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개의 영국 주택들이 그렇듯이, 이곳 역시 외벽을 벽돌로 마감한 주택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앞마당 일부는 정원과 주차 공간으로 할애하고 있다. 또 심플한 앞쪽의 정원과 달리  뒤쪽으로 훨씬 더 넓은 마당 면적을 확보하고 온 가족의 휴식과 놀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꾸며 놓았다.

이 집은 3층 조적조 주택으로 벽체는 블록으로 쌓고, 외부를 벽돌로 마감한 대표적인 영국풍의 주택이다. 언뜻 보기엔 2층처럼 보이나 실제는 3층 주택이며 지붕 쪽의 뻐꾸기창이 3층 부분에 해당된다. 전체적으로 좌우 대칭이 분명하고 외부 이미지가 단조로워 차분하고 무게감 있는 저택형 이미지가 잘 살아있다.

글. 사진  전원택라이프 편집부
취재협조  영국 쿠와하라 리미티드 '

주택의 전면과 앞마당 모습으로 차분한 분위기의 저택형 이미지가 엿보인다.
미끄럼틀이 놓인 뒷마당 모습으로 아늑한 가족들만의 휴식 공간이 되도록 잘 꾸며져 있다.

‘햄스턴 코트’는 런던 외곽에 위치한 고급 주택단지로 ‘사우스 윔블던 빌리지’ 만큼은 아니지만 비교적 부유한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주택들이 대로(大路)를 중심으로 길 양옆으로 나란히 늘어서 있는데 시내에서 주로 보았던 다세대 개념의 주택들과 달리 단독형 주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건물은 지난 1960년 지어졌다. 우선 벽돌의 색깔에서 세월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러나, 오랜 된 집에서 느껴질 수 있는 조금은 궁색하거나 초라해 보이는 면면(面面) 대신 고상하고 차분한 느낌을 먼저 받는다. 간에 한번 리모델링을 했다고는 하나, 지은지 오래된 집 치고는 매우 잘 정돈된 느낌이 들어 지속적으로 관리가 뒤따랐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집주인은 금융 계열의 회사에 근무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영국으로 이주해와  2000년도에 지금의 주택을당시 150만 파운드로 구입했다
 



1층 왼쪽에 있는 거실 모습. 벽면의 고미술품과 장식물들이 영국 가정의 고풍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잘 나타내 준다.
1층 오른쪽에 있는 거실. 왼쪽보다 넓고 심플하게 꾸며져 있고 마찬가지로 고풍스러운 소파와 가구들이 자리 잡고 있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우선 정면으로 거실이 위치해 있고, 좌측엔 2층으로 오르는 계단, 그리고 우측으로 주방과 별도의 거실이 또 있다.  외부에서 풍기는 점잖은 이미지에 걸맞게 내부 곳곳에 고가구와 고미술품 즉, 앤티크(Antique)들이 집안 구석구석 자리를 잡아, 미국인이 살고 있는 집임에도 일반적인 영국 가정집 느낌을 잘 전달해 준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이 강조되어 내부 벽체나 주방, 3층 난간 등이 모두 흰색으로 깔끔하게 처리되었다. 

2층 작은 거실 모습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계단 쪽 모습
1층 주방 모습. 밝은 톤의 현대적 감각의 주방 가구들이 놓여 분위기나 기능적으로 한국의 주방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2층으로 올라가서는 좌측에 부부 침실이 위치해 있고, 전면으로 아이 방이 있다. 아이 방은 보라색 계열의 분위기로 연출되었고, 3층에 있는 두 개의 아이 방 역시 아이의 성격과 성향에 맞춰 가구를 배치하고 분위기를 살렸다. 

아이들의 성향에 따라 꾸며진 아이들 방. 방마다 분위기가 모두 다른 것은 아이들의 기호에 맞추었기 때문이다.

영국의 주택이 그렇듯이 이 집 역시 가장 눈여겨볼 점은 뒷마당이다. 앞에서 보기엔 건물에 가려 뒷마당이 보이지 않지만 건물 옆 통로를 따라 이어진 뒷마당은 이 집에 감춰진 가족만의 또 다른 세계다.
 
전면 우측으로 커다란 나무가 자리를 잡아 그늘을 만들어 주고 그 앞으로는 아이들의 놀이 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다. 잔디는 오래도록 잘 가꿔져 밀생(密生) 해 있고, 양쪽으로 인접한 집들과의 경계는 울타리 대신, 우거진 나무들이 자연스럽게 울타리 역할을 하고, 프라이버시도 완벽하게 보장해 준다.

건물 외부의 현관 모습
안에서 본 현관 쪽 모습

뒷마당은 1층 주방을 통해서도 나갈 수 있고, 1층 오른쪽 거실을 통해서도 나갈 수 있는데 1층에 있는 2개의 거실에서 모두 마당을 내다볼 수 있다. 거실에 앉아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을 보거나 온 가족이 함께 마당에 나와 일광욕을 즐기는 풍경이 전형적인 영국 가정의 휴일 표정이라고 한다.

해외 주택 사례 더 보기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런던 외곽의 부촌 , 햄스턴 코트 주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