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농원에서 펜션으로 건물은 물론 운영 시스템 전반에 변화를 꾀함으로써 성공 가도를 달리는 곳.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에 자리한 보광가족관광농원이 전신인 ‘대관령 마이펜션빌’이다. 자연 입지의 삼박자라 할 산과 계곡, 바다를 모두 갖춘 보기 드문 곳이다.
해발 1000미터에 자리한 보현사에서 새벽을 알리는 종소리를 들으며 동해 일출을 감상한 뒤, 펜션을 끼고 흐르는 계곡 또는 그 물을 끌어들인 야외수영장에서 물놀이를 하거나 20∼30분 거리의 연곡·주문진·안목·정동진해수욕장을 찾아 맘껏 더위사냥을 즐길 수 있으니 말이다. 최근 여행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400평의 본관과 100평의 별관을 6억 원을 들여 리모델링 했다.
또한 정확한 타깃에 근거한 목표 고객 설정과 이에 맞춘 객실 구성, 그리고 적극적인 홍보로 놀라운 객실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지금부터 ‘대관령 마이펜션빌’ 속으로 더위사냥을 떠나본다.
7월 1일부터 주5일 근무제가 본격 실시되면서 도시민들의 국내 여행 횟수가 2배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주5일 근무제와 도로망 확충에 힘입어, 주말여행을 떠나는 도시민들의 이동 시간이 2.8시간에서 4.0시간으로, 이동 거리는 133킬로미터에서 195킬로미터로 늘었다고 한다.
사실상 전국이 주말여행권에 들어온 셈이다. 또한 주5일 근무제 실시 전에는 당일 관광(53.6%) 에서 1박2일(53.3%)과 2박3일(34.2%) 등 숙박 관광(91.5%) 위주로 변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관광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농어촌을 체험하려는 여행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농수산물 수입 개방으로 경제력이 열악해진 농어촌에 도시 여행객을 수용할 만한 시설을 갖춘 곳이 과연 몇이나 될까? 농촌관광마을과 관광농원, 자연휴양림이 있다지만 잠자리는 물론, 변변한 취사시설과 욕실을 갖추지 못해 도시민에게 외면을 당하고 있다.
한때 정부 각 부처마다 농촌 관광을 활성화하겠다며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관광농원 단지 조성 사업을 경쟁적으로 펼쳤다. 전국 관광농원 390여 곳에 지원한 금액만 1300여 억 원이지만 지금은 그 절반이 사실상 휴·폐업 상태다.
프로그램 개발과 전문가 양성, 마케팅 교육 등 내실을 기하기보다는 숫자 채우기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다. 현재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갖춘 곳에는 어김없이 아름다운 건물에, 갖가지 테마와 이벤트를 내세운 2500여 개의 펜션이 들어차 있다. 여기에 여행객을 끌어들이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도 적극적이다.
이제 관광농원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혁신적으로 변해야 한다. 여행객에게 편안하고 아늑한 쉼터가 되도록 건물도 개·보수해야 한다. 이는 자산 가치를 높이는 효과까지 가져다 줄 것이다. 또한 주로 어떤 여행객이 찾는지 타깃을 분명히 잡아서 기존 테마와 이벤트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여기, 건물은 물론 운영 시스템 전반에 변화를 꾀함으로써 성공한 곳이 있다.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에 자리한 ‘대관령 마이펜션빌’이다.
사계절 체험학습장을 갖추고 산골아이들 놀이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관심을 불러모은 바 있는 보광가족관광농원이 아름다운 펜션으로 거듭난 것이다.
산과 계곡, 바다를 한번에…
영동고속도로 강릉 나들목을 나와 대관령·성산 방면 약 4킬로미터 지점에서, 보광리(보현사) 이정표를 따라 우회전하여 다시 1킬로미터쯤 들어서면 ‘대관령 마이펜션빌’이 모습을 나타낸다.
