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스코 이노빌트 제품이 적용된 건강하고 똑똑한 꼬마빌딩.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꼬마빌딩은 우수한 단열성능, 깨끗한 실내 공기질, 라돈가스 차단 등 환경친화적인 건축물이다. IoT 기술이 적용돼 건물의 조명기구와 냉난방기부터 창호에 설치돼 있는 차양시설까지 어플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
 
글 사진 정재민(제이아키텍쳐, 서경종합건설 대표이사)

HOUSE NOTE
DATA
위치 서울 마포구 성산동
건축구조 H 빔, 경량 철골조(스틸 하우스)
대지면적 108.76㎡(32.88평)
건축면적 62.52㎡(18.91평)
건폐율 57.52%
연면적 216.94㎡(65.62평)
           1층 52.60㎡(15.91평)
           2층 62.52㎡(18.91평)
           3층 56.76㎡(17.16평)
           4층 45.06㎡(13.63평)
           옥탑 7.54㎡(2.28평, 연면적 제외)
용적률 199.58%
설계기간 2019년 4월~8월
공사기간 2019년 8월~11월
설계 및 시공 제이아키텍쳐 02-400-3594 www.j-architect.co.kr

MATERIAL
구조재 PosMAC
외부마감
지붕 - 리얼징크
외벽 - 내후성강판, 롱브릭타일
내부마감
천장 - 수성페인트
내벽 - 수성페인트, PosART
걸래받이 - SUS
바닥 - 포세린타일(윤현상재)
계단
디딤판 - 고흥석
난간 - 스테인레스 환봉
단열재
지붕 - 50T 압출법 보온판 1호, 200T 미네랄울 보온판
외벽(중단열) - 150T 미네랄울 보온판
외벽(외단열) - 100T 비드법 보온판
창호 독일식 시스템창호(엔썸)
주방가구 주문제작(한샘)
냉난방기 냉난방기(LG휘센)
환기장치 ZEHNDER 열 회수 환기장치
IoT NEST, JUNG

내후성 강판으로 마감된 저층부 입면. / 2층 진입로.
고기밀성 엔썸의 캐멀링 도어 제품으로 건물의 단열성을 높였다.

울 마포구 성산동, 홍대와 근접한 이곳 오래된 마을에 포스코 이노빌트의 기술과 IoT 기술이 적용된 꼬마빌딩이 들어섰다. 오래된 구옥들이 밀집된 성산동은 현재 세대교체를 거치면서 특이한 건축물과 새로운 문화공간이 형성되고 있는 동네 중 한 곳이다. 홍대와 연남동 그리고 망원동 지역에 젊은 디자이너들이 몰리고 있는 만큼 골목길 곳곳을 다니다 보면 생기와 힘찬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 지역의 특징은 신축 공사보다는 리모델링이 많다는 점이다. 이유는 좁은 길에 밀접해 있으며 대지들이 협소하고 가까이 붙어 있는 관계로 신축 시 민원발생, 공기 지연, 주차면적 확보 등에 따른 이유일 것이다. 제이아키텍쳐에서는 도심에서 신축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애로사항과 최근 건축주들의 관심 사항인 건강한 건축물을 짓기 위한 해결 방안을 찾았다.

1층 응접실은 각종 건축자재들이 전시돼 이으며, 건축자재에 생소한 건축주들의 건축상담 시 큰 도움이 된다.
이웃 건물과 인접해 있는 창호는 전동 블라인드로 필요에 따라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공법에 IoT 기술 접목

꼬마빌딩은 H 빔 철골조+경량 철골조(스틸하우스)가 혼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이라 할 수 있다. 구조재 및 내외장재에 포스코의 이노빌트 건자재를 적용했으며, 최신 IoT 기술이 접목됐다. 특히 구조벽 두께가 얇고 단열재를 내부에 삽입해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비해 실사용 면적이 5평 정도 늘어났으며, 건식공법으로 공사기간 또한 2분의 1로 줄여 민원을 최소화했다.
 
일조권 사선제한을 따르는 과정에서 주변 경관을 조망하는 테라스도 확보했으며, 내부 구조는 단조롭게 면적만 극대화하는 일반적인 설계와 달리 실별 위계와 공간감을 부여한 점이 이 건물의 특징이다.

2층 사무실은 직원들이 상주하는 공간으로 화사하고 깨끗한 인테리어로 마감했다.
2층과 3층 화장실.
2층 사무실과 3층 대표실을 잇는 계단실.

설계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우수한 단열성능, 깨끗한 실내 공기질, 라돈 가스 차단 등 환경친화적인 건축물이다. 이와 관련해 에너지 손실이 가장 많은 지붕에는 3중 단열(압출법 단열재(XPS)+글라스울+리플랙섬), 외벽에는 2중 단열을 통해 성능을 확보해 겨울철에 난방기기를 가동하지 않아도 실내에 냉기가 돌지 않는다. 창호 및 도어는 엔썸의 독일식 캐멀링창호를 적용해 단열성능과 기밀성능 두 가지를 잡았으며 외부 차양시설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ADD-ON 시스템 전동 블라인드를 적용해 깔끔한 실내공간을 연출할 수 있었다.

다소 심심할 수 있는 복도의 벽은 포인트 액자와 핀조명을 사용해 생동감을 주었다.
3층 대표실은 블랙과 그레이 톤 인테리어로 무게감을 주었다.
3층 테라스.

특히 깨끗한 공기질 확보를 위해 열 회수 환기설비 적용으로 오염된 실내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신선한 바깥공기를 실내로 끌어들여 쾌적한 주거 및 사무공간을 만들었다. 또한 건물 바닥에서 올라오는 습기 및 발암물질인 라돈가스 차단을 위해 스테고랩을 적용하여 건강한 건축물이 되도록 시공됐다.
 
경량 철골(스틸하우스) 공법은 건축물 자체의 무게가 가벼워서 지진에 의해 작용하는 하중의 영향이 작으며, 실험에 의해 성능이 검증된 전단벽이나 지붕, 바닥에 다이아프레임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지진에 잘 견딘다. 특히, 건물의 구조재 및 내외장재는 포스코의 이노빌트 제품이 적용돼 반영구적이고 안전한 건물로 인정받는다.

4층 휴게 공간.
4층 화장실

Tip!
꼬마빌딩에 적용된 핵심 기술
꼬마빌딩은 포스코의 이노빌트 건자재와 최신 IoT 기술이 적용됐다. 창호 및 도어는 엔썸의 캐멀링 제품을 적용해 우수한 기밀성능과 단열성능을 갖췄다. 열 회수 환기장치는 한국패시브건축협회 인증 제품으로 24시간 실내 공기질을 깨끗하게 유지시킨다. 기초 콘크리트 시공 시 라돈가스를 차단하기 위해 스테고랩을 설치했다. IoT 기술의 핵심은 NEST와 JUNG 적용이다. NEST는 거주자의 냉·난방기 사용 패턴을 학습하면서 최적의 실내 온도를 맞춰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한다. JUNG은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홈 컨트롤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물의 조명기구와 냉·난방기부터 창호에 설치돼 있는 차양 시설까지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

정재민(제이아키텍쳐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에서 건축학(석사)을 전공하였고 현재 서경종합건설과 제이아키텍쳐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철강협회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에서 겸임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2011년 한국철강협회 회장상, 2015년 국민안전처 장관상, 2019년 한국건축가협회 회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문의 02-400-3594 www. j-architect.co.kr

전원주택라이프 더 보기
www.countryhome.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하고 똑똑한 서울 도심 속 스틸하우스 꼬마빌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