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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의 장점을 살려 각 실들을 독립적인 직육면체로 분리하여 계획했다. 5개의 직육면체들을 엇갈려 쌓았기 때문에 사각형들이 만나는 부분에 예각들이 발생될 수밖에 없었다. 하나의 대공간으로 이루어진 거실은 이 건물의 콘셉트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공간이다.
 
유준상(아뜰리에준 건축사사무소 소장)
사진 남궁선 작가

HOUSE NOTE
DATA
위치 인천 강화군 길상면
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967㎡(292.52평)
건축면적 155.38㎡(47.00평)
건폐율 16.07%
연면적
187.48㎡(56.71평)
1층 141.42㎡(42.78평)
2층 46.06㎡(13.93평)
용적률 19.39%
설계기간 2019년 5월~9월
공사기간 2019년 9월~2020년 5월
건축비용 3억 1000만 원(3.3㎡당 550만 원)
설계 아뜰리에준 건축사사무소 070-7545-7555
시공 건축주 직영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콘크리트 슬라브 위 우레탄방수
벽 - 스타코 플렉스
데크 - 이페목 데크
내부마감
천장 - 고급벽지
벽 - 고급벽지
바닥 - 이건 강마루
계단실
디딤판 - 원목집성
난간 - 원목 벽부형 난간
단열재
지붕 - 비드법 보온판2종3호
외단열 - 비드법 보온판2종3호
창호 이건창호
현관 금강도어
조명 모던라이팅
주방기구 키친바흐(한샘 )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가스보일러(린나이코리아)

가족을 위한 주말주택이었기 때문에 본인보다는 가족들 특히 며느리의 취향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는 등 건축가와 건축주 간의 세대 차이를 전혀 느낄 수 없이 작업을 진행했던 현장이다. 도심지와는 달리 대지의 제약이 거의 없는, 소위 타뷸라 라사(Tabula Rasa : 깨끗한 석판, 즉 고려할 맥락이 없는 완전한 백지상태)와 같은 대지의 장점을 살려 도심지에서는 쉽게 시도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접근을 했다.
 
도심지의 경우, 대지 조건이 협소할수록 건물의 볼륨은 대지의 형태나 건축법에 의해 결정된다. 대지의 형태나 건축법에 의해 강제로 결정된 건물의 볼륨에 평면을 우겨넣다 보면 건물의 외피와 내부 공간 간의 관계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밖에서 건물 외부 어디를 바라봐도 내부 공간의 흔적을 확인할 수 없고, 내부 공간은 외부의 제약으로 인해 자율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외부와 내부는 따로 놀게 된다.

남쪽의 정원을 거실에서 바라본 모습. 원경까지 감상할 수 있다.

독립적인 직육면체로 분리
대지의 제약으로부터 여유가 있었던 사각사각 주택은 어떤 영역 안에 각 실을 끼워 넣는 방식이 아닌 독립적인 직육면체로 분리하여 계획했다. 건물을 외부에서 바라보면 개별적인 볼륨을 갖는 내부 공간이 외부에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내부와 외부 간의 괴리감은 사라지게 된다.
대지는 완만한 구릉지의 가장 높은 곳에 배치하여 남쪽으로 시선이 열린 향과 조망 모두 좋은 조건이었다. 남향을 최대한 받는 일자 형태로 직육면체들을 나열하려고 했으나, 대지의 형태가 남북방향으로 긴 삼각형이다 보니 길이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고 동선이 너무 길어지는 단점이 있어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손님방을 2층에 올려 문제를 해결했다. 삼각형 대지의 형태로 인해 안방에서 담장을 가깝게 마주 보는 상황을 피하고자 안방 매스를 회전시켜 정원을 바라보게 했고, 이런 축의 틀어짐으로 인해 개별 매스 간의 볼륨감이 더욱 돋보이게 되었다.

가장 큰 볼륨을 가진 공간으로 9m 높이의 대 공간에 거실과 주방 및 식당이 함께 한다.
거실에서 2층의 손님용 거실의 난간 벽이 보인다. 축을 달리하는 각들이 충돌하며 만들어진 흔적이다.