마치 울창한 숲 속에서 목을 축인 새 한 마리가 바다를 향해 힘차게 날아오르는 듯한 형상이다. 대관령 산기슭 6000평의 대지에 새의 형상을 한 400평 규모의 본관이 앉혀져 있고, 그 뒤로 사시사철 맑은 보현계곡물이 흐른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자연 입지의 삼박자라 할 산과 계곡, 바다를 모두 갖춘 보기 드문 곳이다. 해발 1000미터에 자리한 보현사에서 새벽을 알리는 종소리를 들으며 동해 일출을 감상한 뒤, 펜션을 끼고 흐르는 계곡 또는 그 물을 끌어들인 야외수영장에서 물놀이를 하거나 20∼30분 거리의 연곡·주문진·안목·정동진해수욕장을 찾아 맘껏 더위사냥을 즐길 수 있으니 말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펜션 부지 안에는 그네와 널뛰기,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투호, 디딜방아 찧기 등의 ‘민속놀이 체험’, 원숭이 골려주기, 부엉이 관찰하기, 아기 반달곰과 얘기 나누기 등의 ‘동물 체험’, 수수깡공예, 새총 만들기, 대나무피리 만들기 등의 ‘창작 체험’ 그리고 담력 기르기, 토종물고기 관찰하기 등 하루가 부족할 만큼 가족과 함께 즐기는 이벤트들이 무궁무진하다. 이벤트는 전문교사와 보조교사 3명이 진행하는데, 한 전문교사는 ‘가장 훌륭한 교사는 자연’이라고.
“자연의 품속에서 눈과 귀, 혀, 살갗으로 외부의 생명력을 느끼고 풀, 나무, 짐승, 벌레 등 살아 있는 것들을 온몸으로 만나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나는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창의력, 자율성, 집중력 그리고 서로 돕고 살아가는 사회성을 터득하고 익히게 됩니다. 이것이 아이들에겐 최고의 교육입니다.”
이처럼 ‘대관령 마이 펜션빌’은 입지나 이벤트 면에서 손색이 없다. 그러면 건축 면에서는 어떨까?
대대적인 리모델링으로 이미지 변신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최근 400평의 본관과 100평의 별관을 6억 원을 들여 리모델링 했다. 기존 건물로는 여행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결론에서다. 빼어난 주변 경관을 살리면서 웰빙 추구라는 여행객의 선호도에 맞춰 공사를 마쳤다는 펜션지기 이은이 씨.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울창한 소나무 숲과 맑은 계곡이 자랑이며, 객실에서 산상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최근 웰빙이 화두가 되면서 자연 친화적인 건물과 자연을 가까운 곳에서 만끽할 수 있는 펜션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여기에 맞추어 리모델링을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보광가족관광농원에서 대관령 마이펜션빌로 변화하기까지의 과정을 리모델링 설계·시공을 담당한 (주)풍산우드홈 김창근 대표이사의 설명으로 들어본다.
● 계곡 별관의 과감한 리모델링 : 기존에는 안타깝게도 계곡 별관이 객실이라기보다는 평상을 갖다 놓은 임시 휴식처 정도로 거의 방치되다시피 했다.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별관을 살려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펜션 이용객이 계곡과 소나무 숲의 뛰어난 경관을 맘껏 감상하도록 했다. 또한 덱(Deck)을 넓게 만들고 계곡에 최대한 가깝게 다가가도록 배려했다.
● 본관, 모든 객실의 덱을 과감하게 리모델링 : 대관령의 울창한 소나무 숲과 새소리 그리고 계곡의 물소리는 그것만으로도 펜션 이용객에게 감동을 주기에 족하다. 하지만 이전에는 덱이 매우 협소하여 창문을 열고 나가기에는 불편하고 답답한 느낌을 받았다. 덱 난간이 두껍고 넓적한 나무로 돼 있어 객실에서 밖의 자연 경관을 맘껏 감상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없애려고 덱을 넓히고 기존의 나무 난간을 과감히 뜯어내고, 미적 감각이 돋보이는 클래식 철제 난간으로 대체했다. 그 결과 대관령의 울창한 소나무 숲을 덱에서 맘껏 감상하는 것은 물론 방으로까지 끌어들임으로써 분위기가 한층 맑고 쾌적해졌다.
