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사람들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운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 무의식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생활을 유도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곳에는 자연스러운 빛의 흐름이 중요합니다. 빛은 지붕의 원형 개구부뿐만 아니라 곳곳의 창을 통해서도 흐릅니다. 완공 후 처음 방문했을 때, 제 딸은 그곳에 3일 동안 머물렀습니다. 그 주택을 너무 좋아했기 때문입니다.
 
진행 남두진 기자
Marek Jan Štěpán
자료 하우저(건축&인테리어 매칭 플랫폼), Atelier Štěpán

Space Info
위치 NovýJičín, Czech Republic
대지면적 1400.00㎡(423.5평)
건축면적 330.00㎡(99.83평)
준공년도 2020년
설계 Atelier Štěpán

부지는 도시 중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다양한 편의 시설까지 접근이 편리하고 큰 공원도 인접해 있다. 무엇보다 건축주의 직장 및 자녀 학교까지 짧은 거리와 가족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는 문화행사와 같은 주변 환경과 높은 연결성이 큰 장점이다. 이곳에 건축주는 마당이 있는 형태를 원했다. 그러나 그리 넓지 않은 면적에 까다로운 건축 조례를 확인하며 작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았다. 완만한 경사를 가진 대지 조건을 고려해 층을 나누고 실을 배치하는 계획도 신중해야 했다.

외부 마당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후문.
서재는 지하층에 마련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지하층 내부는 전체적으로 콘크리트를 사용해 마감했다.

다채로운 공간감과 입체감 있는 포인트
주택은 내부로 향한 주거 풍경으로 구성되며, 동시에 외부에 개방을 제공하는 반전을 제공한다. 이곳에 세 개의 플랫폼이 수평으로 나뉜다. 첫째, 입구는 도로 레벨보다 조금 낮은 층에 배치돼 실내로의 자연스러운 동선을 제공한다. 둘째, 대지 층에서 목재로 구성된 소통 공간과 휴식 공간은 서로 직교하며, 각 공간은 잔디로 덮인 외부 아트리움과 연결된다. 셋째, 작은 수영장과 인접한 사우나는 외부 아트리움을 분리하고 폐쇄하며 재미있는 공간감을 선사한다.
 
한편, 내부 곳곳에서는 주택의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탁 위에 원형 천창으로 들어오는 자연 빛은 식당을 강조하는 효과를 보인다. 거실 한 쪽에는 따뜻한 가정을 상징하는 벽난로가 있으며, 침실에는 리사호라산 Lysohorska Mountain을 모티브로 한 인테리어가 시선을 끈다. 이렇게 내부에 마련한 포인트를 통해 공간을 더욱 다채롭게 느낄 수 있다.

목재 마감이 반전된 분위기를 선사하는 1층 복도. 둥근 천창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거실에도 둥근 천창을 적용했고, 이를 통해 자연요소가 식당으로 스며든다.
한쪽에 마련된 벽난로로 공간은 한층 따뜻하고 아늑하다.
침실 한쪽에는 리사호라산을 형상화한 마감을 적용했다.
거실 뒤쪽에 비교적 넓게 배치한 여가실.
테라스와 같은 구조를 활용해 실내에 자연 요소를 끌어왔다.
외부에 독립적으로 마련한 휴게실.
사우나와 욕조는 인접시켜 외부에 두었다.

적절한 자연 유입과 쾌적한 설비 환경
주택은 지하층을 콘크리트로, 지상층을 목재로 구분해 시공했다. 외부는 거친 나무 표면을 그대로 살린 목재와 이와 잘 어울리도록 곳곳에 풀을 식재해 마감했고, 내부는 콘크리트와 참나무를 조합해 1층과 2층에 적절한 반전 분위기를 담았다. 테라스와 외부 정원 그리고 원형 천창이 자연 그대로를 실내로 끌어와 편안한 분위기를 더한다.
 
또한, 주택은 저에너지 표준으로 지었다. 내부 온도는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자동 환풍 장치로 제어된다. 열은 가스 응축 보일러로부터 공급되며, 벽난로와 함께 바닥 온수난방 시스템에 의해 분배된다. 지붕 위 태양 전지판은 목욕물을 데우는 데 사용된다. 지하실은 지하수가 높은 부지 특성을 고려해 공기실로 둘러쌌고, 아트리움 아래에는 빗물 저장고를 설치했다.

주택은 전체적으로 동선이 자연스럽다. 이는 건축주의 니즈를 경사 가진 대지 조건을 명확히 파악해 접목시킨 결과다. 천창과 같이 자연 요소를 그대로 받아들인 구조적 포인트는 편안한 시선을 선사한다. 건축가의 딸이 이곳에서 며칠 지내고 싶어 했던 이유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오는 안락함을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하늘을 한가득 담는 원형 지붕은 마당에 독특한 공간감을 부여한다.
외부에서 바라본 천창의 원형 개구부.
외부는 거친 목재와 콘크리트를 조합했고, 곳곳에 풀을 식재해 자연의 일부인 것처럼 표현했다.
Marek Jan Štěpán(Atelier Štěpán 대표)
아틀리에 슈테판은 1997년 반다와 마렉 슈테판이 설립했다. 처음부터 공공 공간과 예술을 접목해 다루며 그들의 건축 개념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그들이 설계한 작품은 성스러운 건축으로 유명하다. 이미 여러 개의 중요한 상을 수상함으로써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www.atelier-stepan.cz
marek@atelier-stepan.cz
김철수(하우저 houser 대표)
주거 종합 정보 플랫폼 업체 하우저를 열고 건축과 예술의 아름다움은 지속성이 있다는 믿음으로 중개 서비스를 진행한다. 건축·인테리어·가구·제품 등 각 분야의 파트너와 인테리어 팀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 요청에 맞는 전문 업체를 선택해 맞춤형 공간 디자인을 제안한다.
010-9851-0815
imhomestory@gmail.com
www.thehouser.com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편안한 동선이 매력인 체코 주택 Internal Landscape Villa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