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부목 대체 상품으로 개발된 합성목재 '코레데크(CorrectDeck)'. 이 제품은 열·습도·충격·마찰 등에 대한 저항력 및 내구성이 우수하며, 변형·변색·미끄러움이 없고 가벼운 게 특징이다. 또한 인체에 무해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으로, 방부·부수는 물론 화재까지도 방지할 수 있다. 건축 내·외장재부터 바닥용 덱, 수영장 바닥, 공원 벤치, 등산로 및 해변의 산책로까지 어느 곳에서나 사용 가능하고, 한번 시공하면 페인팅 및 보수를 하지 않아도 25년을 보장한다.
나무의 느낌 살린 합성목재 '코레데크'
최근 목재를 활용한 건축물이 유행이다. 현재 새로 지어지는 전원주택이나 각종 휴양 건축물의 60∼70퍼센트 이상이 목조 건축물이고, 인테리어나 리모델링 소재 그리고 덱이나 정원 울타리, 공원 산책로 등의 부자재로도 목재의 활용도가 높다. 하지만 목재는 습기에 민감하여 뒤틀리거나, 갈라지거나, 휘어지는 성질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쉽게 마모되고, 쪽이 떨어지거나 부스러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목재에 CCA처리(크롬, 비소 등을 사용하는 처리법)를 한 방부목은 인체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환경을 오염시킨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CCA처리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이러한 목재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Composite Deck 상품인 'CorrectDeck'이다. Composite Deck이란 나무의 목분과 플라스틱 수지를 섞어서 압출 생산한 제품을 말하는 것으로, 미국에서는 15년 전부터 방부목 대체 상품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다. 현재는 미국 외에도 일본 및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도 이러한 Composite Deck 상품에 많은 관심을 갖고 생산을 하고 있다.
CorrectDeck는 미국 메인(Maine)주에 위치한 Correct Building Products LTC.사가 미산 단풍나무 가루(Hard Maple Powder) 60퍼센트와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40퍼센트를 합성하여 제조한 합성목재로, 유사품과 차별화시킨 제품이다. 현재 미국에 70여 개의 합성목재 전문 업체가 있는데, 99년에 CorrectDeck을 개발하면서 후발주자로 뛰어든 Correct Building사는 6년 만에 업계 5위를 차지할 정도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만큼 CorrectDeck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친환경적… 사후관리 없이 25년 수명 보장
CorrectDeck는 우윳병이나 식료품 가방 등에 사용하는 폴리에틸렌(PE) 합성제품과 달리 자동차 범퍼나 배터리 케이스 등에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PP)을 사용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폴리에틸렌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열에 쉽게 팽창·수축하고, 습기에 민감하여 변질·변색이 심하며, 표면이 미끄럽고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제품의 마모·파손 등의 단점이 있다.
반면에 폴리프로필렌의 경우는,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열·습도·충격·마찰 등에 의한 저항력 및 내구성이 우수하며, 변형·변색·미끄러움이 없고 가볍다. 인체에 무해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적인 제품이며, 방부·부수는 물론, 난연 처리를 하였기 때문에 화재까지도 방지할 수 있다.
CorrectDeck는 건축 내·외장재부터 바닥용 덱, 난간, 수영장 바닥, 어린이놀이터, 공원 벤치, 등산로 및 해변의 산책로까지 어느 곳에서나 사용 가능하고, 한번 시공하면 변색이나 변형이 없기 때문에 목재와 같이 매년 페인팅을 하거나 보수할 필요가 없다. 시공 방법은 목재와 동일하고, 가격은 상판 자재 1평 당 18만∼20만 원 정도. 방부목보다 비싼 편이지만 사후관리비가 들어가지 않는 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경제적이다.田
글 박창배 기자
문의 CorrectDeck Korea Tel. 031-767-8695, www.correctdeck.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