또한 작은 객실은 넓히고 큰 객실은 분리하는 과정에서 노후된 설비를 교체하고 화장실을 개·보수하는 데 상당한 신경을 썼다. 냉·난방비 절감과 겨울철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바깥쪽 객실의 외벽 단열을 보강했다.
성공의 비결은 정확한 타깃 설정
입지, 테마, 건물이 아무리 빼어나도 그 자체만으로는 여행객을 불러모으지 못한다. 달라진 여행 패턴과 주로 이용하는 대상층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즉 고객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다가서야만 객실 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의 빽빽한 예약 상황표가 이를 말해 준다.
(주)마이펜션하우징의 윤택중 마케팅 이사는 정확한 타깃에 근거한 목표 고객 설정과 이에 맞춘 객실 구성이 한몫을 했다고 한다.
“주중엔 단체, 주말엔 가족 단위로 목표 고객을 설정했습니다. 첫 번째 타깃은 산골아이들 놀이학교의 오랜 경험을 살려 유아, 아동, 청소년 그리고 가족 단위 프로그램 참가자로 설정했습니다. 두 번째 타깃은 중소 규모의 기업체 행사와 워크숍 참가자, 세 번째 타깃은 가족 단위의 고객을 설정했습니다. 단체와 가족 단위의 경우, 이용 목적이 서로 다르기에 한 곳에서 둘 다를 만족시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단체의 경우는 주로 주중에 이용하고 가족 단위는 주말에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해 서로 충돌되지 않도록 ‘주중엔 단체, 주말엔 가족 단위’로 구분했습니다. 단체객이 예약할 때는 개인은 예약 접수를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정했는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적중하고 있습니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단체와 개인 모두를 배려하여 객실을 구성했다. 바다를 향해 날아오르는 듯한 새의 형상을 한 건물에서 착안해 객실마다 검은머리물떼새, 흰목물떼새, 팔색조 등 아름다운 새의 이름을 붙였다.
전체 객실은 △단체객을 위한 원룸형 대형 객실(25평형 : 방 1, 대형 화장실, 싱크대) 3개 △두 가족이 이용 가능한 투룸형 객실(21평형 : 방 2, 거실 1, 화장실, 싱크대) 2개 △한 가족이 이용 가능한 원룸형 객실(10∼14평형 : 방, 거실 1, 화장실, 싱크대) 11개 △커플룸(7평형) 구성돼 있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유아,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계절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산골아이들 놀이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대관령은 국내 최초로 자연휴양림이 문을 열만큼 자연체험학습을 위한 충분한 소재들을 갖추고 있다.
식당, 강당, 야외수영장 및 야외무대 등 잘 갖추어진 부대시설은 중소 규모의 기업체 행사와 워크숍을 진행하기에 안성맞춤일 뿐만 아니라, 산과 계곡 그리고 바다가 어우러진 훌륭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의 휴양지로 손색이 없는 곳이다.
산과 계곡, 바다라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십분 활용, 주5일 근무제의 본격 실시에 따라 늘어나는 여행객과 여행 패턴에 맞춰 건물에서부터 운영시스템을 개·보수함으로써 성공 가도를 달리는 ‘대관령 마이펜션빌’. 구호뿐인 농촌관광 정책과 대조를 이루는 이곳을 통해 무엇이 도시 여행객을 끌어들여 농촌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길인가를 생각해 본다. 田
■ 대관령 마이펜션빌 (033)6488-999, www.mypensionvill.com
■ 글·사진 윤홍로 기자
■ 리모델링 건축정보
·위 치 :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 1014
·건축구조 : 철근콘크리트
·대지면적 : 6000평
·총 건축면적 : 본관 400평, 별관 100평
·외부마감 : 드라이비트
·내부마감 : 벽지
·바닥마감 : 타일, LG우드륨
■ 리모델링 설계시공, 홍보마케팅 : ㈜마이펜션하우징 (02)2149-8114, (031)769-1666, www.mypension.co.kr
해발 1000미터에 자리한 보현사에서 새벽을 알리는 종소리를 들으며 동해 일출을 감상한 뒤, 펜션을 끼고 흐르는 계곡 또는 그 물을 끌어들인 야외수영장에서 물놀이를 하거나 20∼30분 거리의 연곡·주문진·안목·정동진해수욕장을 찾아 맘껏 더위사냥을 즐길 수 있으니 말이다. 최근 여행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400평의 본관과 100평의 별관을 6억 원을 들여 리모델링 했다.
