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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열 달 나흘’은 일 년 중 두 달, 일주일에 3일은 일을 내려놓고 쉬어가고 싶다는 건축주의 바람이 담겨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복잡하지 않으면서 시원한 집’을 생각했다. 마당과 두 개의 공방, 그리고 한옥을 닮은 집을 통해 삶의 풍요로움이 담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었다.

구성 & 진행  이수민 기자
자료제공  대한건축사협회

일주일 중 나흘은 쉬어가고 싶다는 건축주의 바람을 담아 ‘열 달 나흘’이라 이름을 지었다.

HOUSING DATA
위치  경기 이천시 신둔면 고척리
건축구조  일반 목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
건축규모  지상 2층
대지면적  659.00㎡(199.34평)
건축면적  217.27㎡(65.72평)
건폐율  32.97%
연면적  331.84㎡(100.38평)
용적률  120.92%
설계  조정구, 조지영, 양수민, 조가연
구가도시건축사사무소 02-3789-3372 www.guga.co.kr
시공  ㈜스튜가목조건축연구소  02-584-1090 
사진 윤준환 건축사진작가

열 달 나흘 공방의 풍경
두 개의 공방과 주택

이천 도자예술촌 내에 위치한 659㎡(199.34평)의 대지에 두 개의 공방과 가족이 사는 집을 설계했다. 이 집의 이름 ‘열 달 나흘’은 일 년 중 두 달, 일주일에 나흘은 일을 내려놓고 쉬어가고 싶다는 바람이 담겨있다. 자수 공방을 운영하는 엄마와 도자기 공예 하는 딸, 이들이 제안한 ‘당신의 관심사 폐쇄적 가게’라는 독특한 주제를 가지고 나무와 꽃을 가꾸고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마당과 독립된 일터, 그리고 가족의 보금자리까지 삶의 다양한 모습을 구현했다.

모형 배치도 / 모형 입면
마주한 두 개의 공방

1층에 배치한 두 공방은 서로 다른 분위기의 완전히 독립된 공간으로 계획했다. 길 가까이에 면한 자수 공방은 목구조로 된 넓은 공간에 따듯하고 친숙한 분위기지만 외부에서는 다소 폐쇄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마당으로는 활짝 열린 공간이 된다. 도자기 공방은 흙이나 도자기와 대조를 이루는 회색이 주를 이루며 흙을 사용하는 공간의 특성을 살렸고, 작가가 자유롭게 구성하도록 했다. 두 공방은 높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는 형태로 배치되고, 공방을 연결하는 회랑에서 각 공방으로 출입하게 했다.

엄마는 자수 공방을, 딸은 도자기 공방을 한다.
자수 공방. 1층에 계획된 두 공방은 서로 다른 분위기의 완전히 독립된 공간으로 완성했다
마당. 공방은 높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도록 배치했다.
회랑을 중심으로 각 공방으로 출입하게 했다.
회랑과 여러 개의 마당

회랑은 이 공방 주택의 파사드 Facade가 되고 있다. 한편으론 두 공방을 연결하며 중심에 마당을 품고 있는데 외부와 거리를 두는 동시에 맞이하는 공간의 역할을 한다. 내부로 발을 디디면 바닥 레벨보다 0.5m 높은 마당과 마주한다. 높은 마당은 집의 가운데 자리하여 외부에서는 공간에 깊이 감을 주고 내부로는 마당이 보다 가깝게 느껴지도록 한다. 또한 공방에서 서로 나와 같이 쉬기도 하고 텃밭도 가꾸는 ‘쓰는 마당’과 도자기 공방 앞으로 ‘작업 마당’을 계획했다. 건물 안팎의 서로 다른 마당들은 다양한 삶의 풍경을 담도록 계획되었다. 그냥 비워진 ‘개념적인 마당’이 아니라 ‘느낌과 실체를 가진 마당’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고민했다.

2층 주거공간은 높고 시원하게 구성했다.
중목구조의 아름다움이 멋스러우면서, 전통 민가의 공간감과 미감이 느껴진다.
'열 달 나흘’은 두 개의 공방과 가족이 사는 집으로 구성돼 있다.
안방과 거실 사이에도 접이식 한지 문을 두어 열었을 때 거실과 아트리움, 식당과 다락이 한눈에 보이도록 했다.
구조적 구성미와 전통적 미감이 담긴 집

2층 주거공간은 높고 시원하게 구성했다. 중목구조의 구조적 구성미가 느껴지면서도, 전통적인 민가의 공간감과 미감이 느껴지는 집을 생각했다. 상부에 다락을 두어 마치 경상북도 민가의 대청에서 안방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거나, 목구조의 관계에서도 동자주(들보 위에 세워 도리나 마룻대를 받치는 짧은 기둥)를 생략하여, 보와 도리가 입체적으로 교차하는 등 구조적 구성미가 드러나도록 했다.

거실과 아트리움 사이에는 커다란 한지 문을 두어 때에 따라 여닫으며 풍광을 조절하도록 했다.
안방과 거실 사이에 접이식 한지 문을 두었다.
아트리움이 있는 ‘ㄷ’자 집

평면구성은 마당을 둘러싼 ‘ㄷ자’로, 마당을 중심으로 각 실의 관계가 서로 관통하고 시원하게 열려있는 구성이다. 2층은 거실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안방과 욕실, 또 하나의 방이 있고, 북쪽으로 식당과 다용도실, 화장실이 있다. 거실과 식당은 아트리움에 면하고, 거실과 아트리움 사이에는 커다란 한지 문을 두어 때에 따라 열고 닫으며 빛과 풍경을 조절하도록 했다. 안방과 거실 사이에도 접이식 한지 문을 두어 열었을 때 거실과 아트리움, 식당과 다락이 한눈에 보이도록 했다. 한편, 집의 각 공간들은 구조적인 틀에 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동선의 흐름 속에 여유롭게 자리하도록 했다.

‘열 달 나흘’의 낮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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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닮은 나지막한 공방 주택 열 달 나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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