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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준공부문 주택 최우수상
이 주택은 오각형이 주는 신선한 분위기가 외관에서 드러난다. 둔각 모서리의 실내를 아우르는 계단은 내부를 좀 더 다채롭고 풍성하게 구현한다. 여기에 두 마리 고양이와 함께하는 생활을 위한 계획을 접목시키니 단 하나뿐인 따뜻한 집이 완성됐다.
 
진행 남두진 기자
박지현(㈜비유에스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대표)
사진 노경 작가

기사 하단에 이 주택과 관련된 인터뷰와 영상을 링크시켰습니다.
자세한 사항이 알고 싶으시면 영상을 클릭해 주세요.

HOUSE NOTE
DATA
대지면적 258.00㎡(78.04평)
건축면적 51.45㎡(15.56평)
연면적
199.91㎡(60.47평)
지하 1층 53.69㎡(16.24평)
1층 51.45㎡(15.56평)
2층 46.96㎡(15.11평)
3층 47.81㎡(14.46평)
건폐율 19.94%
용적률 146.22%
설계기간 2018년 10월~2019년 05월
시공기간 2019년 10월~2020년 08월
설계  비유에스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02)725-9900
         http://bus-architecture.com/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아연도 금골 강판
벽 - 적삼목 사이딩(무절)
마루 - 나왕합판
내부마감
천장 - 친환경 수성페인트
벽 - 친환경 수성페인트
바닥 - 마모륨, 원목마루
단열재
지붕 - 셀룰로오스, 스카이텍
벽 - 셀룰로오스, 스카이텍
계단재
디딤판 - 애쉬솔리드 집성판
난간 - 금속난간
창호 공간시스템창호, 알파칸창호
주방가구 엘트리퍼니쳐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경동나비앤

정해진 건폐율 덕분에 밀도 높은 시야감이 덜한 외부 전경

처음 땅을 방문했을 때, 주변은 토지 조성을 위한 토목작업이 한창이었다. 우리는 각종 중장비들이 오가는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이제 겨우 윤곽을 드러낸 땅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건축가들이 그러듯 건축을 고민하는 첫 출발은 땅을 통해 주변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을 찾는 일이다. 여러 차례에 걸쳐 조성을 마친 주변 주택들 사이에서 우리가 담당할 땅의 주변 모습도 어떻게 변할지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었다.

곡선 보이드는 독특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내부에는 빛과 목재가 주는 따뜻한 분위기를 담아냈다.

비선호된 땅에서 매력적인 땅으로
땅 계약을 마치고 설계를 의뢰한 건축주는 아직 주인이 정해지지 않은 땅 한곳을 보여줬다. 다르게 말하면 모든 사람들의 선택지에서 비선호된 땅인데, 오히려 우리에게는 그 땅이 매력적이었다. 이전에 개발된 주택 단지와 경계를 마주하고 있어 땅의 두 면이 기존 집들과 마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한 면이 도로였기 때문에 땅의 네 면 중 적어도 세 면은 건축 과정 속에 우려되는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종적으로 이 땅이 우리에게 주어졌다.
 
그러나 주택단지에 건축을 완성하는 일은 매우 낯설었다. 다만, 불확실성에서 오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대부분의 집들이 이웃을 등지고 내향적인 생활을 채택한다는 것은 확실했다. 다행히 이곳은 여타 주택단지와 다르게 건폐율이 20%로 제한돼 있어 마당 비율이 높아야 했다. 즉, 어느 정도 밀도가 조절되면서 여백 없는 스카이라인의 충격을 완화해 주고 있던 셈이다.

계단의 반대편이 교묘하게 보이지 않는 시야가 재미있다.
2층에서 바라본 곡선 보이드
계단실 위쪽에도 천창을 마련해 빛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연출했다.