또한 정확한 타깃에 근거한 목표 고객 설정과 이에 맞춘 객실 구성, 그리고 적극적인 홍보로 놀라운 객실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지금부터 ‘대관령 마이펜션빌’ 속으로 더위사냥을 떠나본다.
7월 1일부터 주5일 근무제가 본격 실시되면서 도시민들의 국내 여행 횟수가 2배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주5일 근무제와 도로망 확충에 힘입어, 주말여행을 떠나는 도시민들의 이동 시간이 2.8시간에서 4.0시간으로, 이동 거리는 133킬로미터에서 195킬로미터로 늘었다고 한다.
사실상 전국이 주말여행권에 들어온 셈이다. 또한 주5일 근무제 실시 전에는 당일 관광(53.6%) 에서 1박2일(53.3%)과 2박3일(34.2%) 등 숙박 관광(91.5%) 위주로 변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관광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농어촌을 체험하려는 여행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농수산물 수입 개방으로 경제력이 열악해진 농어촌에 도시 여행객을 수용할 만한 시설을 갖춘 곳이 과연 몇이나 될까? 농촌관광마을과 관광농원, 자연휴양림이 있다지만 잠자리는 물론, 변변한 취사시설과 욕실을 갖추지 못해 도시민에게 외면을 당하고 있다.
한때 정부 각 부처마다 농촌 관광을 활성화하겠다며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관광농원 단지 조성 사업을 경쟁적으로 펼쳤다. 전국 관광농원 390여 곳에 지원한 금액만 1300여 억 원이지만 지금은 그 절반이 사실상 휴·폐업 상태다.
프로그램 개발과 전문가 양성, 마케팅 교육 등 내실을 기하기보다는 숫자 채우기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다. 현재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갖춘 곳에는 어김없이 아름다운 건물에, 갖가지 테마와 이벤트를 내세운 2500여 개의 펜션이 들어차 있다. 여기에 여행객을 끌어들이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도 적극적이다.
이제 관광농원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혁신적으로 변해야 한다. 여행객에게 편안하고 아늑한 쉼터가 되도록 건물도 개·보수해야 한다. 이는 자산 가치를 높이는 효과까지 가져다 줄 것이다. 또한 주로 어떤 여행객이 찾는지 타깃을 분명히 잡아서 기존 테마와 이벤트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여기, 건물은 물론 운영 시스템 전반에 변화를 꾀함으로써 성공한 곳이 있다.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에 자리한 ‘대관령 마이펜션빌’이다.
사계절 체험학습장을 갖추고 산골아이들 놀이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관심을 불러모은 바 있는 보광가족관광농원이 아름다운 펜션으로 거듭난 것이다.
산과 계곡, 바다를 한번에…
영동고속도로 강릉 나들목을 나와 대관령·성산 방면 약 4킬로미터 지점에서, 보광리(보현사) 이정표를 따라 우회전하여 다시 1킬로미터쯤 들어서면 ‘대관령 마이펜션빌’이 모습을 나타낸다.
