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도 좋고 먹기도 간편한 파이는 반죽 만들기부터 오븐 사용법까지 번거로운 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럴 때 핫케이크 가루를 사용해 보자. 일반 파이보다는 덜 바삭거리지만 수고를 덜어준 보답은 톡톡히 한다. 덤으로 으깬 감자와 생선살로 튀긴 커틀릿을 만들면 어른과 아이 모두 좋아하는 간식을 만들 수 있다.
정리 서상신 기자 자료협조 더디쉬 010-9009-9379 www.thedish.co.kr
재 료
에그타르트
타르트 시트 반죽 - 핫케이크 가루 110g, 버터 30g, 우유 2Ts, 커스터드 크림 - 설탕 60g, 계란 노른자 3개, 우유 250㎖, 박력분 밀가루 15g, 전분가루 10g, 바닐라향 1/4ts
* Ts : Table Spoon(큰술), 15㎖
* ts : Tea Spoon(작은술), 5㎖
코코넛 피쉬 커틀릿
감자 120g, 흰살생선 150g(소주 1Ts, 소금, 후추 약간씩), 다진 양파 2Ts, 다진 홍파프리카 2Ts, 다진 생파슬리 1Ts, 체다 치즈 1장, 계란 1개, 밀가루 1/2컵, 빵가루 1컵, 코코넛 가루 1/2컵, 식용유
* 소스 - 마요네즈 3Ts, 레몬즙 1T, 꿀 1ts, 다진 오이피클 1Ts
파이보다 더 맛있다!
에그타르트 & 코코넛 피쉬 커틀릿
핫케이크 가루의 대 변신, 에그타르트를 만들 때는 오븐 사용법에 주의한다. 오븐은 사양에 따라 온도와 시간이 약간 다를 수 있기에 커스터드 크림을 채우기 전, 날계란을 반 개 정도 넣고, 그 위에 커스터드 크림을 넣어 굽는다. 이렇게 만든 에그타르트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말랑말랑 부드럽다.
코코넛 피쉬 커틀릿은 바삭한 맛과 향이 아주 좋아 아이들 간식용으로 인기가 높다. 한 입 크기로 만들어 먹기좋게 만들고 반죽 속에 채소를 섞어 아이들이 쉽게 채소와 친해지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에그타르트 만들기
1) 실온에서 녹인 버터를 핫케이크 가루에 넣고 보슬보슬하게 버무린 후 우유와 섞는다. 냉동 대구나 동태를 해동시킨 다음, 소주와 소금, 후춧가루에 20분 정도 재우고, 종이타월 위에 올린 다음 꽉 짜서 수분을 제거한다.
2) 반죽을 밀대로 0.3㎝ 두께로 밀어준 후 둥근 틀을 이용해 타르트 팬(지름 8㎝)에 넣을 모양을 만든다. 포크로 구멍을 내고 냉장고에서 30분간 숙성 시킨다.
3) 계란 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젓는다.
4) 체에 걸러 낸 밀가루와 전분 가루를 계란 노른자(3번)와 골고루 섞어 준다. 그리고 우유에 바닐라향을 섞어 끓인 것을 반죽에 넣고 섞는다.
5) 반죽을 냄비에 담고 약한 불에서 밀가루 풀을 쑤듯 타지 않게 바닥을 저어 가며 끓인다. 새 용기에 담고 뜨거운 김이 나갈 수 있게 랩을 살짝만 덮은 상태로 식혀준다.
6) 숙성된 타르트 시트 안에 짤주머니에 담은 커스터드 크림을 수평이 되게 짠다. 예열된 오븐 180℃에서 15분간 구워주면 에그타르트 완성.
바삭한 동글이, 코코넛 피쉬 커틀릿 만들기
1) 감자는 토막을 내고 전자레인지에서 3분 정도 돌려 익힌 후 곱게 으깨고 다진 양파, 파프리카, 체다치즈, 생파슬리를 넣어 소금으로 살짝 밑간을 한다.
2) 2번의 재료를 지름 2㎝ 정도로 동그랗게 빚은 후 다진 생선살을 손바닥 위에 펴 놓고, 빚은 감자 속을 감싸듯이 싼다.
3) 사진과 같이 생선살과 감자 반죽을 동그랗게 빚은 다음 밀가루와 계란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빵가루와 코코넛 가루를 섞은 것을 골고루 묻혀준다.
4) 170℃(빵가루가 기름 속에서 가라앉다가 5초 정도 후에 떠오를 때가 적정 온도)에 노릇하게 튀겨 기름을 체에 걸러 제거한 다음 소스와 함께 상에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