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이프스타일과 개성을 요구하는 소비자에 따라 단독주택 디자인도 고객 맞춤형으로 바뀌고 있다. 전주시 덕진구 장동에 위치한 주택은 자연과 밀접하면서도 개성 넘치는 시크릿 공간을 만들고자 했던 건축주의 니즈를 반영해 가족 구성원에 따라 기능을 강조하고 차별화한 공간 디자인으로 완성했다.
 
  백홍기 기자
사진  이도기획

HOUSE NOTE
DATA
위치  전북 전주시 덕진구 장동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지역/지구   제2종 전용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대지면적  343.80㎡(103.99평)
건축면적  137.24㎡(41.51평)
건폐율  39.91%
연면적   281.76㎡(85.23평)
             1층 92.85㎡(28.09평)
             2층 118.81㎡(35.94평)
             3층 70.10㎡(21.20평)
용적률  81.95%
설계기간  2018년 6월~9월
공사기간  2018년 9월~2019년 8월
디자인 설계  신우건축디자인 062-234-7800 www.shinwoo-ad.com
실시설계  대한건축사사무소 장영상
시공    큐브스페이스 D&C 탁기동
인테리어 코디    la_conner
사진  이도기획 02-557-5777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징크(유로징크)
벽 - 노출콘크리트, 방킬라이, 스타코플렉스
데크 - 레드파인 방무목(캐나다)
내부마감
천장 - 페인트(벤자민무어)
벽 - 페이트(노루표), 벽지(LG 하우시스), 무늬목
바닥 - 강마루(구정마루 쉐브론)   
단열재
지붕 - 180T 비드법 2종1호 가등급
외벽 - 100T 비드법 2종1호 가등급
내벽 - 에코 연질 우레탄폼
중단열 - 열 반사 단열재(로이단열재)
계단실
디딤판 - 오크 원목(캐나다)
창호   시스템 창호(이건)
현관  아연강판 도어(리치도어)
주요조명  탑라이팅
주방가구   BRK 퍼니처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텐다드
난방기구  IOT콘덴싱(경동 나비엔)
신재생에너지   5.7㎾ 태양광(솔라파크)

주택 외관은 전면, 배면, 측면이 모두 다르면서도 일관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건축주는 자연의 쾌적함과 풍경을 담은 전원생활에 대한 로망에서 집 짓기를 계획했다. 위치는 여러 조건을 생각해 도심 내에 공원과 호수와 인접한 현 단독주택 단지로 결정했다. 설계를 맡은 신우건축디자인은 ‘대지 바로 앞에 있는 엽순근린공원의 풍부한 녹지와 인공 호수 풍경, 바람, 소리 등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눈에 보이는 것 없이 자연과 교감을 이루는 주거 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대지는 344㎡(104평) 직사각형에 북쪽에 공원과 호수를 배경 삼아 단지 내 도로와 인접해있다. 건축주는 가족 구성원들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함께 외부 자연경관을 내부로 유입시키고자 했다. 따라서 주택은 도로에 접한 남쪽에 주차장과 출입구를 설치하고 메인 뷰는 호수와 공원을 담을 수 있게 북쪽으로 설정하고 안마당을 배치했다.
 
입면은 정형화된 형태를 벗어나 다채로운 면과 면을 배치한 모던 스타일이다. 모던한 외형에 따라 노출콘크리트로 마감하고, 매스의 차가움을 덜고자 방킬라이 천연 목재로 포인트 컬러를 적용해 표정이 더욱 풍부해졌다.  건축주는 “가족의 의견을 담아 모던하우스를 선택했다며, 선택에 따라 결과 또한 만족스럽다”고 전한다.

중정과 호수 뷰를 거실로 끌어들인 배치와 컬러를 최대한 절제한 모던 스타일로 완성했다.
거실 아트월의 단아한 모습과 벽난로가 이곳의 전체 디자인을 말해준다.
안방은 마스터룸, 게스트룸은 뒤뜰 풍광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배치했다.
주택 중앙을 관통하는 중정은 주택 콘셉트의 시작과 마무리다.
풍경 고려한 중정 중심의 공간 배치

축주는 모던하고 프라이빗한 매스와 호수 뷰를 살린 주택을 원했다. 내부 동선은 자연스럽게 공간을 연결하면서 가족 구성원에 따라 개성이 넘치는 공간 디자인을 요구했다. 여기에 운동 시설과 멀티미디어실, 서재도 주문했다.
 
