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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전원주택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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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로 연결한 아틀리에와 주택
이천 붉은 벽돌집

건축주는 본가에서 도자 작업을 해오던 중 제2의 작업 공간과 독립적인 주거 환경을 위해 이천 도자예술촌에 대지를 마련했다. 건축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대지 가운데에 새로운 보행 도로를 만들어 북측의 2차선 도로와 남측의 보행 도로가 지나는 좌·우측 매스 전면과 후면에 4개 숍 모두 2면 이상 도로에 면하게 ‘자기소의 봄’을 계획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한 작업 중 소규모 건축물에서 가장 많은 레벨에 대한 실험이었다.

글 박성준 ㈜애스크 건축사사무소 소장 | 사진 윤홍로·이상현 기자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이천시 신둔면 고척리 596-1
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지역특화
발전특구(이천도자예술촌)), 문화시설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대지면적 485.70㎡(146.92평)
건축면적 190.20㎡(57.53평)
건폐율 39.16%(법정 40%)
연면적 364.19㎡(110.16평)
1층 180.90㎡(54.72평)
2층 159.97㎡(48.39평)
3층 23.32㎡(7.05평)
용적률 74.98%(법정 100%)
설계기간 2015년 1월~12월
공사기간 2016년 1월~8월
건축비용 약 4억 원(3.3㎡당 약 400만 원)

설계 ㈜애스크 건축사사무소 02-6671-0229
askarchi.com
시공 인터플랜(권태훈) 010-3242-2782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리얼징크
벽 - 고벽돌
내부마감
천장 - 수성 페인트
벽 - 수성 페인트
바닥 - 강마루, 에폭시
계단실
디딤판 - 고무나무
난간 - 평철
단열재
지붕 - T220(네오폴)
외단열 - T110(네오폴)
창호 시스템창호(LG하우시스 유로시스템9)
현관문 현장 제작
주방가구 제작
위생기구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가스보일러(귀뚜라미)

2015년 겨울, 이천 도자예술촌(예스파크)에 대지를 마련한 젊은 부부 도예가를 만나 ‘자기소의 봄’의 주택 및 아틀리에를 계획했다. 고향인 이천에서 줄곧 도예 작업을 해온 건축주의 요구 사항은 4개의 숍과 작업실, 주택을 갖춘 건물이었다. ‘좁고 긴 대지에 4개의 숍을 어떻게 도로에 면하도록 배치할까’, 이것이 고민의 시작이었다. 그 결과 대지 가운데에 새로운 보행자 통로를 만들어 4개 숍의 2면 이상을 모두 도로에 면하게 디자인했다.
우측 전면 1층 자기소의 봄의 숍과 2층 아틀리에는 대공간 안의 다양한 레벨의 변화로 계획했다. 부부가 작업하면서 숍을 관리하고, 또 숍에서 작업실 상황을 파악하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작업실에서 브릿지를 통해 좌측 2층의 주택으로 진입하도록 했다. 주택 또한 다양한 레벨의 실험이었다. 주방/식당 → 거실 → 침실 순으로 레벨의 변화를 주어 각각의 공간을 독립적으로 배치했다.
자기소의 봄은 지금까지 한 작업 중 소규모 건축물에서 가장 많은 레벨에 대한 실험이었다. 학교에서 가르치던 대각對角 공간을 비롯해 작업실과 숍의 공간적 연결, 작업실과 주택의 연결 방법 등 많은 실험을 한 프로젝트였다.

숍의 접근성 높인 보행자 통로
대지 조건은 좌·우측에 건물이 들어서 있고, 북측인 전면에 2차선 도로가 지나며, 남측인 후면에 보행자 전용 도로가 있다. 자기소의 봄은 건축주의 요구로 일반적인 아틀리에 배치와 다른 방법을 시도했다. 일반적으로 전면 또는 후면에 독립적인 마당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숍으로의 접근성과 시인성을 높이고자 매스를 좌우로 분할하고, 그 중간에 골목길 느낌의 보행자 통로를 계획했다. 건축주의 주 영역인 숍과 아틀리에가 있는 우측 매스와 좌측 매스 2층의 주택은 브릿지로 연결했다.
자기소의 봄의 숍 전면에 도로와 인도에서 분리되고 중앙의 보행자 통로에서도 방해를 받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작은 마당을 계획했다. 또 이천 도자기축제 시 다양한 행사를 하도록 가변형 벽체를 보행자 통로 측으로 설치했다. 입면은 외부에서 보이는 개구부를 최소화해 프라이버시를 극대화하고, 대부분의 창을 대지 중간 보행자 통로 쪽으로 내어 채광을 확보했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건물을 계획하고 싶었다. 그런 이유로 장식을 최대한 배제하고 공간과 재료의 본질에 충실하도록 노력했으나, 준공 후 다시 보니 아직도 어설픈 구석이 나의 눈에는 많이 보인다.
주택 디자인은 건축가가 건축주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는 작업이다. 결코 과하게 또는 소홀하게 다뤄서는 안 된다. 그래서 주택은 늘 어려운 작업이다. 자기소의 봄은 오랜 시간 계획한 프로젝트였다. 많은 부분에 걸쳐 실험하게 해준 건축주 부부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한다. 그리고 새로운 공간에서 행복한 도예 작업을 펼쳐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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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전원주택라이프] 전원주택_이천 철근콘크리트주택_애스크건축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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