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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은 충청도 서해안 지역의 중심 도시로 《택리지》에 좋은 터전으로 소개할 만큼 예로부터 살기 좋은 곳이다. 김기현 가옥(중요민속자료 제199호)은 서산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경주 김씨 집성촌인 음암면 유계리에 위치한다. 마을 입구에 “한다리 경주 김씨 세거지 慶州金氏世勢居地”라고 쓰여있듯이 15대 조인 김연이 이곳에 입향 入鄕 한 후 누대로 살고 있다. 이곳에서 13대 조 단구자 丹丘子 김적 때부터 가세를 일으킨 후 영조의 계비인 정순왕후를 비롯해 37명의 정승을 배출한 명문 집안이 되었다.
    
최성호
사진 윤홍로 기자

김기현 가옥의 구조는 매우 흥미롭다. 집의 좌향 坐向은 남동동향이고 대문은 북북동향이다. 대문은 담의 모서리에 위치하고 행랑채가 없는 한 칸이며, 대문 지붕은 우진각으로 다른 집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형태다. 속설에 ‘대문을 북쪽으로 내면 집안에 액운이 낀다’고 하여 북쪽에 대문을 두는 예는 드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문을 북쪽으로 낸 것은 풍수의 영향이 아닌가 한다. 주인은 물길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기에 그 기운을 받고자 함이 아닌가 하고 추정했다. 또한 행랑채 중 가운데 한 칸의 초석이 다른 곳보다 높다면서 아마도 그곳이 문의 원래 위치였던 것 같다고 했다. 북쪽에 낸 대문으로 들어서면 사랑채의 뒷면이 나오기에 마치 뒷문으로 들어선 듯한 느낌이 든다.

평지 마을에 자리 잡은 고택으로 ‘巳’자형 평면에 ‘一’자 행랑채를 곁들여 전체적으로 ‘口’자형을 이룬다.

건축관이 남녀유별에서 편리성으로
사랑채는 안채의 좌향과 달리 남쪽을 향한다. 일반적으로 사랑채와 안채를 평행으로 배치하는 방식하고 차이가 나는데, 이는 향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사랑채 전면에는 차양칸이 있는데, 이것은 창덕궁 연경당, 강릉 선교장의 사랑채인 열화당 그리고 전남 녹우당의 사랑채 등 모두 4곳에 설치돼 있다. 4곳 모두 차양칸을 설치한 지는 그리 오래지 않았다. 차양칸 설치 시기에 집에 많은 변화가 있은 듯하다. 차양칸도 그렇지만 사랑채나 안채를 보면 툇마루에 비가 들이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붕 끝에 함석으로 부연(며느리서까래)과 홈통을 설치했다. 그로 인해 늘어난 길이만큼 기단을 늘여 놓았다.
    
안채는 충청도 지역에서는 흔치 않은 완전한 ‘口’자 구조다. 이러한 구조는 자연환경으로 생긴 경상도 지역과 달리 유교적 남녀유별 때문인 듯하다. 안채 중문에 이르는 길은 대문에서 사랑채 뒤를 거쳐야 하므로 다른 집의 중문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안채로 들어가는 중문 옆에 중문과 직각으로 뒷마당으로 들어가는 문이 있다. 주인은 원래 담만 있었는데 후에 생겼다고 한다. 생활이 변화면서 남녀유별의 관념보다는 편리성을 우선했던 것이다.
    
안채는 매우 튼실해 보인다. 건축 시기를 19세기로 추정하는데 당시 목재 사정을 감안할 때 잘 지은 집이다. 목재를 넉넉하게 사용했기에 시각적으로도 매우 안정적이다. 사랑채도 마찬가지다. 정읍 김동수 가옥(1784년)보다 늦게 지었음에도 나무를 넉넉하게 사용한 것으로 보아 집 지을 당시 재력이 만만치 않았음을 느끼게 한다. 안채의 기둥은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다른 집의 대들보로 쓰일 목재라고 할 만하다. 사랑채의 기둥도 안채보다 작지만 다른 집에 비하면 넉넉하게 사용한 편이다.

사랑마당 동쪽에는 안채 축에 맞춰 광채를 배치하고 사랑채 북쪽에는 사랑채 축에 맞춰 세로로 여러 가지 시설물을 배열했다.
사랑채 구조는 안채보다 간결하게 처리했는데 사랑 남쪽에 만들어진 차양遮陽은 반대로 화려하다.
사랑마당에 면한 행랑채는 맞걸이 모임지붕으로서 7칸 ‘一’자 집이다. 가운데에 부엌을 두고 남쪽에 행랑방, 북쪽에 광을 두었으며 대문간은 단칸이고 모임지붕이다.

