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주택은 남서쪽으로 보이는 바다에서 200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대지는 완만하게 경사를 이루는 언덕에 소나무와 참나무들로 채워진 부드러운 토양 위에 자리하고 있다. 건축가는 기존 지형을 그대로 살리고 나무들과 같이 자연을 공유할 집을 계획했다.

김철수(하우저 대표), 라인 솔가드(라인 솔가드 아키텍트 대표)
진행 이수민 기자
사진 에이나르 아슬락 센 Einar Aslaksen
자료제공 하우저(건축&인테리어 종합플랫폼), 라인 솔가드 아키텍트

HOUSE NOTE
위치 노르웨이 프레드릭스타드 Fredrikstad, Norway
건축면적 90.00㎡(27.22평)
건축용도 단독주택, 주말주택
완공 연도 2020년
가구 슬리빅 트레바리 Slevik Trevare
설계
라인 솔가드 아키텍트 LINE SOLGAARD ARKITEKTER (라인 솔가드 Line Solgaard 소장) www.linesolgaard.com
시공 조스테인 솔가드 Jostein Solgaard

은퇴를 준비하는 부부는 자연 속에 고립되듯 나무와 바다에 둘러싸인 주말주택을 바랐고, 언덕 모양의 경사진 구릉지에 북쪽을 향한 대지를 마련했다. 집을 짓기에는 북쪽을 향한 경사진 땅, 빠듯한 예산이 문제가 됐지만 부부는 자연 속에 지내기 위해 이곳에 집을 짓기로 마음먹었다.

주방에서 식당 쪽으로 바라본 전경. 창 너머 아름다운 전망을 누릴 수 있다.

요새 지역에 지은 주말주택
주택이 위치하는 노르웨이 프레드릭스타드는 오슬로에서 차로 1시간 반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작은 도시다. 노르웨이에서 여섯 번째로 큰 도시로 역사가 아주 오래된 도시인데, 스웨덴 국경과 가깝고 중세 시대 때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별 모양으로 지어진 요새가 특이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하늘에서 보면 별 모양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별 안쪽으로 올드타운(구 시가지)이 보존되어 있고, 별 밖으로는 신 시가지가 있다.
 
부부는 주택이 위치한 프레드릭스타드에 건축사사무소를 둔 라인 솔가드 아키텍트에 집 짓기를 의뢰했고 라인 솔가드 소장은 지형의 이점을 그대로 살리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공간을 그리기 시작했다. 대지의 생김새대로 남서쪽으로 바다를 바라보는 넓은 야외공간을 배치하고 건물은 대지의 북동쪽으로 계획해 부부가 자연 속에서 유기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했다.

실내의 바닥과 벽, 지붕 모두 목재로 둘렀다. 거실과 식당은 일체형으로 계획했다.
주택의 모서리. 지역 제재소에서 제작해 공수한 목재 프로파일과 패널을 이용해 내부 공간을 입체적으로 마감했다.Johansen Monumenthuggeri에 제작했다.
지붕의 중앙을 유리로 마감해 복도에서도 자연 채광을 누릴 수 있다.
침실에는 긴 창을 설치해 자연의 풍광을 언제든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나무로 단열하고 스팀 게이트로 숨 쉬는 집
내부 디자인은 아름다운 전망을 제공하고 내부 표면에 풍부한 빛과 그림자 변화를 만드는 개방적이고 밀집된 창에 중점을 뒀다. 집의 구조는 콘크리트 매트 기초를 택했고 외벽은 노출 콘크리트로 처리했다. 벽, 천장 및 바닥 속 단열재로 노르웨이 산 가문비나무로 만든 목재 섬유를 깔았고 벽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스팀 게이트도 달았다. 벽의 스팀 게이트는 무더운 여름에는 실내 공기를 시원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지붕이 솟은 부위 아래에 작은 다락을 마련했다.
시간에 따라 빛과 그림자의 모양과 방향이 달라진다. 주택은 천창과 정면의 통창으로 풍부한 빛과 그림자 변화를 만드는 개방적이고 밀집된 구조로 설계됐다.
식당과 주방 사이에 벽난로를 설치했다. 벽난로가 있는 바닥은 벽돌을 깔았다.
돌로 만든 세면대. 라인 솔가드 아키텍트에서 디자인하고 조각 회사 요한센

안팎으로 목재로 두른 인테리어
천장은 맞춤형 프로파일이 있는 목재 패널로 만들어졌다. 프로파일은 지역 제재소에서 특별히 설계 및 제작되었으며, 천장 한 면이 경사져 있어 빛이 천장과 다른 각도로 굴절된다. 외부 갤러리는 내부 공간의 외피를 강조하기 위해 불에 탄 삼나무로 덮여 있다.
 
콘크리트조로 지은 집은 무더운 여름날에는 공기를 시원하게 추운 겨울에는 실내 온도를 따듯하게 유지한다. 더운 날 낮과 밤에는 선루프를 열면 시원한 공기와 함께 자연적인 부력이 생긴다. 외관은 폭이 다른 삼나무로 덮여 있으며 기둥도 두 가지 타입으로 하나는 사각형이고 다른 하나는 더 깊고 오목하다. 그것은 전면의 빛과 그림자의 풍부한 놀이를 제공한다.

자연에 고립된, 숲속의 집을 꿈꿨기에 자연에 있던 돌과 나무들이 주택과 함께 자리할 수 있도록 했다.
남서쪽으로 바다를 바라보는 넓은 야외공간을 만들었다.
완만하게 경사를 이루는 구릉지에 소나무와 참나무들로 둘러있는 주택
남서쪽 벽은 통 창을 내어 시선 아래로 숲과 바다를 모두 누릴 수 있다.
라인 솔가드 Line Solgaard(노르웨이 건축가)

노르웨이 라인 솔가드 건축사사무소 소장이다.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Oslo와 외스트폴 Østfold 주에 소재한 프레드릭스타 Fredrikstad 두 군데에 건축사사무소가 있다. 오두막 같은 작은 주말 주택에서 단지 설계까지 작업의 영역에 제한을 두지 않고 폭넓게 활동한다.

www.linesolgaard.com
line@linesolgaard.com
김철수(하우저 houser 대표)
주거 종합 정보 플랫폼 업체 하우저를 운영한다. ‘건축과 예술의 아름다움은 지속성이 있다는 믿음으로 중개 서비스를 진행한다. 건축·인테리어·가구·제품 등 각 분야의 파트너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 요청에 맞는 전문 업체를 선택해 맞춤형 공간 디자인을 제안한다.
010-9851-0815 imhomestory@gmail.com www.thehouser.com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위와 나무를 품에 안은 노르웨이 숲속의 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