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보기
 

오는 9일(음력 1월 15일)은 올해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 대보름이다. 신라시대부터 지켜온 우리 명절 대보름에는 온 가족이 모여 앉아 9가지 나물에 고소한 잡곡으로 만든 오곡밥, 부럼, 약식 등을 먹으며 한 해의 길흉을 점쳤다. 그 가운데 먹으면 1년 내내 더위를 먹지 않는다는 각종 나물과 또, 나물과 찰떡궁합을 이루는 고소한 약밥을 만들어 보자.



대보름날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음식은 각종 나물이다. 나물을 볶을 때는 국간장을 사용해야 감칠맛이 나며 참기름과 식용유를 넉넉히 둘러 주는 것이 좋다. 무나물은 수분기가 있어야 잘 볶아지므로 멸치·고기 육수를 넣어 볶아주고 약간의 생강즙과 설탕을 넣으면 무의 비린 맛이 제거된다.
찹쌀, 대추, 밤, 잣 등을 섞어 찐 밥인 약식의 기원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신라 소지왕이 정월 보름날 까마귀떼 덕분에 역모를 꾀하던 무리들을 미리 처치할 수 있었고 그 후로 검은색을 띤 약밥을 지어 제祭를 지내는 풍습이 생겼다. 미니 약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만들되 단맛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말린 과일 대신 호두나 잣을 넣어준다.


나물 조리법

재료(2인 기준)
도라지나물 - 도라지 170g, 양념(국간장 1Ts, 다진 마늘 1ts), 식용유 2Ts, 다진 쪽파 2Ts, 참기름 1Ts, 통깨 1ts
가 지 나 물 - 불린 가지 300g, 양념(국간장 2 1/2Ts, 다진 마늘 1Ts), 식용유 3Ts, 설탕 약간, 멸치 육수 4Ts, 다진 쪽파 2Ts, 참기름 3Ts, 통깨 1Ts
무 나 물 - 무 150g, 양념(국간장 1ts, 소금 1ts, 다진 마늘 1ts), 식용유 1Ts, 멸치육수 4Ts, 생강즙, 설탕 약간, 다진 쪽파 1Ts, 참기름 1Ts, 통깨 1ts
깻잎순나물 - 깻잎순 120g, 양념(국간장 1ts, 다진 마늘 1ts), 식용유 1Ts, 다진 쪽파 1Ts, 참기름 1Ts, 통깨 1ts
고사리나물 - 고사리 170g, 양념(국간장 1Ts, 다진 마늘 1ts), 식용유 1Ts, 다진 쪽파 1Ts, 참기름 1Ts, 통깨 1ts
취 나 물 - 취나물 170g, 양념(국간장 1Ts, 다진 마늘 1ts), 다진 쪽파 1Ts, 참기름 1Ts, 통깨 1ts

* Ts : Table Spoon(큰술), 15㎖
* ts : Tea Spoon(작은술), 5㎖



1. 도라지는 우선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다.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 소금물에 너무 무르지 않을 정도로 데친 다음 양념에 무쳐 살짝 재워 두고, 식용유를 둘러 볶아낸다. 다진 쪽파와 통깨,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2. 무는 5㎝ 길이로 채 썰고 약한 불의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내며 볶다가 무채를 넣고 3분 정도 더 볶는다. 그리고 멸치 육수를 넣어 자작하게 볶아주면서 국간장과 생강즙,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마무리는 다진 쪽파와 통깨, 참기름으로 한다.
3. 고사리는 6㎝ 길이로 정돈하여 양념에 살짝 재운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아 준다. 다진 쪽파와 참기름, 통깨는 마지막 단계에서 넣는다.
4. 하룻밤 정도 물에 불린 가지나물을 양념에 살짝 재운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가지나물은 수분을 많이 먹기에 멸치 육수를 넣은 다음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자작하게 볶는다. 나물이 보들보들해지면 다진 쪽파와 참기름, 통깨를 넣어 준다.
5. 깻잎순 역시 양념에 살짝 재운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아주고 마지막 단계에서 다진 쪽파와 참기름, 통깨를 넣어 준다.
6. 취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치고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그리고 준비한 양념을 넣어 손으로 조물조물 무친다.



약식 조리법

재료(2인 기준)
불린 찹쌀 2컵, 밤 10개, 대추 8개, 잣 2Ts, 다진 열대과일(망고 2Ts, 파파야 2Ts)
캐러멜 소스 - 흑설탕 3Ts, 찬물 3Ts, 더운 물 3Ts
양념 - 진간장 1 1/2Ts, 참기름 1 1/2Ts, 계피가루1ts, 소금 약간




1. 찹쌀을 2~3시간 정도 불린 다음 찜통에 면 행주를 깔고 30분 정도 찐다.
2. 캐러멜 소스는 팬에 흑설탕과 찬물을 넣어 끓으면 더운 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30분 정도 찐 찹쌀을 큰 볼에 덜어낸다. 여기에 밤, 대추, 잣, 열대과일과 양념을 넣고 골고루 섞어 찜통에 다시 넣고 중불에서 20분 정도 다시 찐다. 한 김 식었으면 참기름이 살짝 발라진 모양 틀에 약밥을 넣고 고명으로 돌려깎기 한 대추와 잣을 올린다.








정리 서상신 기자 자료협조 더디쉬 010-9009-9379 www.thedish.co.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요리] 건강과 복을 부르는 대보름 음식 만들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