건축주 요구에 따라 주택은 여러 영역으로 나뉜 유닛 조합의 3층 건물로 설계했다. 주요 실은 1층과 2층에 운동과 멀티미디어실은 3층에 배치한 구조다. 다양한 공간을 유닛으로 나누고 연결하는 과정에서 입체적인 입면을 띠게 됐다. 이러한 외형 때문에 공간 구성이 복잡해 보이지만, 핵심 공간을 중정 중심으로 질서 있게 배치해 간결하면서 독특한 공간을 완성했다.
 
또한, 각 유닛은 가족 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디자인 해석을 다르게 함으로써 색다른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각 실 배치에서 중요한 사항은 풍경을 끌어들이는 것이었으므로, 이에 따라 1, 2층 거실과 안방을 호수 방향으로 배치해 사계절의 다채로운 자연을 집 안으로 끌어들였다는 점이 이 주택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을 살릴 수 있었던 건 남향을 고집하지 않고 뷰(호수) 중심으로 과감하게 배치할 수 있게 한 중정의 역할이 컸다. 중정 하나로 빛과 계절 변화를 집 안으로 끌어들여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변화를 편안하게 실내에서 체감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중정을 껴안고 1, 2층을 연결한 오픈형 계단.
2층 유닛 계획은 중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가구와 컬러 등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꾸민 자녀 방.
중정 글라스의 차가움을 피하기 위해 우드로 마감한 벽체와 간접조명으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욕실은 고품격 호텔 디자인을 모티브로 완성했으며, 파우더의 와이드함이 멋스럽다.

실은 가족의 공유 공간이자 이 집에 방문하는 손님을 위한 파티 공간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거실은 공간의 확장성과 풍경을 끌어들여 풍성하게 꾸밀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계획으로 거실은 중정과 호수를 배경으로 둔 뒷마당 사이에 배치해 동남향의 따듯한 빛과 호수의 아름다운 풍경을 누릴 수 있게 했다. 2층에 배치한 거실 역시 1층과 같이 중정의 아늑함과 호수 풍경을 누리게 함으로써 층간 이동 없이 쾌적한 환경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게 했다.
  
독립 공간으로 계획한 안방은 마스터룸, 욕실, 드레스룸 순으로 나열해 편리하고 효율적인 동선을 제공한다. 내부는 건축주 요구에 따라 호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디자인 요소를 곳곳에 가미했다. 위생 공간은 파우더 공간을 넓혀 편리한 기능에 충실하고 부속실은 도어를 설치해 독립성을 강화했다. 중정 따라 배치한 계단은 열린 시선으로 인해 한결 여유롭고, 웨인스코팅 디자인과 무늬목으로 시공해 고급스럽다. 
  
전체 인테리어는 주로 간접 조명을 사용해 집 안을 따뜻하게 하고 컬러는 최대한 절제해 모던 스타일로 연출했다. 가구 역시 실내 분위기에 맞춰 고급스러운 미니멈 가구를 배치했다. 핵심 코어에 중정을 배치해 답답하지 않으며, 효율적인 수납공간을 적용해 실용성도 담았다. 

2, 3층을 연결한 오픈형 계단 디자인.
가족의 소통을 위한 3층 멀티미디어 공간.

신우건축디자인 대표는 “시크릿 모던하우스는 클라이언트, 시공사, 디자인팀, 건축사, 코디네이터, 가구업체가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완성한 결과물”이라며, “모든 프로젝트는 마무리하고 아쉬움이 많이 남는 반면, 이 집이 아쉬움 없이 끝낼 수 있었던 이유는 건축주와 시공에 참여한 모든 이들의 노력 때문”이라고 전했다.
  
건축주 또한 “만족도가 높다”며, “2층 테라스에서 바라보는 풍경과 집 안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중정을 가장 좋아하는 곳”으로 꼽았다. 그는 이 주택에서 자연과 밀접한 생활을 하며 삶의 여유를 통한 힐링 그 이상의 것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옥상에 또 하나의 야외 거실을 완성했다.
중후함과 우드의 따뜻함을 조화롭게 연출한 현관 입구.
안마당과 또 다른 뒤뜰 테라스는 이 집만의 유니크한 공간이다.
닫히고 필요한 부분만 열리는 시크릿 모던하우스 외관.
신우건축디자인 인테리어 설계 더 보기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만의 자연 풍경 담은 전주 시크릿 모던하우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