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하우스가 국내에 보급된 지 어느덧 10여 년이 지났다. 2003년 이후 연간 1000세대 이상의 스틸하우스가 시공되고 있다. 최근에는 군 막사부터, 콘도, 상가 등 복합건물에도 다양하게 적용되는 추세다. 스틸하우스는 친환경 자재와 경제적이고 견고하기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문 기술력 보급은 미흡한 실정이다.
스틸하우스 현장의 문제점 중 하나는 구조재가 마구잡이로 재단(cutting)된다는 것이다. 전문가에 의한 설계와 감독이 이뤄지지 않아 현장 편의에 따른 구조 변경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부실 공사와 자재비 증감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곳이 있다. 경기도 광주시 실촌읍에 자리한 스틸하우스 종합 컨설팅 업체인 ‘에스에프시스템’이다. 자동 커팅 시스템(SFDT) 프로그램으로 정확히 산출한 스터드, 헤더, 조이스트, 트러스 등의 자재를 커팅 판매하고 있다.
구조 설계에 따른 정확한 커팅
에스에프시스템은 경기도 광주에 국내 처음으로 스틸하우스 종합물류센터를 열고 신개념 스틸하우스 컨설팅 시스템인 ‘ONE-STOP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스틸하우스 구조설계 서비스는 물론 스틸 자재, 접합철물 등 스틸하우스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갖추고 있다.
건축 설계도면이 완성되면 허용하중표를 토대로 구조스케줄표와 구조계산을 통한 골조제작도면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에스에프시스템은 포스코와 한국철강협회가 공동 개발한 ‘스틸하우스 구조설계 기술자료’를 바탕으로 구조설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구조설계에 의한 스틸자재 커팅 서비스는 품질 시공, 공기 단축, 경비 절감에 효과가 높다는 김진용 대표.
“스틸 골조 자재비와 시공비를 10퍼센트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도 정확한 구조설계도면 없이 시공하는 곳이 많은데, 미국이나 일본 등 스틸하우스 선진국에서는 반드시 골조제작도면에 의해 스틸자재의 커팅을 합니다. 구조설계를 해야 안전하고 튼튼한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 소음도 최소화해 작업 여건을 크게 개선하는 데도 한몫을 합니다.”
에스에프시스템은 스틸하우스의 설계부터 골조도면 제작, 구조재에서 마감재 공급까지 한자리에서 서비스하기에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스틸하우스 벽체, 바닥, 트러스 등을 드로잉하여 물량을 자동 산출한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경험에 의해 주먹구구식으로 시공되던 부분들이 상당량 줄어들었다는 반응이다. 골조도면은 한 권의 책으로 구성돼 있어 주택 완성 후에도 건축주 또는 시공회사에서 자료를 보관해 개보수 및 A/S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구조적으로 안전한 접합철물 개발
스틸하우스 시공 현장에서는 다양한 접합철물을 사용하는 예가 드물다. 그 종류가 매우 적기에 4∼5개의 목조주택 접합철물을 사용해 왔다. 접합철물이 없을 때에는 스틸자재를 현장에서 커팅 또는 구부려서 사용하기도 했다.
이에 에스에프시스템에서는 포항산업과학원(Rist)의 스틸하우스 기술자료 ‘스틸하우스의 규격 및 성능’에 준한 접합철물을 개발해 2006년 1월 현재 25개의 접합철물을 생산 중이다. 이미 수많은 스틸하우스 현장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스틸하우스 선진국인 미국이나 일본에서 경험한 것과 같이 적재적소에 맞는 접합철물의 사용은 공기 단축 및 품질 확보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진이나 태풍 등의 악조건 하에서도 건축물이 튼튼하게 버틸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에스에프시스템에는 스터드와 트랙, 조이스트 등의 기본 자재부터 OSB, 전용 인슐레이션, 시스템창호, 사이딩, 슁글 및 내·외장재, 전문 공구까지 스틸하우스 관련한 모든 자재를 갖추어 놓았다. 설계와 골조도면을 들고 원하는 자재를 비교 검토해 선택할 수 있으며, 정확한 물량과 가격 산출 및 전문가들로부터 시공 관련 기술지원까지 받을 수 있다. 단, 자재와 기술은 지원하지만 시공은 하지 않는다.田
문의 에스에프시스템 031-797-3005, www.sfsystem.com
글·사진 박창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