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울가에 올챙이 한 마리 꼬물꼬물 헤엄치다~♪
앞다리가 쏙~ 뒷다리가 쏙~ 팔딱팔딱 개구리 됐네~♬
한 오락 프로그램에서 귀여운 목소리의 꼬마가 부르는 동요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다. 10대 학생들은 물론, 일반인의 핸드폰 벨소리로도 자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동요가 전화벨 소리로까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어린시절 뛰놀던 개울가와 논두렁의 개구리를 그리워하는 마음 때문은 아닐까. 노래를 직접 부른 꼬마나, 어린아이들은 도심에서 팔딱거리는 개구리를 직접 보기란 쉽지 않다. 마당 한 편에 살아 있는 자연학습장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연못을 만드는 과정에 이어 그곳에 살 수 있는 수초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종류와 특징 등을 알아보도록 하자. 수면 위에서 가느다란 몸으로 뛰노는 소금쟁이와 연초록의 개구리밥, 그 옆에서 정말로 개구리 한 마리가 팔딱팔딱 뛰어나올 것 같은 연못을 상상하면서…….
여린 분홍빛이 부끄러운 듯 둥근 초록잎 위에 얼굴을 내민 연꽃. '연못'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모습이다. 연못 위에서 서식하는 수초식물 중에 가장 대표적인 연꽃은 다년생의 부엽식물로 뿌리가 옆으로 길게 뻗는 특징이 있다. 원형에 가까운 잎은 물 위에 떠있고, 잎의 크기는 지름이 30∼50센티미터 정도 된다. 화려하면서도 단아한 모양의 꽃은 연한 분홍색 또는 백녹색을 띠며, 6∼7월에서 8∼9월까지 핀다.
이와 더불어 연못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레옥잠도 대표적인 수초식물이다. 별다른 관리는 필요 없고, 충분한 햇빛만 받아도 번식이 잘 된다. 꽃은 연한 보라색을 띠며, 8∼9월에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수초식물
이 같은 수초식물은 대부분이 수질을 자체적으로 정화하는 효과를 갖고 있으며 크게 정수식물, 부엽식물, 침수식물 세 가지로 나뉘어진다. 정수식물은 뿌리는 연못의 진흙에 내리고, 줄기와 잎은 물 위에 떠있는 것으로 연꽃과 갈대가 대표적인 식물이다. 부엽식물은 뿌리를 물 밑바닥에 고착하고, 잎이 물에 떠 있는 것으로 수련, 가래, 마름 등이 이에 속한다.
보통 1∼1.5미터의 물 속에서 자라며, 잎의 윗면에는 기공이 있고, 뒷면은 납질로 덮여 있어서 물에 젖지 않는다. 침수식물은 식물의 몸체 전체가 물속에 잠겨 자라는 것으로, 물수세미, 검정말, 붕어마름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꽃은 수면 위에서 개화하지만, 붕어마름과 같이 물속에서 꽃을 피우고 수정하는 것도 있다. 붕어마름은 식물체가 절단되기 쉽고, 끊어진 조각이 그대로 생장해서 영양 번식을 하는 특징이 있다.
수초식물 심기 가장 좋은 시기
이러한 수초식물을 심기에 가장 좋은 때는 언제일까?
새로 만든 연못에 수초식물을 심는다면, 4월부터 8월 사이에 심는 것이 가장 좋다. 높은 수온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뿌리를 내릴 수 있고, 전문 꽃 상가나 조경 업체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철이기 때문이다.
적당한 햇빛만으로도 수초가 자라는 데 큰 문제는 없지만, 건강하게 수초가 자라나기 위해서 수초영양제를 뿌리 근처에 놓아주면 좋다. 수초영양제는 수초가 필요로 하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어 수초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성장을 촉진시켜준다.
연못 속의 수초 관리 뿐만 아니라, 주변을 좀 더 꾸미고 싶다면 양재화훼공판장과 같은 대형 꽃 상가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곳에는 꽃뿐만 아니라, 조경과 관련된 업체들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못 위에서 돌아가는 물레방아, 어린 시절 동네 우물가에서 봤던 물펌프, 금방이라도 뛰어 오를 것 같은 개구리 모형 등 다양한 소품들을 구입할 수 있다. 田
■ 글 조영옥 기자
∴ 사진 자료 협조 한국수생식물연구회 (www.spond.net)
<수생식물 정보 제공 사이트>
>> 수생식물자원 정보은행
과학기술부 유전자원지원활용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생물 유전자원 정보 통합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다. 수생식물의 정보 및 DB 구축을 한 뒤, 이를 거점으로 수생식물 자원정보센터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생식물의 이름만으로도 이미지와 정보 등의 검색이 가능하다. aqua.ajou.ac.kr
>> HSM Enjoy Water
수경 전문 업체로 연못을 만드는 기초과정부터 수초식물까지 다양한 제품과 설명을 함께 볼 수 있다. 연못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바닥의 라이너를 고르는 요령, 연못의 관리법, 관상어와 수상식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도 도움이 된다. www.hsmenjoy.com
>> 수생식물연구회
수생식물을 연구하는 '작은 연못'의 홈페이지다. 수생식물의 종류와 관련 논문, 사진 자료 등이 매우 풍부하다.
자유게시판과 묻고 답하기를 통해 회원들간의 정보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www.spond.net
>> 산내식물원
산내식물원은 조경용 지피식물 및 수생식물을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조경 설계와 함께 정원을 꾸미는 데 있어 조화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개발을 하고 있다. 연못 속과 그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식물들 사진을 싣고 있으며, 계절별로 개화하는 꽃의 색깔들도 표로 만들어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했다. www.sng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