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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대 휴식 마케팅에 성공한
행복한 펜션, 홍천 ‘오렌지 페코’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 최근 KBS2 TV의 인기 프로 〈인간극장〉에서 방영한 한 프로그램 제목이다. 소위 명문대를 졸업한 신혼부부의 어설픈 산골생활을 소개한 이 다큐멘터리는, 신세대가 자연을 보는 안목을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많은 시청자들의 화젯거리가 됐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마치 자기들을 소재로 한 것 같다.” 라고 크게 공감한 홍천 ‘오렌지 페코 ’ 펜션지기 김소현 씨는 홈페이지 게시판에 시청 소감을 이렇게 남겼다. “‘부유하게 ’ 사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행복하게 ’ 사는 게 중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김소현(28세) 씨는 사랑하는 남편 한규환(29세) 씨와 함께 강원도 홍천읍에서 승용차로 10분 거리인 와동리 골짜기에서 작은 펜션을 운영한다. 20대 후반의 신혼부부인 이들이 운영하는 펜션은 ‘오렌지 페코(Orange Pekoe)’. 홍차의 한 종류(등급)를 가리키는 전문 용어다. 이 색다른 이름만큼이나 특이한 오렌지 페코는 티(Tea) 문화를 테마로 삼아 신세대를 향해 삶의 새로운 패턴을 진지하게 제안함으로써, 펜션 업계에 신선한 가능성과 전망을 던져주고 있다.


펜션지기 한규환 씨와 김소현 씨는 2살 난 아들 현종이와 함께 살고 있다. 이들은 혹독한 삼성전자 입사 경쟁을 치르고, 입사동기생으로 만난 뒤에 사내 커플로 발전한 행복한 부부다.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위치에서 스스로 방향을 바꾸어 이제는 별 볼일 없는(?) 시골부부로 만족하는 이들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더구나 펜션 업계 전체가 침체의 바닥을 헤매는 이즈음 오히려 호황의 역설을 만들어 가는 오렌지 페코의 비결은 무엇인가? 커다란 흥분과 기대를 안고 찾아간 오렌지 페코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사물의 핵심을 통찰하는 특별한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은 그리 흔치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지혜를 깨닫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자초한다. 그런데 놀랍게도 한규환·김소현 부부는 신혼여행에서 이미 삶의 감추어진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기회를 갖는다. 그것은 ‘휴식’에 대한 특별한 깨달음이다.


신혼여행을 간 지역은 최근 해일 사태로 재난을 당한 몰디브 휴양지였다.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원시적 휴식을 상품으로 삼는 관광정책으로 많은 지식인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곳이다. 한규환 씨 부부도 한 섬에 유폐(?)된 채, 3박 4일 동안 독서와 잠자기, 선탠, 수영 그리고 끝없는 대화를 즐겼다. 분주한 겉치레의 관광이 아니라 평생을 함께 할 반려자와 일생의 꿈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휴식 마케팅의 진수를 경험한 것이다. 그리고 넉 달이 지나 봉평 메밀꽃 축제에 갔을 때, 파라솔에 앉아 바라보는 하얀 메밀밭 광경에 이들 부부는 넋이 나가고 말았다고 한다. 살랑거리는 가을바람과 물결치는 메밀꽃을 바라보며 “우리 이제는 시골서 살자.” 라고 약속을 했다. 똑같은 일을 쳇바퀴 돌듯 해야 하는 조직생활에서 벗어나 스스로 열정을 갖고 살 수 있는 일을 찾자고 다짐했다. 시간과 경제를 스스로 자율적으로 조절하면서 창의적으로 살아가는 길을 모색하기로 한 것이다.


그후 펜션 운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두 달 뒤에 현재의 땅 500평을 매입했다. 이러한 의사 결정에 대해 매우 조급하다고 우려할 수도 있지만, 한번 결정한 일을 곧바로 행동에 옮기는 결단성과 열정은 젊은이다운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참나를 찾아 떠나는 쉼이 있는 여행


이들 부부는 인생을 전환할 이 중대한 행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충분한 준비를 잊지 않았다. 한규환 씨는 목공일을 배웠고, 김소현 씨는 인테리어와 마케팅을 익혔다.


지난 5월에는 영국의 첼시 정원 박람회에 다녀오기도 했다. 회사 생활을 통해 업무 기획과 추진에 대한 기본을 익히고 경험을 했기에, 펜션 업무에 대해서도 아주 체계적이고 치밀한 접근을 시도했다. 많은 기본 자료를 수집했으며, 설계와 건축 그리고 운영과 마케팅, 홍보에 이르기까지 나름의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했다. 이러한 계획 가운데 가장 돋보이는 것은 이른바 ‘휴식 마케팅’에 대한 분명한 개념 설정과 행동 계획에 관한 것이다.


그 계획으로 오렌지 페코의 주 고객 층을 20대 커플과 신혼부부로 삼았다. 바로 자신의 또래들을 고객으로 섬기겠다는 목표를 분명히 한 셈이다. 그리고 여기에 대한 프로파일도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했다. 이들이 선호하는 취미와 성향 그리고 욕구 등의 분야를 선별하고, 이를 인테리어와 마케팅, 서비스 등의 전략 가운데 도입했다.


이러한 섬세하고 구체적인 고객 프로파일의 연구가 4개의 고객 룸을 탄생시켰다. 차 한잔 마시면서 즐기는 행복이라는 큰 테마 속에 릴랙스(Relax)한 분위기에서 에세이를 즐기는 ‘페퍼민트 숲’, 영국 정원에 들어온 기분을 느끼게 하는 ‘로즈힙 가든’, 한식의 맛을 아기자기하게 전하는 ‘끽다거 초당’, 판타지의 꿈을 자극하는 ‘앨리스 자몽’ 등 각각 8평인 네 개의 방을 디자인했다. 방마다 주제에 맞는 컬러와 차의 종류, 책과 만화와 음악 그리고 인테리어와 집기들로 꾸몄다. 대화의 시간을 잡아먹는 TV와 인터넷은 아예 방에 들이지를 않았다. 이렇게 하여 휴식과 자기 성찰, 대화 그리고 삶의 기쁨이라는 오렌지 페코의 고유한 테마를 경험하게 만든 것이다.


또 한 가지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과의 특별한 만남을 구체화했다. 즉 아침식사를 카페 ‘푸른 마실’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아침식사는 대개 여자들의 몫인데, 오렌지 페코에서는 이 노동과 분주함을 그만 두라는 것이다. 그래서 안주인인 김소현 씨의 특별한 요리가 제공된다. 오렌지 주스와 따끈한 수프, 방금 구워낸 크루아상(Croissant), 차와 쿠키가 차례로 나온다. 혹시 제 시간에 일어나지 못하는 고객을 위해 아침식사를 도시락으로 제공하는 정성을 쏟기도 한다.


건축정보


·위       치 :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와동리
·건축형태 : 1층-철근콘크리트조, 2층-스틸하우스
·부지면적 : 500평
·대지면적 : 200평(660㎡)
·건축면적 : 35.70평(118㎡ : 건폐율 17.88%)
·연 면 적 : 62평(204㎡ : 용적률 30.98%. 1층 32평, 2층 30평)
·지붕마감재 : 아스팔트 슁글
·외벽마감재 : 드라이비트+목재 사이딩(일부)
·내벽마감재 : 벽지
·식수공급 : 지하수
·난방형태 : 심야전기 보일러


■ 설계·시공 : 신영건축사사무소    


02-592-0494, http://cafe.daum.net/greenho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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