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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주택 ‘공존’은 부산 해변가 한 블록 뒤에 위치한 한적한 주택 밀집 지역에 있다. 대지 주변에는 대단지 아파트와 단층의 낡은 빈집, 다세대 빌라 등이 대다수다. 과거와 현재가 뒤섞인 지역, 그 중간쯤 어딘가에 위치한 40평 남짓의 협소한 모서리 땅은 이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균형을 맞추어 공존해야 했다.
 
진행 노철중 기자
이미정(아오미스튜디오 대표)
사진 김명구 작가
자료 아오미스튜디오

HOUSE NOTE
DATA
위치 부산 수영구
용도 상가주택(1층 상가, 2~4층 단독주택)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123.6㎡(37.38평)
건축면적 64.03㎡(18.16평)
연면적
198.91㎡(60.17평)
1층 66.23㎡(20.03평)
2층 49.63㎡(15.01평)
3층 46.75㎡(14.14평)
4층 36.30㎡(10.98평)
건폐율 50%
용적률 157.49%
설계기간 2021년 6월~10월
시공기간 2022년 2월~8월
설계 아오미스튜디오 010-3723-8778 blog.naver.com/aomistudio
시공 건축주 직영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우레탄 방수
외벽 - 롱브릭 타일, 빈티지 미장 연출
내부마감
천장 - 친환경 도장
내벽 - 친환경 도장
바닥 - 포세린 타일
단열재
지붕 - PF BOARD(110T)
외벽 - 100T 비드법 보온판(준불연)
계단실
디딤판 - 원계단재
창호 LG시스템창호
현관문 성우스타게이트
조명 3인치 매입등
주방기구 한샘키친바흐(제작)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경동가스보일러

상가주택 ‘공존’은 부산 해변가 한 블록 뒤에 위치한 한적한 주택 밀집 지역에 있다.
1층 상가 출입구와 분리된 주택 입구.

공존을 위해 먼저 이질감이 들지 않게 색감은 다운시켜 균형을 맞췄고, 형태는 전봇대를 기준으로 높이차를 두어 매스감이 3개 면을 돌아가며 모두 달라지도록 계획했다.
 
설계는 모서리 땅 외곽을 채우는 것부터 시작했다. 구도심 주택 밀집 지역의 가장 큰 문제는 주차이다. 크지 않은 땅에 주차공간을 확보한다는 것은 늘 쉽지 않다.
 
이 땅의 북쪽(정북일조권)은 옆 건물과 1500㎜ 이상 띄어야 했기에 주차공간을 시원하게 계획했고, 3면(동·서·남)에 위치한 실내공간은 채광을 고려해 설계했다. 1층 상가 출입과 건축주의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출입 공간 또한 다르게 적용했다.

2층 작업실엔 피규어와 파충류들을 위한 공간이 마련돼 있다.
2층 작업실은 작가인 건축주에게 영감과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일과 로망의 공존 실현한 설계
집을 짓는다면 누구나 자신의 로망을 담은 공간을 원한다. 건축주 또한 일과 취미가 공존하는 공간을 원했다. 좁은 대지에 수평으로 많은 것을 함께 배치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수직으로 공간을 구성했다. 각층은 사용 흐름에 따라 작업실(2층)→주방·식당 및 거실(3층)→안방(4층)으로 동선을 연계해 배치했다. 이중 3층은 2층과 4층의 전이 공간 역할을 한다.
 
작업실은 작가인 건축주에게 영감과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한쪽에는 유리온실로 건축주의 사랑을 듬뿍 받는 파충류들의 공간이 위치해 있고, 맞은편에는 수백 개의 피규어들이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다. 평소 건축주는 피규어라는 피사체와 파충류라는 생물을 통해 창작품에 대한 영감을 얻는다고 한다.
 
건물의 전체적인 높이는 법적으로 정해져 있어 각층이 여유롭지 못하다. 그렇기에 건축주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2층 작업실은 천장 마감을 노출시켜 개방감을 주고, 형형색색의 피규어가 돋보일 수 있도록 화이트 톤으로 전체 베이스를 잡았다.
 
층별로 공간을 나누어 주는 계단실은 좁고 긴 공간 끝에 ㄱ자 큰 창을 두어 답답함 없이 오르내리며, 시간의 흐름과 하늘을 감상할 수 있는 여유를 누릴 수 있도록 계획했다. 3층에는 열손실을 줄이기 위해 브라운 톤의 문과 틀을 설치했다. 일자로 길게 뻗은 형태에, 3층과 4층으로 연결되는 각각의 복도에는 코너 창을 둬 개방감을 살렸다.
 
3층은 주방·식당 및 거실 공간으로 2층과 4층의 전이공간이다. 와인을 좋아하는 건축주를 위해 테이블 겸 바 bar를 구성해 작업실과 침실을 오가며 휴식을 취할 수 있고, 모임도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했다. 3층 인테리어 구성은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에 무게를 두고 브라운 톤의 라운드 타입 아일랜드 테이블로 포인트를 주어 공간이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럽게 느껴지도록 했다.

3층 인테리어 구성은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에 무게를 두고 브라운 톤의 라운드 타입 아일랜드 테이블로 포인트를 줬다.
아일랜드 테이블 뒤쪽으로 3층으로 향하는 입구가 보인다.

건축주 꿈 반영된 땅 구매
4층은 안방, 욕실, 테라스 공간으로 구성된 최상층이자 가장 정적인 공간이다. 안방은 벽면 한쪽을 통창으로 구성해 개방감을 주고 테라스와 연계해 자연 채광을 받으며 따뜻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테라스 창문 맞은편으로 벽을 높게 올려 안방과 욕실에서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한 점도 눈에 띈다.
 
그와 동시에 도심 속 전원주택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조경 공간을 조성해 심리적·시각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게 했다. 또한 유리 난간을 설치해 밀집된 주변 풍경을 테라스 안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내외부의 소통을 유도했다.
 
일반적으로 건축주와 설계자는 의뢰를 통해 만난다. 건축주와는 와인을 매개로 우연히 만났다. 첫 만남부터 서로의 스토리를 풀어냈고, 그것이 곧 ‘공존’ 프로젝트의 완성까지 이어지게 됐다. 작가인 건축주는 작업 공간과 주거공간이 공존하기를 원했고 파충류, 고양이, 강아지도 함께할 공간을 원했다.
 
이를 위해서는 공간의 분리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보통 거주자가 땅을 구매하고 설계 의뢰를 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 프로젝트는 땅 구매부터 컨설팅이 된 현장이다. 이미 스토리를 듣고 나서 찾은 땅이었기 때문에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었다.

4층은 안방, 욕실, 테라스 공간으로 구성된 가장 정적인 공간이다.
욕실은 테라스에 세운 가벽 덕분에 프라이버시가 확보됐다.
화분으로 조경한 테라스 공간.
층별로 공간을 나누어 주는 계단실은 좁고 긴 공간 끝에 ㄱ자 큰 창을 두어 답답함을 해소했다.
3층에는 열손실을 줄이기 위해 브라운 톤의 문과 틀을 설치했다.
층별 계단 코너창.

이미정(아오미스튜디오 대표)

일본 ICS College of Arts를 졸업하고 영국 Middlesex University London을 수료했다. PDM파트너스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으며, ‘아름다운 오늘과 미래를 지향하는 삶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공간과 건축을 다루는 아오미스튜디오를 설립했다. 건축에서 중요하고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거주자의 시선에 부합하는 공간 해석을 통해, 그 공간 안에서 그들의 아름다운 삶이 실현되도록 하는 게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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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현재 조화 이룬 꿈 공간 상가주택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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