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비용이 절감되고 친환경적이어서 인기 높아
목표와 계획 수립 우선 · 업체 선정에 신중

 

 

 

충북 제천 서진선 독자님이 엽서로 질문한 내용에 송제민 기자가 답했습니다.

 

 

Q. 1년 뒤 전원주택을 짓고자 합니다. 아이가 어리고 여러 문제로 도시에 전원주택을 지으려다 보니 소유한 멀쩡한 건물을 부숴야 할 것 같아 걱정입니다. 그래서 비용부담도 적고 친환경 적일 것 같은 리모델링에 관심이 많습니다. 전원주택라이프에서 리모델링할 때 고려할 것과 유의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A. 건축물은 시간 경과에 따라 기능이 저하됩니다. 특히 콘크리트 건축물은 30년이면 부수고 다시 지어야 하지요. 다른 건축형태라 하더라도 보수를 통해서만 지속되기는 어려우며 필요한 시점에 리모델링 같은 큰 작업이 필요합니다. 리모델링은 재건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이주를 하게 되더라도 기간이 짧아 재건축에 비해 비용도 절약할 수 있지요. 더불어 폐기물도 적어 친환경적입니다. 최근 농어촌주택과 도심지 개인 주택은 물론 아파트까지 경제성을 따져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요,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모델링 시 가장 먼저 할 일은 구체적 목표와 계획을 수립, 건물 노후 정도와 입지 여건을 고려해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사전 파악하는 것이다. 노후 건축물인 만큼 전문가의 충분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건물 구조의 무리한 변경은 건물붕괴 위험성을 지니므로 꼭 전문가를 통한 건물 안전도 진단 후 리모델링을 실시해야 한다.
불필요한 중복공사 방지를 위한 조사도 있어야 한다. 외장 혹은 내장만 교체할 것인지 내 · 외장 모두 교체할 것인지 등 공사 범위를 정한 후 예산을 책정한다. 건물 용도에 맞춰 시공이 꼭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공사 기간과 경비를 산출한다.
법적인 문제 또한 중요하다. 공사 시 발생할 민원과 업체와의 분쟁 등 각종 법적 문제예방을 위해 구조변경에 대한 법적 규제와 리모델링 절차를 해당 관청과 설계사와 논의해야 한다.
업체 선정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공사비용의 단순 비교보다 업체 시공능력과 사후관리, 검증된 시공 자재 등 견적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등을 토대로 신뢰성을 검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 리모델링 비교 견적 사이트(www.homeprice1.co.kr / www.interiornet.co.kr)를 이용해 꼼꼼히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리모델링 시 유의할 점이 궁금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