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주거양식의 서구화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은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중 하나인 커튼(Curtain)은 중요한 생활용구 중 하나이며, 인테리어 장식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커튼은 광선의 조절, 시선의 차단, 방음·방서·방한의 목적 외에도 벽이나 유리의 딱딱한 감을 부드럽게 하고 색채의 배합에 따라 실내 장식의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전통 한옥에서는 휘장이나 발·병풍 등이 커튼의 구실을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커튼뿐만 아니라, 블라인드, 로만쉐이드, 스크린 등 다양한 품목으로 원하는 분위기의 연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용할 공간에 따라 세심하게 선택해야만 그 기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감각적인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되는 '커튼'

커튼의 일차적인 기능은 집안으로 들어오는 빛을 차단하기 위한 용도로 쓰인다. 물론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도 감각적인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디자인이나 색상, 스타일 등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골라서 쓰면 되지만 먼저 커튼을 구입할 때는 사용할 장소와 방안의 분위기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아이들 방에 들어갈 커튼이나 블라인드에는 너무 화려하거나 복잡한 색상보다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캐릭터 상품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그림과의 대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모험심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질 수 있는 학생들의 방에는 편안한 색상과 눈에 자극이 되지 않는 무늬들로 선택해서 은은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커튼의 소재는 질감·색채·무늬 등이 다양해서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다. 커튼의 크기는 주름잡는 형식이나 천의 무늬에 따라 달라진다. 무늬가 있는 천이면 무늬를 맞추기 위해 여분이 필요하다.

폭은 대략 창문 폭의 1.5배가 필요하지만 주름을 많이 잡으려면 2.5배 정도가 되어야 한다. 주름 잡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통주름이나 2줄 주름을 많이 사용한다.

또 최근에는 주름이 없는 커튼으로 개성을 표현하기도 하며, 커튼장식 집게와 커튼봉 등의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준다.

모던한 느낌과 현대적인 분위기의 '블라인드'

먼저 블라인드는 대부분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으로 많이 제작되는데 일반적인 커튼과는 달리 개폐 각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채광과 통풍 조절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블라인드 살을 수평으로 펴놓으면 바깥 전경과 햇살이 그대로 실내로 들어오고, 블라인드 살을 닫으면 한번 걸러진 빛이 은은하게 실내로 들어오면서 실내 프라이버시는 보장된다.

이러한 특징이 있는 블라인드는 집의 베란다나 사무실 같은 곳도 현대적인 분위기를 내기에 좋다. 또한 동향이면서 집이 좁은 가정에서는 커튼보다는 블라인드를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다.

블라인드의 하단이 말려서 올라가는 특징이 있는 롤블라인드는 공간을 더욱 밝고 깨끗하게 꾸밀 수 있는 제품이다.

보통 빛차단 효과가 뛰어나며 구김이 잘 가지 않는 면과 폴리합사 원단을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특수원단을 이용하기도 한다.

로맨틱한 분위기와 편리함을 선사하는 '로만쉐이드'

로만쉐이드는 고풍스럽고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좋은 품목이다. '로마의 그늘'로 해석되며 원터치 형식으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방식으로 편리함과 인테리어 효과를 동시에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로만쉐이드를 선택할 때는 방이나 거실의 분위기를 신중하게 생각해서 설치해야 한다. 독특하고 특이한 스타일이니 만큼 자칫하면 집안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아 인테리어를 망칠 수도 있기 때문.

우선 사용할 창의 사이즈를 생각해서 제품을 골라야 한다. 로만쉐이드는 소·중·대로 골고루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신혼부부들 사이에서는 일반 커튼보다 로만쉐이드를 장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실정이다.

예전에는 커튼과 로만쉐이드를 따로 구입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사용자들의 취향과 기호에 맞춰 세트로 나오는 제품들도 많이 있다.

이런 세트 제품은 집안의 통일성과 함께 공간이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봄과 여름의 계절이 교차되는 6월, 계절이나 기분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의 커튼, 블라인드, 로만쉐이드로 실내 인테리어를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 田

■ 정리 김혜영 기자

자료 제공 : 규수방커텐 (02-457-1849, www.gsb21.co.kr),
성진데코 (02-469-6410, www.sungjindeco.co.kr)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테리어 소품] 단조로운 창(窓)에 생명을 부여하는, 커튼 & 블라인드 & 로만쉐이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