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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 있는 집짓기


직접 건축공부 하면서 지은 팔각 목구조 흙집


법당은 8각형의 흙집으로 나무로 구조체를 세우고 벽체는 나무 쫄대를 대고 양쪽에 황토를 붙이는 심벽치기를 했다. 내외벽은 마사토와 생석회, 볏짚을 섞어 마감을 했고 지붕엔 너와를 얹었다. 너와는 제재소에서 자투리로 나온 나무조각을 규격에 맞게 잘라 약품처리를 했다. 이 작업 역시 직접 쪼개고 약품에 담가 방부 방수 처리해야하는 번거롭고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법당내 부처상도 직접 조각했다. 동국대에서 불교조각을 공부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신도들이 왔다가 눈물을 훔치고 갔다. 험한 일을 마다 않는 모습이 신도들에겐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었다. 마침 포크레인을 운전하다 전복되는 사고를 당해 신도들 마음이 더욱 애절했다. 한상길 법사가 하는 일은 4천여평이 넘는 대지에 여러 채의 건물을 세우는, 그것도 목구조 황토 집을 짓는 까다로운 작업. 규모만 보더라도 개인이 감당하긴엔 다소 벅찬 일이다. 일부 토목 공사를 끝내고 본채와 법당을 완공해 한시름 돌렸지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하다.

자연명상 아쉬람‘명주사’ 한상길 법사는 이 곳을 자연명상 아쉬람 ‘명주사’로 이름 지었다. 명상의 공간이자 휴식의 공간이요, 나눔의 공동체다. ‘아쉬람’이란 인도어로 수련원이란 뜻. 비록 불교에 뿌리를 두고 있고 ‘명주사’란 이름도 있지만 종교의 벽을 넘어 누구나 들려 명상을 통해 머리와 마음을 비울 수 있는 곳이다.

한상길 법사가 본격적인 자연명상 아쉬람 ‘명주사’ 창건에 나선 것은 이태전. 국방부 주지스님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부터다. 한상길 법사는 몇 년전까지만 해도 국방부 주지스님으로 있었다. 동국대 불교대학을 나와 장교시험에 합격, 성직과정을 이수하고 83년 장교로 임관됐었다. 지난 15년을 군종으로 있으며 모두 8개 부대를 거쳤고 국방부 법당 주지스님 자리를 끝으로 군종직을 떠났다.

이 곳에 정착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공부를 했다. 전역하기 얼마 전부터는 새로운 터전을 알아보기 위해 많은 곳을 돌아 다녔고 휴가 때면 이 일대를 자주 들렸다. 그리고 이 곳과 조금 떨어진 용암리에 농가를 얻어 터전을 마련, 전역과 함께 거처를 옮겼다.

군종생활 15년. 아무래도 세상물정에 어두울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남들보다 더 많은 공부와 준비가 필요했다. 그동안 구상했던 계획들을 펼치기 위해서도 준비 과정은 필수. 우선 농촌 생활을 알기 위해 농촌진흥청 귀농교육 과정을 수료했고 귀농 창업자금도 신청했다. 건축을 알기 위해 건축학교를 다니며 건축과정도 이수했다. 관련 잡지를 뒤적이며 책에 소개된 집을 직접 찾아가 자문도 구하고 도움도 받았다. 새로운 공동체 문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다.

어느 정도 준비가 되자 본격적인 자연명상 아쉬람 ‘명주사’ 만들기에 나섰다. 우선 부지를 알아보았다. 96년 12월 부동산업자의 소개로 만난 곳이 바로 지금의 ‘명주사’ 자리. 이 곳은 준농림전 4천5백50평 규모로 모두 1억4천만원을 주고 구입했다. 비교적 싸게 구입했다는 생각에 매우 만족스러웠다.

그러나 문제가 생겼다. 나중에 알고 보니 길이 없는 땅이었다. 길이 날 자리에 이미 여러사람의 땅이 얽혀 있는 상태였고 길 때문에 건축을 앞두고 적잖은 곤욕을 치러야했다. 결과적으로는 원만히 해결됐지만 도로 문제는 다시 세상 속으로 나와 부딪친 첫 번째 난관으로 기억된다. 도로 문제가 해결되고는 토목공사에 들어갔고 이후부터 본격적인 건축에 들어갔다. 건축학교에서 만난 허우광씨와 머리를 맞대고 계획을 세웠다. 우선 법당을 먼저 짓기로 하고 99년 3월 공사에 들어갔다. 그리고 본채는 이보다 뒤인 7월부터 시작했다.