마치 울창한 숲 속에서 목을 축인 새 한 마리가 바다를 향해 힘차게 날아오르는 듯한 형상이다. 대관령 산기슭 6000평의 대지에 새의 형상을 한 400평 규모의 본관이 앉혀져 있고, 그 뒤로 사시사철 맑은 보현계곡물이 흐른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자연 입지의 삼박자라 할 산과 계곡, 바다를 모두 갖춘 보기 드문 곳이다. 해발 1000미터에 자리한 보현사에서 새벽을 알리는 종소리를 들으며 동해 일출을 감상한 뒤, 펜션을 끼고 흐르는 계곡 또는 그 물을 끌어들인 야외수영장에서 물놀이를 하거나 20∼30분 거리의 연곡·주문진·안목·정동진해수욕장을 찾아 맘껏 더위사냥을 즐길 수 있으니 말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펜션 부지 안에는 그네와 널뛰기,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투호, 디딜방아 찧기 등의 ‘민속놀이 체험’, 원숭이 골려주기, 부엉이 관찰하기, 아기 반달곰과 얘기 나누기 등의 ‘동물 체험’, 수수깡공예, 새총 만들기, 대나무피리 만들기 등의 ‘창작 체험’ 그리고 담력 기르기, 토종물고기 관찰하기 등 하루가 부족할 만큼 가족과 함께 즐기는 이벤트들이 무궁무진하다. 이벤트는 전문교사와 보조교사 3명이 진행하는데, 한 전문교사는 ‘가장 훌륭한 교사는 자연’이라고.
“자연의 품속에서 눈과 귀, 혀, 살갗으로 외부의 생명력을 느끼고 풀, 나무, 짐승, 벌레 등 살아 있는 것들을 온몸으로 만나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나는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창의력, 자율성, 집중력 그리고 서로 돕고 살아가는 사회성을 터득하고 익히게 됩니다. 이것이 아이들에겐 최고의 교육입니다.”
이처럼 ‘대관령 마이 펜션빌’은 입지나 이벤트 면에서 손색이 없다. 그러면 건축 면에서는 어떨까?
대대적인 리모델링으로 이미지 변신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최근 400평의 본관과 100평의 별관을 6억 원을 들여 리모델링 했다. 기존 건물로는 여행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결론에서다. 빼어난 주변 경관을 살리면서 웰빙 추구라는 여행객의 선호도에 맞춰 공사를 마쳤다는 펜션지기 이은이 씨.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울창한 소나무 숲과 맑은 계곡이 자랑이며, 객실에서 산상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최근 웰빙이 화두가 되면서 자연 친화적인 건물과 자연을 가까운 곳에서 만끽할 수 있는 펜션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여기에 맞추어 리모델링을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보광가족관광농원에서 대관령 마이펜션빌로 변화하기까지의 과정을 리모델링 설계·시공을 담당한 (주)풍산우드홈 김창근 대표이사의 설명으로 들어본다.
● 계곡 별관의 과감한 리모델링 : 기존에는 안타깝게도 계곡 별관이 객실이라기보다는 평상을 갖다 놓은 임시 휴식처 정도로 거의 방치되다시피 했다.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별관을 살려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펜션 이용객이 계곡과 소나무 숲의 뛰어난 경관을 맘껏 감상하도록 했다. 또한 덱(Deck)을 넓게 만들고 계곡에 최대한 가깝게 다가가도록 배려했다.
● 본관, 모든 객실의 덱을 과감하게 리모델링 : 대관령의 울창한 소나무 숲과 새소리 그리고 계곡의 물소리는 그것만으로도 펜션 이용객에게 감동을 주기에 족하다. 하지만 이전에는 덱이 매우 협소하여 창문을 열고 나가기에는 불편하고 답답한 느낌을 받았다. 덱 난간이 두껍고 넓적한 나무로 돼 있어 객실에서 밖의 자연 경관을 맘껏 감상할 수 없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단점을 없애려고 덱을 넓히고 기존의 나무 난간을 과감히 뜯어내고, 미적 감각이 돋보이는 클래식 철제 난간으로 대체했다. 그 결과 대관령의 울창한 소나무 숲을 덱에서 맘껏 감상하는 것은 물론 방으로까지 끌어들임으로써 분위기가 한층 맑고 쾌적해졌다.
