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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담 살롱은 조각가인 남편과 민화작가인 아내가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주거 공간이자 작업실이다. 모담 살롱의 의미는 가족에겐 편안한 공간, 지인에겐 열린 공간, 부부에겐 꿈의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프로젝트는 가족, , 사람들이 어우러지는 참다운 모임 공간인 ‘Salon’을 상상하며 진행했다.
 
정대호 소장(GIP건축사사무소)
진행 백홍기 기자
사진 김영진 작가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김포시 모담공원로
지역/지구 제1종 전용주거지역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259.40㎡(78.61평)
건축면적 114.25㎡((34.56평)
건폐율 44.04%
연면적
173.83㎡(52.58평)
1층 98.19㎡(29.70평)
2층 75.64㎡(22.88평)
용적률 67.01%
설계기간 2018년 8월~2019년 3월
공사기간 2019년 5월~12월
건축비용 2억 9000만 원(3.3㎡당 550만 원)
설계 ㈜지아피건축사사무소 02-445-8137 www.giparchitect.com
시공 ㈜지아피종합건설 1661-3693 www.giparchi.com
사진 김영진 

MATERIAL
외부마감
벽 - 큐블럭, 콘크리트타일
내부마감
천장 - 노출콘크리트, 페인트
벽 - 노출콘크리트
바닥 - 콘크리트 폴리싱, 강마루(동화마루)
단열재
지붕 - T200 압출법 보온판 가등급
외벽 - T130 압출법 보온판 가등급
계단실
디딤판 - 콘크리트 폴리싱
창호 시스템창호(LX하우시스)
현관 성우스타게이트
주방가구 제작
위생기구 대림바스
난방기구 가스보일러(경동보일러)

주택 중심은 조각가인 남편의 작업 공간이다. 사람을 만나고 외부로 열리며 주거 공간과도 연계돼 ‘살롱’이라 칭하게 된 공간이다.
벽면 전체를 수납과 책장으로 활용해 슬라이딩 사다리를 설치했다.

집의 중심은 살롱 공간이다. 작업실 겸 응접실의 기능과 역할을 하는 살롱은 다목적 용도에 맞춰 계획했다. 우선 이용자에게 쾌적함을 주기 위해 내부를 복층으로 설계해 시각과 공간적인 여유를 확보하고 모담산의 풍경을 끌어들여 시원한 조망을 제공하게 했다. 서쪽에 있는 모담산에 의해 부족해진 채광은 1층에서 옥상까지 이어진 나선형 계단과 맞닿은 부분에 넓은 천창을 내 풍성한 자연광이 온종일 실내에 머물게 했다.
 
수직으로 나눈 공간은 용도에 따라 구분했다. 무거운 재료를 다루는 조각 작업실은 1층에 배치하고, 상대적으로 넓게 펼쳐놓고 작업하는 민화 작업실은 외부인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2층에 배치한 것이다. 작업실은 1, 2층으로 분리했지만, 확장된 하나의 공간으로 계획해 소통의 길을 열어뒀다.

천장으로 들어온 빛이 공간을 밝히고 입체적으로 만든다.
1층 조각 작업실. 재료 물성을 그대로 드러낸 벽면을 조각 작품 전시장으로 꾸몄다.

유기적 관계 형성한 작업과 주거 공간
주요 실들은 유기적인 관계로 연결된다. 야외 휴식처인 중정과 살롱은 서로 면하는 관계이고 주방과 거실은 일체형으로 구성되며, 이 두 영역은 투명 유리를 사이에 두고 앞뒤로 마주 보고 있다. 작업과 주거 공간은 유리를 통해 분리돼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거나, 한 번에 많은 손님이 방문할 땐 응접실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면서 상황에 따라 분리 또는 공유 개념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했다.
 
중정은 또, 1층 작업실과 연계해 다양한 규모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도시 속의 유용한 작업 공간으로 설정했다. 중정을 감싸는 가벽은 외부와 다소 폐쇄적 공간을 형성하는데, 이는 조각 작업에 따른 피해를 이웃에 주지 않게 하려는 배려와 보호의 의미를 담은 것이다. 더불어 외부 시선을 차단해 가족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기능도 더한다.
창의적인 활동은 때론 극심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불러오기도 한다. 이 때문에 2층에 있는 민화 작업실과 안방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근하도록 근접 배치했다. 1층 작업실에서도 원형 계단을 통해 안방으로 연결되게 했으며, 외부 중정이나 1층 주거 공간을 지나 2층 사적 공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동선을 전체 순환구조로 완성했다.