오각형 평면이 자아낸 색다른 감각
집의 평면은 오각형이다. 오각형은 도형 중 처음으로 모든 모서리를 둔각으로 만들 수 있는 형태다. 집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어떤 모서리에서도 직각이 없다는 점은 결국 낭비되는 공간이 많이 생긴다는 결론이 난다. 대부분의 가구와 가전제품들이 직각의 벽을 전제로 제작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작은 집에 둔각 모서리를 제안한 이유는 부드럽게 열려 있는 끝 모습 때문이다. 동네의 골목길을 걸을 때도 직각의 모서리보다 둔각의 모서리를 만났을 때의 기분은 막힌 벽을 마주한 것과 열린 벽을 만나는 것처럼 다르다. 여기에 조경가인 건축주 아내는 다른 조건으로 볕이 드는 마당이 필요했고, 건축주 또한 나머지 80%의 외부공간을 하나의 마당이 아닌 세분화된 목적에 맞춰 사용하기 원했기 때문에, 오각형인 집의 배치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를 이룰 수 있었다.

서재 한쪽에는 작은 중정을 마련해 3층에서도 외부와 가까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고양이와 사람의 공존 생활
이 주택에는 두 사람이 두 마리의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다. 집을 설계하던 첫 시점부터 사람과 고양이가 어떻게 함께 건강하게 살아갈지가 건축가와 건축주 모두에게 중요한 주제였다. 먼저 건축주의 입을 통해서 두 고양이의 성격과 필요한 공간의 기능들을 전달받을 수 있었다.

우리는 그 이전에도 여러 차례 고양이와 함께 사는 집을 설계해 왔는데, 고양이의 보편적인 특성으로 각 고양이의 행동양식을 특정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 고양이도 사람처럼 성격차이가 있고 거기서 발생하는 특이점 때문에 각 고양이마다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이 확연히 다르다는 걸 이해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개별 성격의 차이에서 생기는 변곡점을 고려해도 고양이와 사람이 서로 건강하게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 있다면 화장실과 옷 관리라고 답할 수 있다. 고양이가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화장실 마련은 필수다. 또한 고양이가 뿜어내는 털을 적절하게 차단하기 위한 접근이 제한된 드레스룸은 모든 집사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했던 설계 요구사항 중 하나이다. 그 외에도 두 고양이가 지나다니는 길목에 눈높이에 맞춘 창을 계획했고, 마당으로 나갈 수 있는 큰 창 뒤 외부와 완전히 만날 수 있도록 간살 목재 창을 마련했다.

오각형은 처음 마주한 인상, 각도에 따라 변하는 모습 등 다양한 기억을 주는 장치다.

내부를 더 다채롭게 만드는 계단
집은 건폐율 20%를 적용해 한 층당 15평씩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된다. 거실과 침실 그리고 작업실이 세 개의 층에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사람뿐만 아니라 고양이들에게도 하루 중 수 번의 수직이동이 발생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 수직 이동의 경험을 부드럽고 완만하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했다. 수차례 수정하며 마침내 현재의 계단 형태를 완성했다.
 
오각형의 평면을 고르게 둘러 둔각의 모서리를 연결하는 계단은 끝이 교묘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너머에서 들어오는 빛의 위치가 시시각각 다르게 느껴진다. 우리에게 집의 가장 우아한 순간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계단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물든 부드러운 면의 질감을 느낄 때일 것이다. 또한 이 계단을 중심으로 1층과 2층은 열려 있으며, 어디 숨어있을지 모르는 고양이와 계단을 통해 매번 숨바꼭질을 하게 된다. 낯선 사람들을 궁금해하는 고양이를 만나는 일은 이 집을 방문할 때마다 우리를 행복한 감정으로 이끄는 기다림이다.

시공과정

1층 주요 구조(1)

1층 주요 구조(2)

곡선 계단실

2층 바닥

3층 서재



조성학·박지현(비유에스아키텍츠건축사사무소 대표)

건축은 단순히 건물의 대체 단어가 아닌 그 속에 담긴 콘텐츠를 통해 끊임없이 주변과 소통하고 변화하는 하나의 문화 현상이다. 비유에스건축은 건축과 공간을 매개로 일어날 수 있는 유의미한 상상력을 기반에 두고 도시, 문화, 사람 간의 다양한 관계 설정에 주목하려고 한다. 나아가 건축의 구축보다 과정에 집중해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Email :bus_archi@studio-b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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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최우수상 '묘각형주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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