안채의 대청과 안방이 바뀌어
김기현 가옥은 건축 시기와 그리고 개조 시기에 의문이 많이 든다. 안채는 한 번 개조했음이 분명한데, 가장 큰 변화는 안방과 대청의 위치가 바뀌었다는 점이다. 안방과 대청의 종도리(마룻대)를 구성하는 방법에서 그 차이가 현격한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종도리는 장혀(도리를 받는 부재)를 이중으로 설치하고 아래 장혀를 행공(주심포에 있어 외목도리와 장혀를 받치는 첨차)으로 받쳤는데 매우 화려하다. 반면 현재 대청으로 사용하는 부분의 종도리는 단지 장혀로만 받치고 있다. 일반적인 사례와는 달리 구조체의 격이 반자를 하여 볼 수 없는 안방 쪽이 높다는 것이다.
    
대들보의 구성 방식도 차이를 보인다. 안채는 두 칸 규모로 앞에 반 칸의 퇴가 있는 전퇴집이다. 현 대청의 대들보는 고주 高柱(높은기둥)까지만 있고 퇴칸 부분은 퇴보로 처리했다. 그러나 현 안방은 퇴보까지 한 개의 부재로 처리했다. 또한 안방의 대들보는 잘 다듬어진  반면 대청의 대들보는 상대적으로 덜 다듬어져 있다. 이러한 사실로 유추할 때 안방의 천장 가구는 보이기 위해 만들었음을 뜻한다. 또한 대들보를 퇴칸까지 내는 방법은 대개 대청을 넓게 사용하기 위함이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할 때 어느 시기인가 안채의 대청과 안방의 위치가 바뀌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안채의 부엌도 개조한 흔적이 있다. 부엌은 6칸으로 다른 집에 비해 두세 배 큰 규모다. 그러나 밖에서 부엌을 보면 3칸은 기존 지붕 밑에 눈썹지붕을 설치해 내어 달았음을 알 수 있다. 평면을 보아도 돌출된 부엌 부분이 기단을 잠식하고 있다. 원래의 기단을 그대로 두고 부엌만 증설했기에 이러한 모습으로 변형된 것이다.
    
개조 시기는 문양 등을 고려할 때 집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한 1900년 전후라고 본다. 이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아산 윤보선 생가는 1904년에 지었는데 사랑채에 예전 왕족의 집에서만 보이던 물익공(익공은 첨차 위에 소로와 함께 얹는 짧게 아로새긴 나무로, 끝이 새 날개 모양처럼 뾰족하지 않고 둥그스름하면 물익공이라 한다)을 사용했다. 그리고 문화재청 사이트의 사랑채 사진을 보면, 누마루 하부와 굴뚝에 붉은 벽돌을 썼는데 이는 1892년 최초의 성당인 약현성당이 지어진 이후다. 윤보선 생가도 벽체와 굴뚝에 붉은 벽돌을 사용했다. 재료나 양식을 아산 윤보선 생가와 비교하면 김기현 가옥은 비슷한 시기에 고쳐 지은 것으로 보인다.

‘口’자인 안채는 몸채인 가로칸만 6칸 전퇴로하고 나머지는 맞걸이 집이다.
안채 가로간과 사랑채는 1고주 5량이며 나머지는 모두 3량 구조다. 안채는 납도리로 모를 굴렸으며 장혀로 받치고 있다.

집주인의 한옥 사랑과 자부심
지금도 이 집은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주인은 당신의 손으로 집을 조금씩 고쳐 나가는데 한편으로 혹시 문화유산을 훼손하는 게 아닌지 하고 걱정했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집은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불편해서 살지 못하는 집보다는 약간 변형해 사람이 살게 한 집이 보존하는데 훨씬 더 유용하다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이 집을 둘러보고 돌아와 문화재청의 사진과 기타 수리 전에 찍은 사진과 비교하면서 집 수리에 대한 아쉬움이 많았다. 여러 곳에서 원형을 제대로 보존하지 못한 흔적이 보였다. 이 집을 수리할 때 찾아온 몇몇 설계자도 집주인과 대화가 없었다고 한다. 설계에서 집주인과의 대화는 모든 것을 결정하므로 제일 중요하다. 특히 문화재 복원 수리에 있어 집주인 더욱이 나이 많은 집주인의 증언은 가장 중요한 단초가 된다. 이것을 하지 않은 설계자는 그 원칙을 저버린 셈이다.
    
현재 집주인은 이곳에서 일주일에 5일 정도를 지내는데, 이 집을 왜 더 일찍 돌아보지 못했는가 후회한다고. 최근 한옥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조금 더 일찍 관심을 가졌다면 지금처럼 집이 망가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또한 자신의 집에 대해 깊은 자부심을 가졌다. 당신의 자식들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이 집을 관리하기 힘들 것 같다고 한다. 따라서 이 집은 한옥을 사랑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사람에게 넘기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오죽하면 안주인이 한옥과 연애하고 있다고 했을까.

안채 뒷마당에서 바라본 큰 집으로 정순왕후 생가다.

글쓴이 최성호 
1955년 8월에 나서, 연세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82년에서 1998년까지 ㈜정림건축에 근무했으며, 1998년부터 산솔도시건축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주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한옥으로 다시 읽는 집 이야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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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택을 찾아서, 북동향으로 문을 낸 까닭은 서산 김기현 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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