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저장고, 야외승마장, 헬리포트 등이 포함된 가족을 위한 종합 주거 단지, 단층에 장방형인 주택은 개방감 있는 평면을 통해 주변 풍경이 실내에 한가득 담겼고 쾌적한 환경이 조성됐다.
진행 남두진 기자
사진 BoysPlayNice
자료 하우저(건축&인테리어 매칭 플랫폼), ADR
Space Info
위치 Czech Republic
건축면적 1,825㎡(552.06평)
연면적 1,115㎡(337.29평)
준공년도 2019
오래된 벽돌 공장 단지가 있던 부지, 이곳을 헬리콥터를 타고 위에서 바라본 건축주는 특유의 장소성에 매료돼 즉시 매입했다. 곧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작은 공모전이 진행됐다. 세 명의 건축가가 경쟁한 공모전에서 우리가 제안한 디자인은 보헤미안 고지대인 부지에서 개구부를 충분히 활용한 형태였다. 실제로 주택 중앙 복도에서는 입산(Mount Říp)과 고딕 양식의 하짐부르크 성 유적(Hazmburk castle)을 모두 볼 수 있고 주방 및 식당에서는 보헤미안 고지대 전경이 한눈에 담긴다.
복합 요소 아우른 수평적 배치
부지는 남쪽 마을 진입로와 서쪽 들판, 북쪽 강 위 경사면, 동쪽 이웃 부동산 사이에 걸쳐 있었다. 이에 설계의 기본 개념은 멀리서 관찰했을 때 복합된 주변의 여러 요소에 튀지 않으면서 기능적으로 단순성이 느껴지는 모습으로 설정했다. 이는 곧 여러 수평적 질량의 특징을 통한 해결로 이어졌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의 투자자는 관리인 건물을 포함해 건축주를 위한 주거 단지로 요청했다. 그 니즈를 반영해 관리인의 건물을 남쪽 단지 입구 근처에, 가족 주택을 보헤미안 고지대가 바라보이는 북쪽 경사면 가장자리에, 그밖에 포도밭·와인저장고·야외승마장·헬리포트를 서쪽 경사면에, 테니스코트를 동쪽에 놓음으로써 전체적인 배치를 완성했다.
단출하면서 쾌적한 실내 조성된 주택
장방형에 단층인 주택은 바닥과 천장을 형성하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명확한 인상이 두드러진다. 파사드는 석재와 목재를 적절하게 조합해 단출하면서 주변에 포근하게 어우러진다. 여기에 평면 기능에 따라 마련된 테라스가 입체감을, 창호와 목재가 규칙적으로 교차하며 리듬감을 함께 선사한다.
평면은 크게 다섯 개 파트로 구분된다. 공용공간과 개인 공간이 적절하게 분리된 파트 사이에 테라스를 계획해 내외부를 긴밀하게 연계함으로써 쾌적한 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유도했다. 단출한 외부에 맞춰 인테리어 또한 콘크리트와 목재를 바탕에 두고 조명을 활용해 깔끔하게 연출했다. 이를 통해 투자자와 건축주의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처음 설정한 프로젝트의 방향성에 그 맥락이 존중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