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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전 6월, 강렬한 톤으로 함축된 언어가 이 땅에서 만들어졌다. '대∼한민국!' 그리로 이내 공중파를 타고 전 세계에 또 다른 대한민국의 힘과 문화를 전달하기 시작했고, 그 외침은 우리에게 월드컵 4강이라는 위대한 선물을 안겨 주었다.

많은 사람이 '주택은 그 나라의 민족성과 문화를 담아야 한다'며 소리쳐 외친다. 그러면서 한국형 주택설계도, 한국형 주거문화, 한국형 스틸하우스, 한국형 목조주택 등등. '한국형'이라는 말을 경쟁적으로 붙이고, 그것인 진실인 듯 여기저기에 글을 올린다. 그러다 보면 그 글을 올린 사람이나 읽는 사람 모두 스스로 어떤 최면 상태에 빠져서, 그것을 한국형으로 받아들이는 오류를 범한다. 주택을 설계·시공하는 사람들이,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한국형인지에 대해 진정으로 생각하고 연구하는지 모르겠다.

지식 수준과 문화적 소양이 부족한 필자로서는 이것을 감당할 능력이 없고, 그렇다고 일을 하지 않을 수도 없는 처지라서 나름대로 접근 방법을 달리하고 있다. 즉 '과연 한국에서 전원주택에 살고자 하는 사람의 성향과 경제력은 어떠한가?' '한국의 전원주택 환경은 어떠한가?' 등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그 타깃은 결국 필자의 영업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 달에는 비록 한국의 주거문화를 잘못된 길로 가게 만드는 부끄러운 존재 중 한 명이지만, 그래도 한국의 전원주택시장을 주도하는 건축주의 성향 및 전원주택의 주거 환경 등에 대한 화두를 던져 보고자 한다.

주택과 주거 환경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기본적 환경을 제공한다. 나라별로 그 환경에 대한 차이는 뚜렷하지만, 좋은 환경에 살고자 하는 욕망은 같다.
종종 미국식 목조주택이나 스틸하우스의 종가(宗家)격인 미국에서 오랜 세월 주택 건설 분야에 종사했다면서, 아랫배에 힘을 준 채 한국 전원주택시장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본다. 그 대부분은 어느 날 소리 소문 없이 어디론가 사라진다. "아마, 일이 안 돼서 LA인가 호주인가로 되돌아가 버렸지!" 라는 후문만 들릴 뿐이다. 이런 사례를 필자는 여러 번 겪었다. 그래도 그 사람들은 달리 갈곳이라도 있지만, 필자의 능력으로는 죽어라 한국 땅에서 '대∼한민국!'을 외치며 살아야 한다.

왜, 그들은 한국에서 '귀거래사'를 제대로 끝내지 못한 채 되돌아갔을까? 아마도 한국 전원주택과 미국 전원주택의 환경 및 건축주의 성향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알았지만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전원주택 환경 분석

전원주택시장의 환경은 도심의 아파트와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다. 그것을 사회 환경과 자연 환경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해 보자

사회 환경

주택을 둘러싼 사회 환경 요소로는 교통, 의료, 쇼핑, 이웃과의 관계, 학군(자녀의 교육 환경) 등을 꼽는다. 당연히 교통 좋고, 의료 서비스 좋고, 생활에 편리한 대형 쇼핑 센터와 소주 한 잔 하기 좋은 삼겹살 집 등이 주변에 많으면 주거 환경이 뛰어나다 생각하고, 그곳의 집 값은 오르기 마련이다.

특히 '학군(교육 환경)'은 한국의 특수한 주거 환경 중 빼놓을 수 없다. 서울의 강북과 강남의 현격한 집 값 차이도 바로 학군 에서 비롯한다. 기운차게 몰아치는 8·31부동산종합대책도 8학군으로 통하는 강남 세력에게 연전 연패를 당하고 있다.

또한 특이하게도 바로 옆집에 누가 살고, 단지의 평형대 등에 따라 집 값 차이가 많이 난다. 즉, 상류층은 상류층끼리 살고 싶어한다. 일례로 50평형대 아파트가 주류인 경기도 수지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이웃에 30평 아파트가 들어선다고 하자 반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작은 평형대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 이웃의 수준이나 집 값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그 아파트는 중대형대로 설계 및 인허가를 다시 받고서야 착공에 들어갔다.

그러면 전원주택의 현실은 어떠한가? 외국의 가로형 택지의 경우, 그림처럼 주택들을 배치해 이웃과 스카이라인(지붕선)을 비슷하게 하고, 집 앞에 일정 부분의 녹지공간을 두어 자연스럽게 이웃과 교감을 나누도록 계획한다. 주택은 대개 빌더(시공자)가 시공해 임대하거나 판매한다. 자연 사회 환경이 비슷하게 형성될 수밖에 없다.