하나의 대공간으로 이루어진 거실
거실은 9m 높이의 커다란 매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도로에 접해서 배치한다면 자칫 보행자와 주변의 단층 주택들에 위압감을 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도로에 면한 옥내 주차장을 가장 층고가 낮은 단층으로 계획했고, 2층의 손님방, 2층의 손님용 거실, 9미터 높이의 메인 거실까지 도로에서 멀어질수록 순차적으로 건물의 높이가 높아지게 매스들을 배치했다. 도로에서 건물을 볼 때 각각의 매스가 순차적으로 쌓인 것을 한 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건물의 전체적인 조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나의 대공간으로 이루어진 거실은 이 건물의 콘셉트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공간이다. 축을 달리하는 매스들이 부딪히게 되더라도 내부에서는 그 충돌의 흔적이 사라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사각사각에서 손님용 거실 매스와 메인 거실 매스 간의 충돌은 내부에서도 관입된 매스의 흔적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거실의 2층 내벽에 튀어나온 돌출 난간 벽은 축을 달리해 관입된 손님용 거실 매스의 흔적이다. 이 흔적을 통해 1층과 2층에 있는 두 거실 공간은 서로 연결된다.

2층 손님을 위해 준비한 거실 난간에서 1층 거실을 바라본 모습.
2층은 손님을 위해 계획한 공간이다.
건축주의 공간은 1층에 배치하였고, 자녀나 손님이 방문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2층에 두었다.

2층 손님 거실과 연결된 외부 테라스.
손님방과 연결된 주차장 상부의 테라스로 주변의 산새를 감상할 수 있다.
주택의 가장 큰 거실. 주방의 볼륨으로 외부에서 공간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

조형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시공
외부 마감 재료로 석재나 벽돌 등과 같이 매지가 보이는 재료를 사용하게 되면 개별 매스의 볼륨감이 훼손될 것을 우려해 하나의 매스로 보이도록 스타코프렉스를 사용했다. 축을 달리하는 매스들은 서로의 몸에 그림자를 드리우면서 조형성을 더하고, 그런 그림자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흰색을 선택했다.
 
거실과 주방은 복층 높이로 구성되어 있고, 2층의 게스트용 거실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2층은 게스트 공간으로 분리가 되어 있고, 테라스에서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건축주는 50평 규모의 건물을 요청했는데 옥내 주차장을 포함한 면적이다 보니 공간들이 다소 작은 것들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안방을 통해 황토방으로 연결이 되고, 황토방에서는 뒷마당으로 통하게 되어 있다.

외부 마감에 조형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백색의 스타코플렉스로 시공을 했기 때문에 내부도 백색으로 처리를 하였다. 5개의 직육면체들을 엇갈려 쌓았기 때문에 사각형들이 만나는 부분에 예각들이 발생될 수밖에 없었는데, 콘크리트 시공 시 시공사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다.

건물의 후면으로 빛과 그림자에 의해 조형성이 더욱 부각된다.
도로에서 건물을 바라본 모습으로 뒤로 갈수록 더 큰 사각형들이 쌓여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삼각형 대지와 건물이 배치된 전경.
상공에서 바라본 모습. 사각형 건물들 간의 관계가 잘 읽힌다.
유준상(아뜰리에준 건축사사무소 소장)

하버드 건축대학원을 졸업하고, B.I.G(덴마크 코펜하겐), S.O.M(미국 시카고)에서 실무를 쌓았다. 미국 건축사이자 한국 건축사이다. 현재 아뜰리에준 건축사사무소 대표를 맡고 있으며, 주어진 상황에 맞춰 최적의 건축을 제시하는 유연한 건축적 사고를 지향하고 있다. 주요 수상 경력으로는 미국 Architecural Record에서 주관한 2020 Design Vanguard 선정, 2021 미국 건축가협회 뉴욕지부 디자인 어워드에서 Merit Award, 2020 미국 건축가협회 뉴욕, 보스톤 지부에서 공동주관한 주거 디자인에서 수상 하였다.

070-7545-7555 www.a-jun.net atelierju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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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직육면체를 쌓아올린 집 강화도 사각사각 Sagak-Sag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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