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DODAM-H 대지는 남측의 공원을 꼭짓점 삼아 부챗살처럼 펼쳐진 필지 중 하나로 사다리꼴 형태다. 이러한 지형에 순응해 대지 경계를 따라 주택과 옹벽을 배치해 프라이빗한 중정을 계획했다. 실내의 각 공간을 중정 주변에 배치해 채광과 개방감 확보뿐만 아니라 중정에서 뛰어노는 반려견의 모습도 인지할 수 있다.

정윤채(아키리에 소장)
사진 천영택 작가

※ 기사 하단에 이 주택과 관련된 인터뷰와 영상을 링크시켰습니다.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시면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HOUSE NOTE
DATA
위치 세종시 도담동
지역/지구 제1종 전용주거지역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280.00㎡(84.70평)
건축면적 111.65㎡(33.77평)
건폐율 39.88%
연면적 184.74㎡(55.88평)
           1층 108.54㎡(32.83평)
           2층 76.20㎡(23.05평)
용적률 65.98%

설계 아키리에archirie 042-487-9857
        www.archirie.com
시공 포스홈종합건설 1544-1953

DODAM-H 프로젝트는 개발이 한참 진행 중인 세종시의 단독주택택지지구에 위치해 있다. 여느 신도시와 마찬가지로 아직 주변에 건물이 띄엄띄엄 자리 잡고 있지만, 머지않아 곧 가득 채워질 것으로 예상한다. 계획 부지는 사다리꼴 형상으로 남측으로 가까이 공원과 약 300m 떨어진 거리에 아파트단지가 있고, 북측과 동측으로 각각 6m 도로와 공원 진입로에 접하며, 서측으로 인접 대지가 있다.

위에서 바라본 세종 DODAM-H. 택지들이 공원을 중심으로 부챗살처럼 펼쳐져 있다.

대지의 형상에 순응한 건물 배치
건축주의 여러 요구 사항 가운데 우선 가치는 오랜 시간 함께해 온 그리고 함께할 반려견이 안정적으로 뛰어놀 정원, 그리고 기능적 동선과 프라이버시 확보였다.

반려견이 뛰어놀 정원을 확보함에 있어, 보편적인 사각형 레이아웃은 사다리꼴 형상의 이형적 토지에서 정원을 분절시키고 데드스페이스Dead Space를 발생시키기에 어려움이 따랐다. 이에 토지의 형상에 순응해 대지 경계선을 따라 건물을 배치함으로써 정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반려견의 외부 이탈 방지 및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지역에 적용된 법 규제의 틀 안에서 옹벽을 설치했다. 그 결과 형성된 중정을 중심으로 주변부에 각 공간을 배치해 내부에서 중정을 바라보고, 중정에서 뛰어노는 반려견의 모습을 인지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주변의 주택단지 환경을 고려해 파사드의 색채 대비를 최소화해 차분함을 의도했다.

현관 옆 필로티 주차장에서 바로 마당으로 진입할 수 있다.
마당에서 본 DODAM-H의 주경과 야경
폴딩 도어를 열면 내·외부 공간을 한정짓지 않고 넓게 사용할 수 있다.

중정을 향한 실내 공간
현관을 주차장 및 펫 토일렛Pet Toilet과 연계시켜 주차장 출입 및 반려견의 외·내부 출입을 원활하게 했다. 또한 펫 토일렛에 인접한 내부 계단 하부에 반려견의 보금자리를 만들어 동선의 기능성을 높이고, 중정과 2층 테라스를 잇는 외부 계단을 설치해 반려견의 수직 동선을 만들었다.

안방에서 바라본 현관과 계단. 계단 밑에 펫 공간과 수납공간을 만들어 데드스페이스를 최소화했다.

1층의 가장 안쪽에 프라이빗한 부부 침실과 드레스룸을 배치하고, 세탁 및 손님맞이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는 퍼블릭한 다목적 홀에 중정과의 확장성과 반려견의 출입을 고려해 폴딩 도어를 설치했다. 이로 인해 볕이 좋은 날, 내부에 설치한 미니 키친과 외부 벽면의 캐노피와 함께 작은 테라스 카페 분위기를 연출한다. 홀과 인접한 다목적실은 슬라이딩 도어로 구획해 다목적 홀과 유연한 관계를 맺으며, 중정과 맞대면함으로써 내부의 여타 공간과 또 다른 느낌이 든다.

손님맞이용으로도 사용하는 다목적 홀과 다목적 실은 슬라이딩 도어로 구획해 상황에 따라 맞춰 사용할 수 있다.
드레스룸, 현관, 다목적 홀 등 유기적으로 공간을 연결한 안방
계단실을 현관 바로 앞에 계획해 동선을 최소화했다.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컬러강판
   벽 - 스타코플렉스, 컬러강판
   데크 - 수입 타일
내부마감
   천장 - 벽지
   벽 - 벽지, 수입 타일
   바닥 - 수입 타일
계단실
   디딤판 -  멀바우 집성재
   난간 - 평철
단열재
   지붕 - T180 비드법 보온판
   외단열 - T120/150 비드법 보온판
   내단열 - T30 비드법 보온판
창호  로이 3중유리 창호(이건창호)
현관문  수입 단열 도어
조명  LED
주방가구  한샘가구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가스보일러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패널

2층에 오르면 ‘一’자로 배치한 거실과 주방, 서재가 나타난다.
가족 구성원이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도록 서재를 거울로 구획했다.
마당과 공원을 향해 큰 창호를 설치해 시야가 넓고, 걸터앉을 수 있는 수납형 윈도우 시트를 계획했다.
2층 욕실에 넓은 창호와 욕조를 설치해 호텔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

2층은 거실을 중심으로 서재와 주방을 대면 배치하고, 가족 구성원 간에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도록 서재를 유리로 구획했다. 거실 전면부에 채광을 위한 창호와 걸터앉아 밖을 조망할 수 있는 TV 거치대 겸 벤치 역할을 하는 나즈막한 수납을 설치했다. 욕실은 테라스에 면한 전면부에 커다란 개구부를 설치해 개방감 및 채광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외부의 테라스 벽면에 동측의 풍광을 조망할 수 있는 개구부를 설치해 자칫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벽면에 변화를 줬다.

거실에서 마당을 따라 기다랗게 배치한 테라스
마당에서도 바로 진입할 수 있게 외부 계단을 설치했다.

도로와 접한 면에 창을 최소화해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주택 안으로 넓은 마당과 뚫린 시야를 확보해 겉과 속이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준다.
추가
[철근콘크리트, ALC주택] 반려견의 놀이터 중정 주택, 세종 DODAM-H

정윤채(아키리에 소장)
일본 아오야마제도전문학교에서 건축을 수학하고, 현지 아틀리에(アーキショップ)에서 7년간 실무를 거친 후 귀국, 현재 아키리에의 소장을 맡고 있다. 주요 작으로 포뮬리에 화이트큐브 등이 있다.
한국건축가협회 정회원, 일본 2급건축사(도쿄건축사회 등록 건축사)

042-487-9857  www.archirie.com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반려견의 놀이터 중정 주택 세종 DODAM-H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