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월간전원주택라이프
http://www.countryhome.co.kr

남강과 공원 조망권을 갖춘
진주 힐링 주택

진주 주택은 북측의 남강과 공원 조망권을 염두에 두고 남측의 채광 확보와 프라이버시 문제 등을 풀어냈다. 전면 파사드 부분보다 조망이 좋은 북측으로 실내·외 공간들을 중점 배치한 이유다. 전면 부분은 기능적인 조형과 캔틸레버 공법을 활용해 단조로움 속에 변화를 주고자 했다.
글 이만식(덕진건설) | 사진 백홍기 기자

HOUSE NOTE
DATA
위치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지역/지구 제1종일반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혁신도시개발예정지구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468.50㎡(141.72평)
건축면적 162.06㎡(49.02평)
건폐율 34.59%(법정 60%)
연면적 258.79㎡(78.28평)
1층 138.41㎡(41.86평)
2층 108.88㎡(32.93평)
부속동 11.50㎡(3.47평)
용적률 55.24%(법정 120%)
층수 2층
최고높이 8.5m
주차대수 2대
설계기간 2017년 1월~4월
공사기간 2017년 6월∼12월
건축비용 5억 원(3.3㎡당 약 600만 원)
토목공사비용 300만 원

설계 솔찬 건축사사무소
시공 덕진건설㈜ 055-224-3811~2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T3 노출우레탄, 메가판넬
벽 - 화강석, 메가판넬
데크 - 방부목
내부마감 천장 - 천장지
벽 - 벽지, 에코타일
바닥 - 강마루
계단실 디딤판 - 방킬라이
난간 - 스테인리스 파이프, 유리
단열재 지붕 - T200 비드법 가등급
외단열 - T40 열반사 단열재
내단열 - T20 열반사 단열재
창호 T205 PVC 창호(LG하우시스)
현관문 알루미늄 합금 여닫이
조명 샹데리아
주방가구 인조대리석(한샘)
위생기구 위생도기(계림)
난방기구 콘덴싱가스보일러(린나이)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11개의 공공기관이 이전한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일원의 진주혁신도시는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데다 인근에 강과 산이 있어 정주 여건도 쾌적한 편이다. 진주 주택 건축주가 오랜 아파트 생활에서 벗어나 너무 외지거나 번잡하지 않은 진주혁신도시 주변에 마당과 정원이 있는 단독주택을 지은 이유다.
두 필지를 합한 대지는 ‘ㄱ’자 형태이며, 남강과 야산, 공원을 배경으로 남동쪽으로 열려 있다. 또한 남측으로 10m 도로에 접하고, 서측에 있는 공원 내 산책로가 북측 강변길을 따라 연결되며, 좌·우측으로 나대지가 있다. 이렇듯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일조와 조망 등도 양호하기에 도시형 단독주택지로 최적의 조건을 갖춘 셈이다.
건축주는 설계 협의 시 1층은 부부가 2층은 세 딸이 사용하게끔 세대를 층으로 구분하고, 북동쪽으로 남강과 공원의 조망권을 갖춘 힐링이 될 수 있는 주택을 강조했다.

가족만의 프라이빗한 공간, 테라스
진주 주택은 일조와 조망, 프라이버시를 염두에 두고 매스를 동서로 배치하면서 좌측의 주방/식당과 우측의 거실 부분을 앞뒤로 돌출시켰다. 이로써 주방/식당 뒤쪽에 생겨난 테라스가 출입구가 있는 파사드 남측의 앞마당보다 활용도가 높다.
주차장과 현관 사이에 사계절 푸른 정원을 계획한 앞마당은 대문에서 현관에 이르는 외부 동선을 단조롭지 않게 만들지만, 무엇보다 전면의 도로뿐만 아니라 인접 대지에 들어선 주택에서 거실로 향하는 시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주방/식당 남측 외벽의 창을 최소화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반면, 주방/식당에서 이어지는 북측의 테라스는 향후 들어설 주택에서의 시선을 뒤로 돌출시킨 거실이 차단해 가족만의 프라이빗 공간 역할을 한다. 물론 주방/식당과 거실에서의 시선도 북측 조망권인 강과 공원으로 열려 있다.
도로에서 바라보이는 남측의 파사드 부분은 다양한 볼륨감, 형태, 외장재 등으로 자연스럽게 미감이 배도록 디자인했다. 전면을 화강석을 베이스로 하고 좌측 1층 주방/식당과 2층 취미실 부분을 직사광선을 피하도록 처마를 길게 돌출시킨 오각형으로, 우측 2층 방 부분을 캔틸레버(Cantilever: 한쪽 끝이 고정되고 다른 끝은 받쳐지지 않은 상태로 된 보) 공법으로 사각의 형태를 잡고 메가판넬과 적삼목으로 마감해 전반적으로 심플한 이미지에 변화를 줬다.
바닥을 미끄럼 방지용 포세린 타일로 마감한 현관으로 들어서 중문을 열면 복도와 마주하며, 그 좌측으로 미닫이 유리문 안쪽에 거실과 분리한 주방/식당과 다용도실과 보일러실이 있다. 주방/식당에서 통하는 테라스는 차경을 통해 거대한 강과 공원을 끌어들인 가족만을 위한 프라이빗한 후정後庭이다.
현관 우측 중앙 부분의 거실엔 북측과 남측 모두 넓은 창을 냈다. 북측 창이 대자연을 향해 활짝 열렸다면, 남측 창은 실내 계단실과 실외 정원으로 인해 적당히 열려 있다. 즉 채광과 외부 동태 파악, 시선 차단 등의 기능을 한다. 거실 우측은 안방과 부속실로 드레스룸과 욕실을 둔 부부 공간이다.
거실 남측 전면에 배치한 계단실을 통해 2층에 오르면 중앙 복도 측면에 강과 공원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베란다가 있다. 복도 우측에 욕실을 사이에 두고 2개의 방이 있는데, 우측 전면의 방이 캔틸레버 공법을 활용한 공간이다. 좌측 전·후면의 취미실과 1개의 방이 있다. 취미실은 박공천장 두 면에 여러 개의 천창을 내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들을 감상할 수 있다.
전망 좋은 진주 주택은 지반이 양호한 데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매트기초 위에 옹벽시공으로 내진설계를 적용해 구조적으로 매우 안정적이다. 또 외단열에다 건축주의 요구로 내단열을 추가 시공하고, 층간 소음 차단재도 적용해 주거 만족도를 높였다.
유유히 흐르는 남강과 넓은 공원을 품에 안은 진주 주택. 이 공간 안에서 가족 모두 하루하루 여유롭고 건강하게 행복한 나날을 쌓아가기를 바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월간전원주택라이프] 전원주택_진주 철근콘크리트주택_덕진건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