법당은 8각형의 흙집으로 나무로 구조체를 세우고 벽체는 나무 쫄대를 대고 양쪽에 황토를 붙이는 심벽치기를 했다. 내외벽은 마사토와 생석회, 볏짚을 섞어 마감을 했고 지붕엔 너와를 얹었다. 너와는 제재소에서 자투리로 나온 나무조각을 규격에 맞게 잘라 약품처리를 했다. 이 작업 역시 직접 쪼개고 약품에 담가 방부 방수 처리해야하는 번거롭고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법당내 불상도 직접 조각했다. 동국대에서 불교조각을 공부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법당은 착공 5개월 만인 8월경 완성됐다. 42평 규모로 정남향에 위치해 있으며 아래쪽에선 힘찬 날갯짓처럼 보인다. 본채는 법당이 완성되기 한 달전인 7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10월쯤 완공됐다. 법당과 부분적으로 비슷한 자재와 공법이 적용됐으나 다만 살림집 용도인 만큼 내부구조는 조금 다르다. 30평 규모로 방이 3개이며 주방겸 거실이 있고 화장실과 다용도실이 있다. 주요 창호재와 내부 자재는 건설업체 모델하우스에서 해체돼 나온 것을 사용했다. 난방은 심야전기 보일러, 식수는 지하수다. 이 곳에선 한상길 법사와 부인 김인숙씨 그리고 철산이와 지수가 함께 생활하게 된다.

본채와 법당을 짓는데는 2억5천만원 정도가 들었다. 신도들의 도움이 아니었으며 사실 불가능했던 일이다. 겨우내 일 손을 놓았다. 일이 일단락 지어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산중이다 보니 눈이 많아 공사를 할 수 없었다. 차근차근 다음 계획을 세우고 점점도 다시 해 본다. 봄이 되면 주변을 정리고 우선 주말농원 가꾸기에 나설 참이다. 꽃들이 만발할 쯤이면 많은 사람들이 다녀갈 것 같다. 그들과 함께 텃밭을 나누고 씨 뿌릴 계획을 세워 본다.

글·사진 류재청

건축정보

위치: 강원도 신림면 황둔리
부지면적: 준농림전 4천5백50평(이후 1천여평 추가 구입)
부지구입년도: 96년 12월
부지구입금액: 1억4천만원
건축공사기간: 법당(99년 3월∼8월) 본채(99년 7월~10월)
건평: 법당(42평) 본채(30평)
실내구조: 본채(방4, 주방, 거실, 화장실)
건축비: 2억5천만원(법당, 본채 합계)
방위: 정남향
건물형태: 목구조 흙집
벽체구조: 황토(심벽치기)
내외벽마감: 법당(황마사 + 생석회 + 볏짚)
본채(황마사 + 백시멘트 + 볏짚)
단열재: 스티로폼(본채)
지붕마감: 너와
난방형태: 심야전기보일러
식수공급: 지하수

■설계 및 시공: (주)한국스파-큐 스틸하우스(02-561-1235∼7)

자연명상 아쉬람 ‘명주사’
누구든 들려 몸과 마음 비우는 명상의 장소

원주 제천간 중앙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신림 나들목을 빠져나와 신림터널을 지나면서 왼쪽편 높직한 곳에 위치해 있다. 행정구역상 강원도 신림면 황둔리에 속한다. 비록 ‘명주사’란 이름이 있지만 ‘자연명상 아쉬람’이란 수식어가 말해주듯 종파를 떠나 누구든 자유롭게 들려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곳이다. 한상길 법사는 지난해 본채와 법당을 지었지만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계획대로라면 앞으로도 6년은 더 걸리는 거대한 프로젝트다.

자연명상 아쉬람 ‘명주사’는 명상수련원, 휴양마을, 주말농원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구성되게 된다. 명상수련원은 말 그대로 심신을 수양할 수 있는 공간이고 휴양마을은 며칠씩 들려 쉬었다 갈 수 있도록 꾸민 공간이다. 휴양마을에만 앞으로 몇 채의 건물이 더 들어서게 된다. 주말농원은 텃밭을 말하는데 신도나 방문객들이 직접 채소를 심고 가꿀 수 있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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