주거 공간은 목재와 콘크리트 색감과 질감, 금속 테이블, 조명의 색온도를 조화롭게 구성해 온화하면서 차분한 분위기로 만들었다.
주방 싱크대 옆 계단 하부 공간을 활용해 부족한 수납과 냉장고 자리를 확보했다.
안방은 침대 헤드와 면한 벽면을 거울로 감싸 실제보다 공간이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냈다.
재봉틀 다리를 활용한 목제 콘솔과 스툴을 배치해 차가운 콘크리트 공간이 한결 포근해 보인다.

세심하게 고려한 공간 기능
다양한 프로그램을 한 공간에 담으려면 그만큼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모담 살롱은 45평 규모에 성격이 다른 두 개의 작업 공간과 주거 공간을 채워야 했으므로 공간은 좁아졌고 여유가 없었다. 이러한 문제는 설계에 대한 고민을 깊게 하고 공간 계획을 세심하게 이끈다. 이로 인해 모담 살롱은 예술 활동에 도움 되는 특별한 공간, 편리한 기능과 효율성을 갖춘 공간을 확보하고 적절하게 구성했다. 1층 화장실과 통하는 작업 개수대, 살롱 한편에 마련한 공구 수납대, 복층 벽을 가득 채운 전시대 겸 책장 등이 그것이다. 2층 복도는 동선 흐름 따라 길어진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다. 한쪽 벽면 전체는 드레스장 겸 수납장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매립형 장을 제작하고, 반대편 벽면 전체는 거울로 마감해 시각적으로 넓은 공간감을 주면서 기능과 미를 살린 다목적 공간으로 디자인한 것이다.
 
2층 거주 공간은 1층의 반 개방 공간과 다르게 온전한 가족의 공간이라 철저하게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부부와 딸의 방은 긴 복도 양 끝에 거리 두고 배치하고 욕실도 서로 간섭받지 않게 따로 만들었다. 방별로 설치한 발코니는 외부와 연결점을 이으면서 외부 시선을 한 번 거르고, 아담한 휴식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프라이버시까지 한층 강화하는 기능을 한다.

마당은 작업실과 연결되면 야외 조각실, 주방과 연결되면 야외 파티 공간으로 변하는 다채로운 공간이다.
사각 프레임에 사각 테라스와 큐블록 조화가 재미난 조형미를 띠게 했다.

캔버스 같은 집
좋은 집이란 무엇일까? 지금의 생각은 건축주 같은 집을 좋은 집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주의 애정과 관심이 깊을수록 설계도 방향을 잃지 않고 완성도를 높여갈 수 있다. 이 때문에 설계와 시공에 건축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참여가 적극적일수록 건축주 같은 집이 완성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모담 살롱 외장재는 조각가인 남편의 아이디어에서 발전했다. 도심 속에서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외부와의 연결을 고려한 아이디어다. 닫혀있으면서 열린 공간에 어울리도록 외장재도 막히고 뚫린 모양을 조합했다. 마감재 디자인도 작은집 규모에 맞도록 일부 제작하고, 건축주와 건축가 팀이 협력해 다양한 몰딩과 시제품을 만들어 보았다. 화장실을 제외한 내부 마감은 거푸집을 뗀 콘크리트 면을 그대로 마감했는데, 이는 비용 절약뿐만 아니라 예술가인 부부가 살면서 자신들만의 결과물들로 채워나가길 기대했던 마음의 결과물이다. 마치 캔버스에 그림이 채워지는 것처럼, 이 집도 한 해 한 해 거듭될수록 부부의 멋진 작품이 되어가리라 기되 된다.

무거워 보이는 건물을 받치고 있는 기둥이 긴장감을 준다.
하늘을 담은 중정 모습.
정대호 소장(지아피건축사사무소)

일본 KEIO(게이오) 대학에서 석사를 마친 후 일본 이케다랩건축, 반건축에서 실무를 쌓았다. 2011년 지아이피건축 창립멤버로서 지금까지 이용자 참여형 건축에 기반 둔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2016~2017년간 일본 KEIO(게이오) 대학에서 연구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02-445-8137 www.giparchitec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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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남, 작업, 거주가 공존하는 집 김포 ‘모담 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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