또한 작은 객실은 넓히고 큰 객실은 분리하는 과정에서 노후된 설비를 교체하고 화장실을 개·보수하는 데 상당한 신경을 썼다. 냉·난방비 절감과 겨울철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바깥쪽 객실의 외벽 단열을 보강했다.
성공의 비결은 정확한 타깃 설정
입지, 테마, 건물이 아무리 빼어나도 그 자체만으로는 여행객을 불러모으지 못한다. 달라진 여행 패턴과 주로 이용하는 대상층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즉 고객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다가서야만 객실 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의 빽빽한 예약 상황표가 이를 말해 준다.
(주)마이펜션하우징의 윤택중 마케팅 이사는 정확한 타깃에 근거한 목표 고객 설정과 이에 맞춘 객실 구성이 한몫을 했다고 한다.
“주중엔 단체, 주말엔 가족 단위로 목표 고객을 설정했습니다. 첫 번째 타깃은 산골아이들 놀이학교의 오랜 경험을 살려 유아, 아동, 청소년 그리고 가족 단위 프로그램 참가자로 설정했습니다. 두 번째 타깃은 중소 규모의 기업체 행사와 워크숍 참가자, 세 번째 타깃은 가족 단위의 고객을 설정했습니다. 단체와 가족 단위의 경우, 이용 목적이 서로 다르기에 한 곳에서 둘 다를 만족시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단체의 경우는 주로 주중에 이용하고 가족 단위는 주말에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해 서로 충돌되지 않도록 ‘주중엔 단체, 주말엔 가족 단위’로 구분했습니다. 단체객이 예약할 때는 개인은 예약 접수를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정했는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적중하고 있습니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단체와 개인 모두를 배려하여 객실을 구성했다. 바다를 향해 날아오르는 듯한 새의 형상을 한 건물에서 착안해 객실마다 검은머리물떼새, 흰목물떼새, 팔색조 등 아름다운 새의 이름을 붙였다.
전체 객실은 △단체객을 위한 원룸형 대형 객실(25평형 : 방 1, 대형 화장실, 싱크대) 3개 △두 가족이 이용 가능한 투룸형 객실(21평형 : 방 2, 거실 1, 화장실, 싱크대) 2개 △한 가족이 이용 가능한 원룸형 객실(10∼14평형 : 방, 거실 1, 화장실, 싱크대) 11개 △커플룸(7평형) 구성돼 있다.
‘대관령 마이펜션빌’은 유아,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계절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산골아이들 놀이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대관령은 국내 최초로 자연휴양림이 문을 열만큼 자연체험학습을 위한 충분한 소재들을 갖추고 있다.
식당, 강당, 야외수영장 및 야외무대 등 잘 갖추어진 부대시설은 중소 규모의 기업체 행사와 워크숍을 진행하기에 안성맞춤일 뿐만 아니라, 산과 계곡 그리고 바다가 어우러진 훌륭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의 휴양지로 손색이 없는 곳이다.
산과 계곡, 바다라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십분 활용, 주5일 근무제의 본격 실시에 따라 늘어나는 여행객과 여행 패턴에 맞춰 건물에서부터 운영시스템을 개·보수함으로써 성공 가도를 달리는 ‘대관령 마이펜션빌’. 구호뿐인 농촌관광 정책과 대조를 이루는 이곳을 통해 무엇이 도시 여행객을 끌어들여 농촌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길인가를 생각해 본다. 田
■ 대관령 마이펜션빌 (033)6488-999, www.mypensionvill.com
■ 글·사진 윤홍로 기자
■ 리모델링 건축정보
·위 치 :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 1014
·건축구조 : 철근콘크리트
·대지면적 : 6000평
·총 건축면적 : 본관 400평, 별관 100평
·외부마감 : 드라이비트
·내부마감 : 벽지
·바닥마감 : 타일, LG우드륨
■ 리모델링 설계시공, 홍보마케팅 : ㈜마이펜션하우징 (02)2149-8114, (031)769-1666, www.mypensi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