우리의 전원주택단지는 어떠한가? 개발업자는 대부분 건축을 하지 않은 '나대지' 상태로 건축주에게 판매한다. 건축주는 자신의 취향대로 주택을 설계하고 시공한다.
마을 전체의 스카이라인이나 건축 형태 등을 무시하기는 동호인단지도 예외는 아니다. 또한 전원주택단지 주변의 교통, 의료, 쇼핑 등 사회 환경은 도심지 아파트에 비해 열악하기 짝이 없다. 더욱이 교육 환경은 매우 심각하다. 우리나라 부모처럼 자녀 교육에 목숨을 거는 나라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자연 전원주택은 자녀를 양육하는 30∼40대에게는 그야말로 미래의 이야기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그런데 단독주택에서 사는 미국의 젊은 세대들의 경우에는, 우리보다 상대적으로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시간과 정열이 적다.

자연 환경

자연 환경은 맑은 공기와 물, 아름다운 경치로 축약할 수 있다. '환경권과 더불어 인간답게 살 권리.'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주택의 자연 환경일 것이다. 실지로 전원주택에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맑은 공기를 마시고 오염이 덜된 지하수와 아름다운 경치 그리고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전원주택의 수요층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우리나라의 전원주택은 도심의 아파트보다 사회 환경이 좋지 못하다. 특히 학생 자녀가 있거나, 자금력이 부족한 세대인 경우 전원주택은 그저 미래의 이야기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 보니 전원주택의 실수요자는 자녀 교육이 어느 정도 해결된 50∼60대로, 이웃이 어떤 형태로 평당 얼마에 집을 짓더라도 크게 구애를 받지 않는 중산층 이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이들 세대의 특성은 대개 젊어서부터 아파트 생활에 익숙해져 집을 수리하거나 유지·보수 같은 것을 싫어한다. 체력적으로도 젊은 세대보다 약하다. 그러므로 전원주택을 지을 때 편리함과 따뜻함 등을 많이 따진다. 그러한 것을 감당할 금전적 여유가 충분한 경우에는, 빼어난 자연 환경을 우선하여 열악한 사회 환경은 돈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외국의 경우 젊어서는 단독주택에 살다가 연금생활자가 되면 의료 서비스 좋은 도심지의 조금 허름한 아파트로 이주한다. 단독주택은 평생 소유의 개념보다는 살다 가는 것쯤으로 인식한다. 그러다 보니 우리처럼 어느 정도 여유 있는 사람이 평생의 꿈을 실현하고자 짓는 주택보다 대개 마감 수준이나 디자인 등이 떨어진다.

그런 환경에서 그런 수요자를 상대로 오랜 세월 건축업을 하다 보니, 한국에서는 힘들 수밖에 없다. 전원주택의 수요층이나 공급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더욱이 그런 집들의 지붕 형태에다 일반적인 평면들을 가지고 '한국형 전원주택'이라고 이야기하는 모습은, 고객의 수준을 생각하지 않는 혼자만의 메아리일 뿐이다. 왜, 작고 소박하며 디자인이 떨어지는 것이 한국형 전원주택일까? 분명한 것은 한국의 전원주택 수요자들은 사회적으로나 금전적으로 그래도 형편이 좋은 사람이 대부분인데도 말이다.

전원주택시장이 발전하려면

요리 솜씨만 열심히 연마한다고 해서 일류 호텔의 일류 주방장이 될 수는 없다. 가장 값비싼 장소에서 분위기 있는 옷을 입고, 클래식 음악을 이해하면서 와인의 맛도 느끼고, 고급 음식을 먹어 보는 것이 일류 요리사가 되기 위한 지름길이다.

전원주택 시공 전문가도 최고급 주택에 살거나 하는 체험이 필요하다. 요리사는 앞에서 말한 체험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열악한 환경에서 건축업에 종사하는 우리들이 호화 주택에서 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전원주택 전문가가 되려면 간접 체험을 많이 해야 한다. 그저 눈으로 보고 사진 몇 장 찍고, 그 디자인을 베껴 고급 자재를 사용해 시공하기보다는,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운동을 할 때는 올바른 동작을 수없이 되풀이해서 신체의 근육과 뼈마디에 그 동작이 기억되도록 하는 것과 같다. 그래야만 실전에서 의식적으로 그 동작을 취하지 않더라도 근육과 뼈마디에 기억된 동작이 스스로 그렇게 하도록 만든다. 그때라야 비로소 좋지 않은 사회 환경 조건을 그래도 많이 보완하는 건축쟁이가 될 것이다.

물론 소박한 건축주도 있지만, 대부분의 건축주는 필자보다 금전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좀더 좋은 환경에 있었다. 그렇듯 사회적으로 좋은 환경에 있는 건축주지만 생각보다 주택과 주거 문화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 않다. 주택 관련 부동산학이나 생활법률 그리고 주거 문화에 대해 관심이 덜하기 때문이다. 그 때문일까?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문화에 익숙하다 보니 겉으로 드러난 데에만 관심을 갖는다. 거실 천장의 모양, 창문의 크기, 가구 등 남에게 보일 자랑할 거리만 찾는 경향이 강하다.

과거에 비해 전원주택시장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이 성장했다.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여기에 필자도 가능하면 오래도록 머리를 파묻고 살고 싶다.田


최길찬<신영 건축사사무소 건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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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길찬의 전원주택 이야기] 한국의 전원주택 수요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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