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월간전원주택라이프
http://www.countryhome.co.kr

자연을 실은 비행선, 플라잉 하우스Flying House (Pilot′s House)
영종도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영종도 ‘플라잉 하우스Flying House(Pilot′s House)’의 주인은 젊은 비행사와 그의 가족이다. 그들의 비행飛行 인생을 위한 미래의 보금자리가 인천국제공항에 인접한 이 신개발타운 위에 사뿐히 착륙한 것이다.

글 김효만HyoMan Kim 사진 Sergio Pirrone
이로재김효만건축사사무소 I ROJE KHM Architects

HOUSE NOTE
위치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291.80㎡(88.27평)
건축면적 137.29㎡(41.53평)
연면적 194.77㎡(58.92평)
규모 지상 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외부마감 지붕 - 알미늄쉬트
외벽 드라이비트
내부마감 벽 - 콘크리트 블럭 치장 쌓기, 콘후로아 마감, 비닐페인트
설계 이로재김효만건축사사무소 IROJE KHM Architects 02-766-1928 www.irojekhm.com
설계자 김효만(IROJE KHM Architects)
설계담당 김지연, 오미화
시공 모은건설㈜ 02-553-6665 www.moun.co.kr

건축적 ‘비행’
우리는 ‘비행’이라는 비행사의 일상적 행위 특성을 한국 전통 건축의 조형적 특성인 ‘비상飛上’과 연계하여, 이 시대적 은유성으로 번역하고 이를 상징성 있게 건축화함으로써 이 주택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다.
이 주택의 안마당 위에 떠 있는 누마루 곡면 지붕의 비상성, 그리고 움직임이 동결된 이 주택 전체 매스의 역동성은 비행사의 라이프스타일인 ‘비행’의 행위를 은유적으로 상징화한 건축적 조형 요소들이다.
또한, 비행기 속에서 하늘을 나는 일상적 불안정성을 상쇄하기 위해 이 집의 거실을 땅에 직접 접촉하는 선큰Sunken 된 한국 전통 건축의 좌식 온돌 시스템으로 계획했다. 이로써 하늘과 땅을 동시에 접하는 환경적 균형성을 고려한 공간적 제안을 통해 작업과 거주에 관한 일상적 안정성을 부여하고자 했다.

건축적 ‘자연’
우리는 한국 전통 건축의 공간적, 조경적 요소인 마당, 누마루, 정자 등을 현대성 있는 실용적 주거 프로그램으로 변환해, 이 주택의 주요 외부 공간구성 요소로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모든 지붕 표면을 녹지화했다. 안마당에서 옥상 최고 지점까지 걸어서, 즉 산책적散策的 순환이 가능한 경사식 옥상 정원으로 전면 조경화함으로써, 이 집을 건축과 작은 자연이 공존하는 조경적 동산으로 조성했다.

저예산 주택(Low cost house)
적은 공사비 예산을 극복해야 했다. 이를 위해서 원하는 모든 디자인 개념적 결과들인 프로그램적, 공간적 개념들을 빠짐없이 실현 가능케 하는, 경제적이면서 검박한 예산 계획을 수립해야 했다. 즉, 단열성이 높으면서 저렴한 드라이비트를 외장재로 계획하고, 별도의 마감 없이 기둥, 보, 슬래브 등의 콘크리트 골조 표면과 콘크리트 블럭 벽체 표면을 그대로 실내에 노출해 구조재를 동시에 마감재화함으로써 전체 공사비를 최소화하면서 자연스럽고 소박한 실내 공간을 연출하려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월간전원주택라이프] 전원주택_영종도 철근콘크리트주택_이로재김효만건축사사무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