위치해 다른 지역보다 날씨가 온화하고 바닷가를 마주하고 있어 영국인들에게 휴양지로 인기가 높다.
    
휴양지 특유의 여유로움이 가득한 Sheffield 정원은 입구에 들어서면 고딕풍의 로맨틱한 대저택이 눈길을 끈다. 개인 소유인 까닭에 내부를 감상할 수는 없지만 외관은 호수 그리고 각양각색의 나무들이 어우러져 공원의 스카이라인을 형성한다.
    
이국적인 나무들의 콜렉션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대규모 식물원을 연상시키는 정원은 식물군이 자연 그대로의 생명을 유지하고 있어 인위적으로 조성한 다른 식물원과는 차원이 다르다.

또한 이곳은 절묘한 식물 배치로 유명한데 특히 봄철 피어나는 꽃의 군락은 유명세를 탈 정도로 인기다. 봄에는 수선화와 블루벨, 여름에는 호수를 가득 메우는 연꽃 그리고 붉은 진달래들로 정원은 물든다. 그중에서도 최적의 감상 시기는 가을이다. 희귀한 나무와 관목이 만들어내는 눈부신 색의 향연은 겨울까지 방문객의 발길을 이끈다.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운 모습이 이 정원의 매력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고딕풍의 로맨틱한 대저택이 매려적인 눈길을 끈다. 호수 그리고 각양각색의 나무들이 어우려져 공원의 스카이라인을 형성한다.
여름 정원은 호수를 가득 메우는 연꽃과 붉은 진달래들로 물든다.
나무와 관목이 만들어내는 눈부신 색의 향연은 겨울까지 방문객의 발길을 이끈다.

호수 안에 담긴 자연
다채로운 볼거리를 기대하는 이에게 Sheffield Park and Garden은 자칫 실망스러운 첫 인상을 남길 수도 있다. 특정 콘셉트에 맞춰 아기자기한 포인트들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그렇다. 하지만 자연이 그러하듯, 식물이 품어내는 내추럴함이 이곳을 오래도록 사랑받게 한 원동력이다. 사람 손길에 의해서가 아니라 최대한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운 모습이 완벽한 풍광을 만들어 낸다.
    
정원의 핵심 요소는 나무와 정돈된 잔디 그리고 네 개의 아름다운 연못과 호수다. 초창기 소유주였던 Sheffield 가문은 정원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는 호수와 크고 작은 폭포들 그리고 고풍스러운 다리를 만들었는데 다리 하나를 사이에 두고 정원의 중심부를 차지하는 것은 Ten-Foot Pond와 Middle Lake다. 그리고 Middle Lake와 수직으로 연결된 Upper Woman's Way Pond가 정원의 우측에 위치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작은 규모의 Storage Pond는 메인 입구와 가까운 곳에 놓였다.
    
호수와 연못은 단순히 수생 식물을 감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나무가 만들어내는 스카이라인을 물속에 투영해 색다른 모습을 선사한다. 수면을 기준으로 양분되는 하늘과 물의 풍광은 그야말로 완벽 그 자체다. 이것이 Sheffield Park and Garden과 다른 Landscape Garden과의 차별성을 만들어내는 포인트다. 호수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것은 그림 같이 아름다운 25개의 크고 작은 폭포들이다.
    
높낮이를 달리해 연못과 호수를 디자인했는데 이는 반영의 미를 만들고 깊이감을 더한다. 이 밖에도 호숫가를 물들이는 총천연색의 꽃과 크고 낮은 푸른 식물의 물결은 산책의 즐거움을 준다.

높낮이를 달리해 연못과 호수를 디자인했는데 이는 반영의 미를 만들고 깊이감을 더한다.
호수와 연못은 단순히 수생 식물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나무가 만들어내는 스카이라인을 물속에 투영시켜 색 다른 모습을 선사한다. 수면을 기준으로 양분되는 하늘과 물의 풍광은 그야말로 완벽 그 자체다.

사슴 사냥터가 거대한 공원으로 탈바꿈
수차례 영국 정원을 살펴보면서 느끼는 것은 역사를 아는 것이 정원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Sheffield Park and Garden이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Doomsday book을 통해서였는데, 책에 의하면 1538년 8월, 3대 노퍽Norfolk 공작이었던 Thomas Howard가 Henry 8세를 접대하기 위해 이 곳을 조성했다고 한다. 이후 1700년 대 초반까지 사슴 사냥터로 이용했고 나무를 심고 호수를 배치하면서 제대로 된 정원의 모양이 갖춰졌다. 그리고 1781년 Sheffield 남작의 소유가 됐다. 1876년 Upper Woman's Way Pond 후면으로 크리켓 경기장이 만들어졌으며 1954년 이후 정원은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 소유가 됐다.

정원은 영국인들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장소 이자 삶의 일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식물군이 자연 그대로의 생명을 유지하고 있어 인위적으로 조성한 다른 식물원과는 차원이 다르다.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The Perfect Landscape, Sheffield Park and Garden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