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월간전원주택라이프
http://www.countryhome.co.kr

빨강머리 앤의 집을 모티브로 한
용인 시수SiSoo 하우스

2개의 장방형 매스의 중첩으로 이뤄진 이 주택은 루시 모드 몽고메리Lucy Maud Montgomery의 소설이기도 한 ‘빨강머리 앤’의 집을 모티브로 한 건축물이다. 건축주는 어렸을 적부터 초록색 지붕과 창문을 가진 빨강머리 앤의 집을 꿈꿔왔고, 이러한 앤의 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설계해 달라고 요구했다. 설계 초기에는 빨강머리 앤의 집과 같이 ‘ㄱ’자 평면에 박공지붕의 집으로 방향을 설정해 설계를 진행했지만, 남쪽 마당과의 관계성을 고려해 150도 엇각의 평면 구조로 디자인이 됐다.

글 목정호
사진 스튜디오 그레이썸, 김준환 작가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용도지역/지구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
건축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대지면적 288.00㎡(87.12평)
건축면적 57.35㎡(17.35평)
건폐율 19.93%
연면적 164.39㎡(49.72평)
1층 56.43㎡(17.07평)
2층 55.90㎡(16.90평)
3층 52.06㎡(15.75평)
용적률 57.07%
규모 지상 3층
주용도 단독주택(다가구주택)
설계기간 2016년 11월 ~ 2017년 3월
공사기간 2017년 5월 ~ 9월

MATERIAL
외부마감 지붕 - 아연도 컬러 강판
외벽 - 스타코플렉스
내부마감 거실천장 - 도장
내벽 - 도배(LG)
바닥 - 강마루(구정마루)
침실천장 - 도배(LG)
내벽 - 도배(LG)
바닥 - 데코타일(동신)
주방천장 - 도장
내벽 - 모자이크타일
바닥 - 강마루(구정마루)
욕실천장 - SMC 평판
내벽 - 타일
바닥 - 비규격 타일
단열재 외단열 - T125 압출법보온판 + 스타코플렉스
내단열 - 10T 열반사 단열재
계단실 디딤판 - 30T 라왕 집성목
난간 - 금속 핸드레일 제작
창호 KCC
현관 제작
주방기구 제작
위생기구 대림바스

설계 모쿠디자인연구소
설계자 목정훈, 목정호
시공 태현건설 / 모쿠디자인연구소 031-554-0115 moku-labo.com

작은 것에서 가능성을 찾다
용인의 시수 하우스는 건축주 부부와 남자아이 둘을 포함한 4인 가족의 보금자리다. 17평 남짓한 건축면적에 이들 가족을 위한 공간을 계획하면서 각 공간의 연결과 연속성 및 빛의 유입 등으로 감각적인 넓이감을 확보하려고 했다.

시수 하우스와 같은 작은 건축은 크게 두 가지의 관계성에 의해 성립된다. 첫 번째는 토지와 건물의 배치 관계다. 이에 따라 외부의 환경이 결정되며 내부 공간에 있어서도 다양한 스케일의 변화와 아이디어가 발견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가구家具’와 공간의 관계다. 작은 건축에 있어 가구는 본래의 의미보다 건축적 요소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아파트에서 거주해온 건축주의 가구들은 사이즈가 아파트 공간 단위에 적합하지만, 협소한 단독주택의 공간 단위와는 맞지 않았다. 예를 들면 부부 침실의 장롱과 침대, 거실의 소파, 주방의 식탁과 냉장고 등이 각 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확정지어 버리고, 그 단위들에 의해 전체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시수 하우스 건축에서는 아주 세밀한 부분의 디테일이 건축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작은 것이기에 가능한 것, 그리고 그것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생각 했다. 이러한 건축은 가구에 의해 공간 단위가 성립되는 극히 부분적 요소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전체성보다 기능을 달리하는 부분적인 공간들의 연결 관계에 집중하면서 전체의 큰 질서가 아닌 부분과 부분의 사이에 움직이는 작은 질서들을 정립해 나가기로 했다.

공간 전체가 연속되는 놀이터
현관에 들어서면 만나는 1층 공간에는 메인 출입문 외에 또 다른 출입문을 배치해 내부와 외부를 잇는 자유로운 동선을 확보했다. 또한, 높이 8.8m의 오픈형 계단은 두 매스의 중첩으로 만들어진 공간이며, 이와 함께 150도의 엇각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각도의 조형적 요소로 인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벽체와 천장이 개방감을 극대화하면서 공간의 고밀도를 해소했다.

2층에는 부부의 침실과 아이의 방을 2개 배치했다. 현재는 어린 두 아이를 배려해 각 공간의 개방성과 크기를 확보하면서 훗날 가족 구성원 각자의 생활에 대응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와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도록 유동성을 가진 공간으로 설계했다. 아이 방의 경우 2.7평이라는 협소한 공간을 가지므로 필요한 바닥면적을 상하로 분리해 3층으로 이어지는 공간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2개의 아이 방과 계단실로부터 연결되는 3층은 바닥 수납가구를 이용해 부족한 수납공간과 개인 작업공간을 확보했다.

시수 하우스는 처음부터 건물의 형태가 정해진 것이 아닌 부분적인 요소들이 집합된 결과물이다. 아이들에게는 공간 전체가 연속되는 놀이터의 정글짐과 같은 공간으로, 그리고 건축주에게는 어릴 적 기억 속의 빨강머리 앤의 집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월간전원주택라이프] 전원주택_용인 철근콘크리트주택_모쿠디자인연구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