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ADD웰빙테크는 우리 조상의 지혜가 담긴 온돌 난방을 현대식 주거문화에 맞게 되살린 ‘웰빙온돌’을 개발, 인기를 끌고 있다. NASA(미항공우주국)에서 인공위성에 적용 중인 히트파이프의 기술을 이용해 획기적으로 열전도율을 높인 이 제품은 열효율이 높아 난방비를 줄이고, 내구성이 우수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해 경제적인 난방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온돌은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 주거 문화 유산이다. 온돌 난방을 하는 곳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외에는, 중국 동북부와 몽골의 일부뿐이다. 온돌은 우리 민족의 좌식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원적외선의 온열 효과로 열효율이 매우 높고 건강에도 좋은 과학적인 난방 시스템이다.
이처럼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온돌 난방이 최근 웰빙 열풍을 타고 각광을 받고 있다. 온돌의 원리를 현대식 주거문화에 맞게 되살린, 친환경 건축자재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주)ADD웰빙테크(대표 남우동)가 내놓은 ‘ADD웰빙온돌’이 그 대표적인 제품이다.
신개념 웰빙 온돌 탄생
ADD웰빙온돌은 난방용 히트파이프 온돌패널 ‘new 히트온 5100’의 별칭이다. 이 제품에는 ‘히트브릿지(Heat-Bridge)’라는 신기술이 담겨져 있다. 히트브릿지는 원래 우주항공용 부품으로 개발돼,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인공위성에 적용 중이며, 전자제품의 에너지 효율을 위한 부품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무전원으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ADD웰빙테크가 채택한 히트브릿지의 특징은 열 전달 효율이 일반 동제품에 비해 수백 배나 빠르고, 간접 난방방식으로 수맥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으며,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큰 환경 친화적 기술로 사후 관리비도 전혀 들지 않는다.
이 회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해 2004년 1월 출시한 신소재 난방 시스템인 ‘히트파이프’는 에너지 절감 효과가 88퍼센트에 이른다. 또 시공 시간과 인건비를 90퍼센트 줄이고, 기존 엑셀파이프와 달리 동파이프라 겨울철에도 시공이 가능해 건설 회사들과 소비자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이어 히트파이프를 전통 온돌 방식으로 벽체 및 바닥 마감재에 적용, 신개념 웰빙 온돌문화를 탄생시켰다. 웰빙온돌은 골조 위에 단열재·전열판을 깔고 히트파이프를 설치한 다음, 방열판과 바이오세라믹 층 및 마감재를 덮은 패널 형식이다. 자체가 방열체로 되어 있고, 세계 최초로 표면 방열판과 방열관이 밀착되는 기술을 적용, 열전도율을 극대화시켰다.
열전도가 빨라 저온수로도 3∼5분이면 급속 난방이 가능하고, 불필요한 열 손실을 최대한 막아 연료비가 약 30퍼센트 절감된다. 개별 난방에 적합하고, 부분 난방도 가능하며, 전체가 골고루 따뜻하고, 항상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획기적인 웰빙 바닥재…국내외에서 각광
이 제품이 웰빙온돌인 이유는 건강까지 생각한 자재이기 때문이다. 바이오세라믹 층에 의해 원적외선 방사 및 음이온 발생 효과가 있고, 독성 중화·탈취 작용, 항균·항곰팡이 기능, 분진 발생 억제, 방충·방음 효과는 물론 아토피성 피부병도 예방한다. 웰빙온돌이 방출하는 원적외선은 인체의 모든 부분에서 피부 깊숙이 파고들어, 노폐물 배설은 물론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준다. 또 음이온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며, 피를 맑게 할 뿐 아니라 신경 안정, 피로 회복, 식욕 증진 효과가 있다.
알루미늄 테이프 접합으로 수맥파를 차단해 주고, 우레탄폼을 사용해 소음을 차단하며, 복사 난방으로 생체 리듬을 원활히 유지하여 면역성을 길러준다. 온수식으로 기존 전기 온돌 패널의 유해 전자파 걱정도 없다. 반영구적 수명으로 장기간 사용해도 변함 없는 효율을 자랑하며, 약 100만 번의 진동에도 걱정이 없다. 무용접 압착식 연결구 사용으로 누수 우려가 없고, 무거운 가구에도 안전하다.
아울러 건축자재로써의 특장점도 우수하다. 시멘트 양생이 불필요, 혹한기나 장마철에도 시공이 가능하고, 평당 하중 19∼24킬로그램, 층고 100밀리미터를 절감시켰다. 또 초경량인 데다, 모든 공정이 표준화·일체화된 간편한 시공으로, 25∼30평의 경우 2명이 4시간이면 설치하고, 바로 난방이 가능하다. 리모델링 시에도 구들을 뜯을 필요가 없어 폐건축자재가 발생하지 않고, 재활용이 가능한 동관 및 웰빙온돌강판(알루미늄+아연합금)을 사용했으며, 공사소음도 최소화한 친환경 자재다. 가격은 평당 15만 원, 30평일 경우 400만 원 정도이다.
웰빙온돌은 이 같은 다양한 장점을 인정받아 국내외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일본의 하코네 신사와 미쓰비시 가스 공장에는 이미 웰빙온돌을 시공했으며, 북한의 금강산 펜션에도 이 온돌이 시공되었다. 현재 미국, 중국, 호주, 러시아 등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과거 온돌문화가 없었던 나라들이다. 웰빙 열풍을 타고, 한국의 온돌문화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주)ADD웰빙테크는 지난 2002년 설립된 난방용 건설자재 전문회사로, 서울 용산 본사와 충북 음성공장을 두고 있다. 웰빙온돌 이외에도 웰빙 천연벽지, 웰빙 천연페인트도 생산하는 등, 건강한 주거문화 창출을 위한 건축자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田
글 박창배 기자
문의 (주)ADD웰빙테크(02-790-8802, www.addwellbe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